반응형

2019/07 87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심슨에 반하나 (2019년 8월 이달의 맛)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2019년 8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인 심슨에 반하나 아이스크림이에요. 이 아이스크림은 제게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아이스크림이에요.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먹어본 종류 중 100번째 종류거든요. "배스킨라빈스31 2019년 8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은 뭐지?" 매달 1일 배스킨라빈스31은 신메뉴 아이스크림인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을 출시해요. 당연히 2019년 8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도 출시되요. 이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역시 여기는 흑당 광풍에 안 휩쓸리는구나." 베스킨라빈스31 2019년 8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은 심슨에 반하나 아이스크림이었어요. 아무리 현재 우리나라가 흑당 광풍에 빠져 있다고 하지만 베스..

이마트 직화 포크 피자 후기

이번에 먹어본 대형 마트 피자는 이마트 직화 포크 피자에요. 그동안 계속 대형 마트에 다녀오는 것을 미루고 있었어요. 날씨가 계속 대형마트 가게 생긴 날씨가 아니었거든요. 너무 뜨겁거나 비가 많이 오거나 지나치게 습했어요. 제가 사는 동네 근처에는 대형마트가 없어요. 대형마트를 가기 위해서는 경전철을 타고 금오동 경전철 경기도청북부청사역에 있는 홈플러스 의정부점을 가든가, 아니면 버스를 타고 민락동에 있는 이마트 의정부점으로 가야 해요. 지하철을 타고 서울 창동역에 있는 이마트 창동점에 가든가요. 선택지 하나하나 모두 집에서 멀리 있고 지하철이든 버스든 대중교통을 타고 나가야 하는 곳이었어요. 그래서 계속 미뤘어요. 집에 라면이 거의 다 떨어져서 이제 몇 개 남지 않을 때가 될 때가 될 때까지 계속 안 ..

스타벅스 티바나 신메뉴 말차 레모네이드 후기

이번에 마셔본 스타벅스 티바나 신메뉴 음료는 말차 레모네이드에요. "너 내일 스타벅스 신메뉴 나온다는데 마셔볼 거야?""스타벅스? 글쎄..." 어제 저녁이었어요.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친구가 제게 오늘 스타벅스 신메뉴로 말차 레모네이드와 핑크베리 유스베리가 출시될 거라고 알려주었어요. 이 중 핑크베리 유스베리는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만 판매하던 티바나 음료였는데, 이번에 확장판매하는 것이었어요. 말차 레모네이드는 아마 진짜 신메뉴인 거 같구요. 친구는 제게 혹시 마셔볼 것이냐고 물어봤어요. "왜?""너 반응 보고 나도 마셔보든가 하게.""내가 실험용 쥐냐?" 친구 말에 조금 웃었어요. 100% 농담은 아니었어요. 농담 50% 진담 50%였어요. 스타벅스를 본격적으로 가기 시작한 것은 작년 여름부터였어요...

문화인류학 - 착시 현상과 문화의 관계 : 만들어진 세상 이론, 전방-수평 단축 이론, 3차원의 2차원 상징화 이론

- 지각에 대한 문화의 영향에 관해 알려진 것 대부분은 시지각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에서 나옴.- 착시 optical illusion 은 하나의 대상이 보이는 것과 실재 간의 명확한 차이를 수반하는 지각.- 흔히 착시는 지각하는 대상의 자극 특성에 관한 부적절한 가정에 근거. - 착시가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여러 중요한 이론들이 개발되어 왔음. 01. 만들어진 세상 이론 carpentered world theory- 사람들이 직사각형 모양의 사물들을 보는 것에 익숙해짐에 따라 무의식적으로 대상들이 사각형 형태의 모서리를 갖고 있을 거라 예상하게 되었다고 제안.- 어떤 집을 비스듬한 각도에서 바라다봄으로써 집에서 반사된 빛이 눈에서는 직각을 이루지 않는다 해도, 사람들은 여전히 직각 모서리를 갖고 ..

주식 투자, 경제 뉴스 참고 자료 - KODEX 200선물인버스2X

작년부터 한국 경제 상황이 매우 안 좋아요. 장난으로, 엄살로 안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에요. 진짜로 크게 나빠졌어요. 어디를 가든 경제 상황이 엄청나게 악화된 것이 눈에 보이거든요. 못 보는 것이 이상할 정도로요. 주변 지인들과 이야기해봐도 한결같이 경제가 너무 나빠졌다고 이야기하지, 좋아질 거 같다는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아요. 경제가 정말 심각하게 안 좋아질 때 나타나는 현상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구요. 그렇지만 뉴스에서는 곧 좋아질 거라는 말만 하고 있어요. 정부는 맨날 좋아질 거래요. 그러다 이번에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기준금리를 내리면서 상황이 더 안 좋아질 수 있다고 자백했어요. 물론 그것도 일본과의 관계 악화로 인해 핑계댈 것 찾아서 이때 자백한다는 식에 가까웠지만요. 사실 한국 경제..

동원 보성 꽃차 콜드브루 후기

이번에 마셔본 음료는 동원 보성 꽃차 콜드브루에요. 날이 습하고 끈적했어요. 오후까지는 흐린 하늘이었지만, 조금씩 해가 비추기 시작했어요. 해가 뜨자 보송보송해지는 느낌이 드는 것이 아니라 더 더워졌어요. 불쾌지수를 잡아끌어올리는 햇볕이었어요. "음료수나 하나 마셔야겠다." 길을 돌아다니다 도저히 덥고 습해서 견딜 수가 없었어요.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쐬며 더위도 식히고 땀도 조금 말리기 위해 편의점으로 들어갔어요. 간단히 음료수 패트병 500mL 짜리 하나 사서 마시며 앉아 있다가 나갈 생각이었어요. 그 정도만 해도 더위와 습도 때문에 삶아진 것 같은 몸을 많이 식힐 수 있거든요. 근처에 편의점이 있어서 망설이지 않고 바로 들어갔어요. 음료수가 진열된 냉장고로 갔어요. 어떤 음료수를 사서 마실지 고민하..

문화인류학 - 인류학과 민족지적 연구의 관계

- 인류학의 가장 큰 방법론적 특징 중 하나는 민족지 연구.- 민족지 : 영어 단어 ethnography 의 번역어 : 그리스어 ethnos (민족, 종족) + graphia (기록)- 민족지는 민족 또는 특정한 인간 집단의 삶을 생생히 그대로 묘사하는 글을 가르키는 용어. - 19세기 근대 사회과학의 여러 분과학문들이 서양에서 탄생해 분화되어 나오는 과정 중 인류학은 특히 비서구 세계의 민족과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졌음.- 그런데 비서구 세계의 민족과 문화들 중 다수는 문자도 없고, 외부의 학자들에 의해 연구대상이 된 적도 없었음.- 그래서 초창기 인류학자들은 직접 현지로 들어가 현지 언어를 학습하고, 현지인들과 더불어 생활하며 그들의 관습, 문화, 사회제도 등을 연구해야 했음.- 이 과정에서 인류학자..

스타벅스 제주 호지샷 크림 프라푸치노

이번에 마셔본 스타벅스 음료는 제주 호지샷 크림 프라푸치노에요. 스타벅스 제주 호지샷 크림 프라푸치노는 제주 지역 한정 음료 중 하나에요. '이제 마지막 하나 남았다.' 제주도로 여행 가기로 결심하고 비행기표를 구매했을 때였어요. 제주도에서만 판매하는 스타벅스 제주 지역 한정 음료는 다 마셔보고 싶었어요. 예전에는 제주도를 잘 갔지만 이제는 제주도에 내려갈 일이 없어요. 스타벅스는 정말 어쩌다 한 번 가는 프랜차이즈 카페이지만 스타벅스 제주 지역 한정 음료는 어떤 것들인지 정말 궁금했어요. 제주 지역 한정이라고 하면 대체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놓고 제주 지역 한정이라고 하는지 알고 싶었어요. 아주 어렸을 적, 공중전화카드를 모을 때였어요. 공중전화카드 중 딱 도 단위로 한 지역에서만 판매하는 '지역 카드'..

서울 용산구 이태원 중국 만두 맛집 - 쟈니덤플링

이번에 가본 식당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 중국 만두 맛집인 쟈니덤플링이에요. 해방촌을 돌아다니다 이태원으로 넘어왔어요. 이태원을 조금 돌아다니다 저녁 먹고 집으로 돌아갈 계획이었어요. 이태원에서 저녁 먹을 만한 곳이 어디 없는지 살피며 길을 걷고 있었어요. "웬일로 쟈니덤플링 앞에 줄이 없지?" 베트남 퀴논길을 따라 걸어 올라가며 모스크를 향해 걸어가고 있었어요. 이 길을 따라 걷다보면 이태원 중국 만두 맛집으로 알려진 쟈니덤플링 식당이 나와요. 쟈니덤플링 식당 앞에는 항상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어요. 제가 이태원 올 때마다 항상 그랬어요. 사람들이 줄을 서서 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보며 지나치기만 했어요. 그런데 희안하게 가게 앞에 줄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렇다고 브레이크 타임 같은 것 때문에 ..

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컨텐츠 제작 기획 - 제목 및 부제목 결정 방법

- 구성안이 완성되어서 대본을 작성할 무렵에는 프로그램의 제목 및 부제목을 결정해야 함.- 제목은 처음 컨텐츠 개발할 때 정하는 것이 일반적.- 그렇지만 경우에 따라 가제목만 정한 채 제작자에게 넘겨지는 경우도 있음.- 또한 결정된 제목을 넘겨받았다 해도, 컨텐츠 제작자가 자신의 의도에 따라 제목을 변경할 수 있음. - 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컨텐츠 제목은 컨텐츠를 대표하기 때문에, 컨텐츠 기획 의도와 성격을 잘 살릴 수 있는 단어나 문장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음. - 또한 제목을 정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함. 01. 부르기 쉬워야 함.02. 외우기 쉬워야 함.03. 될 수 있는 한 짧아야 함.04. 부정적인 이미지의 단어나 문장은 피할 것.05. 독창적이어야 함 -> 이미 다른 ..

사회학 - 미국 사회학자 에릭 올린 라이트의 계급 이론

- 에릭 올린 라이트 : 미국의 사회학자.- 마르크스와 베버의 접근을 결합한 유력한 계급이론을 발전시킴. - 현대 자본주의 생산에서는 경제적 자원에 대한 세 가지 차원의 통제가 존재.- 현대 자본주의 생산에서는 경제적 자원에 대한 세 가지 차원의 통제는 실존한느 주요한 계급들을 밝혀낼 수 있게 해줌. 01. 투자나 화폐 자본에 대한 통제02. 물리적 생산 수단 (토지, 공장, 사무실 등)에 대한 통제03. 노동력에 대한 통제 - 자본가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은 생산 체제의 세 가지 차원에 대한 통제력을 모두 보유.- 노동 계급 성원들은 이 중 어느 것에 대한 통제력도 갖고 있지 못함. -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 계급 사이에 관리자나 화이트칼라 노동자들과 같이 다소 애매한 지위를 가진 집단들도 존재.- 라이트..

여행, 캠핑 용품 - 휴대용 접이식 LED 미니 스탠드 겸 램프, 랜턴 DP LED LIGHT-666 (충전식)

이번에 구입한 여행, 캠핌 용품은 휴대용 접이식 LED 미니 스탠드 겸 램프 DP LED LIGHT-666 이에요. 이 휴대용 접이식 LED 미니 스탠드는 배터리를 집어넣는 방식이 아니라 충전해서 사용하는 제품이에요. "스탠드 하나 살까?" 스탠드를 하나 구입하고 싶어졌어요. 그동안 스탠드 없이 지내왔어요. 스탠드 없이 지내는 것에 그렇게 큰 불편함은 없었어요. 그렇지만 뭔가 아쉽고 미묘하게 불편한 점이 있기는 했어요. 특히 어두울 때 방 안에서 사진을 찍을 때 불편했어요. 천장에 있는 전등 빛에 의존해 사진을 찍으면 보기 싫게 그림자가 나오고 빛이 이상하게 번쩍여서 사진이 마음에 들게 나오지 않았거든요. '작은 스탠드 없나?' 저는 어떤 제품을 구입하든 기동성을 최우선으로 살펴봐요. 사람마다 제품을 고..

여행 Tip 2019.07.28

구글 애드센스 설정 좋은 정보글 검색, 구분 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이번에 다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관련 노하우 글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 설정 관련 양질의 정보글 검색, 구분 방법이에요. 제목을 보고 이게 뭔가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많을 거에요. 왜 설정Tip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좋은 설정 관련 정보글을 검색하고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주냐고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사람들 많을 거구요. 저도 이걸 당연한 것이라 여겼어요. 저는 2009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했어요. 구글 애드센스도 그때 시작했구요. 좀좀이 블로그는 2011년부터 시작했어요. 그래서 '이 정도는 기본 아니야?'라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최근에 친구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친구가 블로그를 가꿔나가는 것을 도와주다 매우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구글 애드센스 설정 관련 이상한 글, 잘못된..

한솥도시락 돈까스 도련님 고기고기 도시락 후기

도시락이 먹고 싶은 계절이에요. 도시락을 많이 먹는 계절이구요. 이유는 다양해요. 놀러갈 때 도시락 싸들고 나가기 귀찮아서 근처에 도시락 판매하는 가게 있으면 거기 가서 사들고 가서 먹는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더워서 만사 귀찮으니까 도시락 사먹는 경우도 있구요. 여기에 집에서 요리하려고 가스레인지 켜면 집에 엄청나게 뜨거워져서 방이 더 달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밖에 나가서 도시락 사먹는 경우도 있어요. 어쨌든 여름에는 도시락을 많이 사먹게 되요. "도시락 사먹어야지." 저는 위의 해당사항에서 3번에 해당해요. 방에서 라면이라도 끓여먹으려고 가스레인지를 켜면 대책없이 방이 더워져요. 원룸이라 가스레인지 열기가 그대로 방을 마구 습하고 덥게 만들거든요. 그래서 요즘 도시락을 자주 사먹고 있어요. '오늘은 ..

서울 성동구 성수동 서울숲 카페거리 양념갈비 맛집 - 대성갈비

"너 대성갈비 가봤어?""아니. 그 성수동에 있는 거?""어." 지난해 여름이었어요. 친구가 제게 서울 성동구 성수동 대성갈비 가본 적 있냐고 물어봤어요. 대성갈비를 알기는 했지만 가서 먹어본 적은 없었어요. 대성갈비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서울숲 카페거리 입구에 있어요. 그래서 서울숲 카페거리 갈 때 몇 번 본 적 있었어요. 사람들이 항상 줄 서 있는 가게였어요. 거기는 꽤 오래전부터 유명한 가게였고, 거기가 하도 장사가 잘 되서 그 주변에 다른 갈비집들이 생겨나 갈비 골목이 되었다고 알고 있어요. "대성갈비 갈래? 거기 진짜 맛있어.""그럴까?" 그러나 그냥 폭염도 아니고 불볕더위였어요. 갈비 구워먹으러 갔다가 저와 친구가 구워지게 생긴 날씨였어요. "야, 우리 지금 갈비 구워먹으러 갔다가는 우리가 구..

관광마케팅 - 시장세분화를 위한 요건 및 관광 시장 세분화의 특징

관광 마케팅 시장 세분화를 위한 요건 01. 측정 가능성 Measurability- 세분시장의 규모와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는 정도.- 관광기업은 세분시장의 인구와 구매력 등의 세분화 변수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함.- 여러 구매자의 특성에 관해 2차자료를 구해서라도 그 측정이 가능해야 함. 02. 접근성 Accessibility- 세분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그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정도.- 관광기업은 세분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이 존재해야 함.- 충분한 규모의 세분시장이 존재한다고 해도 그 세분시장을 연결해 줄 매개체가 없으면 시장세분화는 성공할 수 없음.- 도시와 도시 사이에 위락시설 및 대규모 호텔이 있고, 두 도시 간 위락 관광객을 끌어들이려 노력해도 교통시설의 편리성, 접근의 용이성,..

지에스 GS25 편의점 치킨까스 정식 도시락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도시락은 GS25 편의점 치킨까스 정식 도시락이에요. 아침 일찍 편의점 도시락을 먹기 위해 CU 편의점에 갔지만 도시락이 없어서 빵만 먹고 나왔어요. 무슨 '깊은 산 속 옹달샘 누가 와서 먹나요 새벽에 토끼가 눈 비비고 일어나 세수하러 왔다가 물만 먹고 가지요'도 아니고 '편의점에 와서 빵을 누가 먹고 가나요 좀좀이가 도시락 먹으러 왔다가 도시락 없어서 빵만 먹고 가지요'가 되어 버렸어요. 당연히 그런 빵 한 덩어리 갖고 아침밥이 될 리가 없었어요. 입맛만 더 살아났어요. 오히려 더 무언가 먹고 싶어졌어요. 아주 강렬하게요. '이번에는 세븐일레븐 편의점 가보자.' 이왕 CU 편의점까지 왔으니 그 다음에는 세븐일레븐 편의점으로 가보기로 했어요. 역시나 비가 무섭게 퍼붓고 있었어요. 상..

씨유 CU 편의점 시원한 흑당 크림빵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빵은 씨유 CU 편의점 시원한 흑당 크림빵이에요. "뭐 좀 먹고 올까?" 맥주 한 캔 마신 후 밤새도록 책을 보고 글을 썼어요. 아침이 되자 출출해졌어요. 뭔가 먹고 싶었어요. 자취방에 있는 라면을 끓여먹을까 하다가 나가서 편의점 도시락 하나 사먹고 오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했어요. 아침에 편의점 도시락을 먹어본 지는 꽤 오래되었어요. 항상 밤 늦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을 찾다 마땅한 식당을 못 찾아서 편의점 도시락을 먹곤 했어요. 요즘은 더워서 저녁에 집에서 가스레인지 불 켜기 싫어서 편의점 도시락을 사먹고 있구요. 아침에 편의점 도시락을 사서 먹는 일은 1년 365일 거의 없어요. "비 엄청 많이 오네?" 아침부터 비가 엄청나게 퍼붓고 있었어요. 이렇게 무섭..

문화심리학 - 인지로서의 문화

- 많은 심리학자들은 문화 자체를 인지로 간주.- 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문화는 세상에 관한 일련의 심적 표상으로 간주됨. - 인지로서의 문화라는 생각은 심리학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음.- 문화에 대한 과거의 많은 정의들은 문화를 집단이 공유하며 세대를 통해 전달하는 규범, 견해, 신념, 가치, 세계관으로 정의.- 규범, 견해, 신념, 가치, 세계관은 모두 인지적 산물.- 그렇기 때문에 문화의 내용을 본질적으로 인지적인 것으로 간주 가능.- 문화에 대한 보다 현대적 정의도 인지적인 것.- 인간 문화 : 한 집단이 공유하면서 다음 세대로 전달하며, 집단으로 하여금 생존을 위한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고 행복과 웰빙을 추구하며 삶에서 의미를 도출하도록 해주는 독특한 의미 시스템과 정보시스템.- 문화에 대한 이 ..

빙그레 꽃게랑 오리지널맛 과자 후기

이번에 먹어본 과자는 빙그레 꽃게랑 오리지널맛 과자에요. 맥주를 구입한 후, 안주로 무엇을 먹을까 고민했어요. 저는 캔맥주를 마실 때 안주를 잘 먹지 않아요. 그냥 한 번에 들이키듯 마셔요. 캔맥주 용량 자체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라 음료수 마시듯 마시면 안주 먹을 틈도 없이 순식간에 다 마셔버리거든요. 그래도 안주 없이 술만 마시면 뭔가 섭섭해요. 술을 다 마시고 그 이후에 안주를 뜯어먹는다고 해도 안주가 옆에 있는 것과 안주가 없는 것은 느낌상 차이가 커요. '과자나 한 봉지 사서 갈까?' 제일 무난한 것은 아무래도 과자였어요. 과자 한 봉지 사서 집으로 돌아가 맥주와 같이 먹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맥주는 과자와 잘 어울리는 술이거든요. 비싼 돈 주고 치킨 같은 것을 시키는 짓은 하고 싶지 않았어..

일본 아사히 맥주 - 일본 아사히 슈퍼 드라이 맥주 후기 Asahi Super Dry beer

이번에 마셔본 캔맥주는 일본 아사히 맥주 중 하나인 일본 아사히 슈퍼드라이 맥주에요. "맥주나 한 캔 마실까?" 집에서 글을 쓰다 글이 잘 안 써졌어요. 글이 안 써지자 갑자기 맥주 한 캔 사서 마시고 싶어졌어요. 비는 추적추적 내리고 있었고, 하늘은 며칠째 흐렸어요. 글이 안 써지는 것은 날씨 탓도 있을 거고, 그냥 집중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그런 것도 있을 거에요. 중요한 것은 갑자기 캔맥주 한 캔 마시고 싶어졌다는 것이었어요. 모든 분위기가 맥주 한 캔 마시고 싶게 만들고 있었어요. 원래 술을 참 안 좋아하는데 술을 마시고 싶게 만들고 있었어요. "일본 맥주 마셔야지!" 일본 맥주를 사서 마시기로 했어요. 지난 번 일본 에비스 맥주를 마시며 일본 맥주가 매우 훌륭한 맛을 자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

커피빈 아이스 아메리카노 커피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는 커피빈 아이스 아메리카노 커피에요. "으...더워!" 친구와 만나 밥을 먹고 돌아다니던 중이었어요. 습하고 더웠어요. 소화될 때까지 조금 많이 걸을까 했지만 날씨 때문에 무리였어요. 너무 습하고 찐득거렸거든요. 친구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걷다가 자연스럽게 커피 이야기가 나왔어요. 걷다가 카페 갈 계획이었거든요. "아, 맞다! 요즘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예전에 비해 매우 순해진 거 닮지 않아?""어, 맞아.""내 혀가 이상해진 게 아니었구나!" 요즘 카페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실 때마다 예전보다 많이 묽어졌다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예전에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마실 때마다 써서 꼭 시럽을 넣어서 마시곤 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시럽을 넣지 않고 마셔도 맛이 괜찮다..

교육사회학 - 1970년대 이후 연구 및 이론 동향

- 교육사회학 연구 동향은 1970년대에 들어와 또 한 차례 변화가 생김.- 일반사회학의 동향을 반영.- 당시까지의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능주의 functionalism 이라 몰아붙이는 새로운 주장 등장 -> 갈등이론 - 기능주의 : 각 과정, 제도, 관행은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리하여 사회의 구조나 평형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것으로 간주. 기능주의는 사회를 지나치게 통합적이고 조화로운 관점으로 본다는 비판을 받음. 다른 집단을 희생시켜 한 집단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의 권력을 사용하는 것을 무시하는 경향 존재. - 갈등이론은 종래 교육사회학 연구들이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의 교육 - 특히 학교의 순기능에만 지나치게 치중해 왔으며, 역기능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던 것에 대한 ..

교육심리학 - 발달의 정의 및 발달에 대한 주요 논쟁점 : 유전-환경, 연속성-불연속성, 결정적 시기-민감기

-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분야 중 인간 발달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 효과를 위한 아동의 이해와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설명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음.- 발달 development : 성장과 변화를 의미. 발달심리학 development psychology- 발달에 관련된 연구 분야.- 발달심리학에서 발달은 인간발달, 아동발달, 성인발달, 생애발달 등으로 다양히 구분.-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 행동과 정신에 관한 연구가 포함됨.- 무엇이 변화하는지, 왜 그런 변화가 일어나는지,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와 같은 문제를 다룸. - 발달연구자들은 주로 지각, 사고, 유추, 기억, 의사소통, 사회화, 도덕화, 감정의 표현 등에 관심을 가..

교육사회학 - 1950년대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의 발전과 경향

- 1950년대부터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이 본격적으로 발전.- 이때까지는 교육학자들이 중심이 되어왔지만, 차츰 사회학자들의 수가 증가.- 뒤르켐처럼 사화학과와 교육학과 강의를 함께 담당하거나 겸임하는 교수도 많았음. 미국에서 사회학자들이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아진 이유 - 과거에는 교육 연구에 대한 학문적 인정도가 낮았기 때문에 사회학자들의 관심이 적었음.- 그러나 2차세계대전 이후, 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연구비 증가.- 또한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 상승-> 교육이 사회를 연구하는 것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역으로 성장. 영국에서 사회학자들이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아진 이유 - 2차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는 교육에 관한 연구가 실천적 측면에만 치우쳐 있었음 -> 사..

던킨 도너츠 도넛 - 던킨 카페모카롤 후기

이번에 먹어본 던킨 도너츠 도넛은 던킨 카페모카롤 도넛이에요. 어두운 밤이었어요. 매우 늦은 시각이었어요. 저녁 10시를 넘겼거든요. 약속이 있어서 저녁을 먹고 집으로 돌아가는 중이었기 때문에 딱히 배고프지는 않았어요. 별 생각 없이 집을 향해 가고 있었어요. "던킨 아직도 영업하고 있네?" 던킨 도너츠 매장에 불이 켜져 있었어요. 아직 영업을 끝내지 않았는지 도넛이 판매대에 남아 있었어요. "던킨 도너츠나 하나 먹고 갈까?" 지난번에 던킨 2019년 7월 이달의 도넛인 마이 허쉬 쿠앤크 도넛을 먹었어요. 2019년 7월 이달의 도넛 중 못 먹어본 종류가 아직 3종류 남아 있었어요. 이걸 꼭 다 먹어볼 생각까지는 없었어요. 그것보다는 그냥 아무 도넛이나 먹고 싶게 생긴 것을 골라서 하나 먹고 싶었어요. ..

한국 유튜브 시장 전망 - 1세대에서 2세대로 넘어가는 변화의 과도기적 단계

어제였어요. 네이버 뉴스로 인터넷 뉴스 기사를 보다 '"月수익 36억" 6세 유튜버 보람이, 95억 청담동 빌딩 매입'이라는 중앙일보 기사를 보았어요. "떼돈 쓸어담았네." 유튜브로 돈 많이 벌었다는 사람들 이야기는 여러 번 접했어요. 이 뉴스는 대체 무슨 뉴스인지 궁금해서 봤어요. '보람이'라는 6세 유튜버가 돈을 많이 벌어서 청담동에 있는 96억 빌딩을 구입했다는 내용이었어요. 당연히 댓글을 봤어요. 이런 기사는 사실 뉴스 자체는 별로 재미있을 것도, 관심가질 것도 없어요. 돈 많이 벌었다는 유튜버 이야기는 많이 접했으니까요. 이런 뉴스에서 진짜 재미있는 것은 댓글이죠. 댓글을 봤어요. 댓글 내용 대부분이 부러워서 어쩔 줄 몰라하는 내용이었어요. 그리고 저렇게 대충 영상 찍어 올리는데 열심히 일하는 ..

오마이걸 - 다섯 번째 계절 : 회사 취직 면접, 대학교 입시 면접 보러 갈 때, 자소서 쓸 때, 소개팅 나갈 때 듣기 좋은 노래 - The Fifth Season 타이틀곡

이번에 소개할 노래는 오마이걸의 다섯 번째 계절이에요. 이 노래는 대학교, 회사 면접 보러 갈 때 듣기 좋은 노래에요. 꼭 대학교 면접, 회사 면접이 아니라도 되요. 면접 보러 가는 상황이라면 듣기 매우 좋은 노래에요. 대학교 입학할 때도 면접을 봐야 하는 경우가 있고, 정규직이든 아르바이트든을 떠나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면접을 보러 가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일정 나이가 되면 누구나 면접을 보러 가야만 하는 상황에 마주하게 되요. 소개팅도 어떻게 보면 일종의 면접이라고 할 수 있어요. 낯선 누군가에게 자신을 어필해야 하는 상황은 전부 면접이라고 할 수 있을 거에요. 대학교 입학 면접이든, 회사 정규직 취직 면접이든, 아르바이트 면접이든, 소개팅이든 큰 틀은 다 같거든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면접 잘 ..

세븐일레븐 편의점 의성 마늘 햄쌈 도시락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도시락은 세븐일레븐 편의점 의성 마늘 햄쌈 도시락이에요. 늦은 시각,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어요. 아직 저녁을 먹지 않았어요. 서울에서 식당에서 사먹을까 잠깐 고민했지만 딱히 먹고 싶은 것이 없었어요. 가뜩이나 저녁 시간이라 선택할 수 있는 밥집이 별로 없었구요. 점심때는 술집 중 뷔페식으로 운영하는 식당들도 있고, 식당으로 운영하는 가게들도 많이 있지만 저녁이 되면 전부 본업이자 주력이라 할 수 있는 술집으로 바뀌어요. 자연별곡, 애슐리 같은 뷔페식 패밀리 레스토랑은 혼밥하기 쉬운 곳이에요. 그렇지만 여기는 단점이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는 것이에요. 최근 계속 일이 있어서 사람들 만나고 밥 먹느라 돈을 많이 썼기 때문에 돈도 아껴야 했어요. 그리고 사람들 만났을 때 이런 곳으로 갔기..

버거킹 와퍼 주니어 햄버거

이번에 먹어본 패스트푸드 체인점 햄버거는 버거킹 와퍼 주니어 햄버거에요. "내가 와퍼 주니어 쿠폰 줄까?""왠 와퍼 주니어? 버거킹?""응. 나는 햄버거 잘 안 먹어서." 친구가 제게 버거킹 와퍼 주니어 쿠폰을 주었어요. 매우 고맙게 받았어요. 이런 것은 소중한 일용할 양식이거든요. 저를 챙겨줬다는 것 자체가 매우 중요하구요. 그리고 잊어버렸지. 망각해버렸어. 쿠폰을 받기는 했는데 그걸 까맣게 잊어버리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와퍼 주니어는 크기가 매우 작거든요. 배고플 때 먹으면 와퍼 세트 하나 먹어도 조금 부족한 느낌이 있어요. 버거킹 와퍼가 작다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버거킹 와퍼 햄버거 사이즈 자체는 커요. 그렇지만 배고플 때 식사로 먹으려고 하면 세트로 먹어도 부족한 느낌이 있다는 것이에요. 제게 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