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6/13 4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망우산 불교 절 덕암사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상덕마을을 계속 돌아다녔어요. 상덕마을은 망우산 기슭에 있었어요. 산비탈을 따라 마을이 형성되어 있었어요. 할머니 한 분과 마주쳤어요. 할머니께 인사를 드렸어요. 그리고 궁금했던 것을 여쭈어보았어요. "할머니, 저기 길 건너편 딸기원에 딸기밭 있었나요?""딸기밭? 옛날에 있었다고는 하던데...지금 저기에 딸기밭 없어." 할머니께서는 딸기원 마을에 딸기밭이 있었다는 말을 들어본 적만 있다고 하셨어요. 직접 본 적은 없다고 하셨어요. 할머니께 인사를 드리고 다시 동네를 돌아다니기 시작했어요. 구리시 교문1동 상덕마을에는 불교 절인 덕암사가 있었어요. 길에 연등이 매달려 있었어요. 저 기와 지붕이 바로 덕암사였어요. '이따 덕암사 가서 삼배 드리고 가야겠다.' 덕암사가 있는 쪽도 갈 생각..

경기도 구리시 교문1동 달동네 상덕마을

경기도 구리시 교문1동 상덕마을을 계속 둘러보며 사진을 찍었어요. 몇 시인지 확인해 보았어요. 2019년 5월 14일 17시 17분이었어요. '경기도 구리시 교문1동 상덕마을 금방 다 둘러볼 수 있겠지? 다른 마을도 가봐야하는데...' 이날은 집에서 매우 늦은 시간에 출발했어요. 계속 가볼까 말까 망설였거든요. 그동안 다녀온 달동네 사진이 너무 많이 쌓여 있었어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사진을 다 저장하지 못해서 메모리카드에서 컴퓨터로 사진을 옮겨놓지 못하고 있었어요. 달동네 탐방기 글을 써야 사진이 줄어들고 SD메모리카드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놓을 수 있는데 글을 많이 쓰지 못해 사진 처리할 것이 까마득하게 많이 남아 있었어요. 이날 여기를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으면 이것은 컴퓨터 하드디스크로 못 옮..

경기도 구리시 망우리 공동묘지 달동네

서울 각 구에 있는 달동네를 찾아보던 중이었어요. "중랑구에는 왜 달동네가 없지?" 서울특별시 중랑구는 동대문구 동쪽, 노원구 남쪽, 광진구 북쪽에 위치한 구에요. 지하철 7호선 노선을 기준으로 보면 북쪽으로 시작해서 먹골역, 중화역, 상봉역, 면목역, 사가정역, 용마산역이 중랑구에 있는 역이에요. 서쪽으로 시작해서 경의중앙선 및 경춘선을 기준으로 보면 중랑역, 상봉역, 망우역, 신내역, 양원역이 중랑구에 있는 역이구요. 지하철 7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환승역인 상봉역이 상당히 큰 역이기는 하지만 그거 제외하면 그렇게까지 큰 특징이 있는 동네는 아니에요. 중랑구는 노원구의 하위호환이자 동대문의 하위호환 정도 되는 동네라 상상하면 얼추 맞아요. 대체 왜 이 동네는 재개발 열풍에 시달리지 않는지 상당히 ..

서울 성동구 사근동 지하철 2호선 용답역 청계천 벽화마을 달동네

"이제 오늘 마지막이다!" 드디어 서울 성동구 사근동 지하철 2호선 용답역 청계천 벽화마을 달동네 입구에 도착했어요. 여기는 성민교회 옆에 있어요. 서울 성동구 사근동은 한때 판잣집이 매우 많은 달동네였다고 해요. 사근동에는 2호선 지선 지하철역인 용답역이 있고, 그 옆에 청계천이 있어요. 사근동 판자촌은 청계천까지 있었다고 해요. 그렇지만 청계천변 판자촌은 아주 예전에 철거되었어요. 1967년경으로 알고 있어요. 이것을 알고 있는 이유는 청계천변 판자촌을 밀어버리고 여기 살던 사람들을 강제이주시킨 곳이 바로 노원구 백사마을이거든요. 그리고 다른 판잣집도 하나 둘 집 다운 모습을 갖춰갔고, 동네가 개발되면서 달동네 모습은 거의 다 사라졌어요. 현재 사근동에 남아 있는 달동네는 마장동 벽화마을 달동네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