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6/10 3

서울 강서구 방화2동 개화산 상사마을 벽화마을 - 제비 사는 가게 칠성마트 있는 서울 서쪽 끝 마을

2019년 5월 11일 15시 03분. 드디어 이날 마지막 목적지인 상사마을 입구에 도착했어요. "저기만 돌아보면 오늘 목적지는 다 끝이네." 서울 각 구마다 있는 달동네를 하나씩 돌아보는 것이 원래 목표였어요. 그러나 달동네라고 부를 동네가 없는 구가 여러 곳 있었어요. 저도 마찬가지고, 모두들 생각하는 단층 슬레이트 지붕 집이 바글바글 모여 있는 동네는 서울에 의외로 별로 없었어요. 그런 동네가 남아 있는 곳도 있지만, 대체로 다 단독주택 내지 다세대주택, 원룸, 필로티 구조 건물로 바뀌었어요. 그래서 도봉구에서는 산골 마을인 무수골 마을을 갔고, 강서구에서는 서울 제일 서쪽에 있는 마을인 상사마을을 가기로 한 것이었어요. 서울 서쪽 끝에 있는 마을이라는 상징성이 있으니까요. 상사마을 뒷편에는 개화산..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레드 라즈베리 소르베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레드 라즈베리 소르베에요. "이번달에는 배스킨라빈스31에서 시즌 메뉴 뭐 나올 건가?" 베스킨라빈스31 앞을 지나가다가 문득 궁금해졌어요. 배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를 보면 이번 달 시즌 메뉴는 아이스 카라멜콘 땅콩이에요. 그렇지만 베스킨라빈스31 시즌메뉴는 홈페이지에 바로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시즌메뉴는 이미 매장에 다 풀리고 들어갈 즈음에야 홈페이지에 반영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 매장에서 판매중인 모든 아이스크림이 다 올라와 있지는 않아요. 게다가 아이스 카라멜콘 땅콩은 여름에 그렇게 잘 어울리는 맛은 아니에요. 아이스 카라멜콘 땅콩 아이스크림이 맛없다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아이스 카라멜콘 땅콩 아이스크림은 매우 맛있어요. 그..

서울 강서구 개화동 9호선 개화역 부석마을

내촌마을에서 북서쪽으로 길을 따라 계속 걸어갔어요. 길을 걸어가자 큰 길이 나왔고, 마을이 바뀌었어요. 이번에 나온 마을은 부석마을이었어요. 내촌마을과 부석마을은 하나의 마을이라고 봐도 될 정도였어요. 큰 길 하나를 놓고 두 마을이 갈라졌거든요. 별 생각 없이 걸어간다면 마을 경계를 넘어간다는 생각이 하나도 안 들어서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내촌마을인지 분간하기 어려웠어요. 마을 경계를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길을 건너간다'는 정도였거든요. 마을 경계석을 보고서야 마을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았어요. 부석마을 길도 내촌마을 길과 다를 것이 없었어요. 길은 매우 깨끗했어요. 부석마을에 있는 집들도 모두 깔끔하게 정비되어 있었어요. 인상적인 부분이라면 마당이 개방되어 있는 집이 여러 곳 있었다는 것이었어요. 물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