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5 80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블랙 소르베 (2019년 6월 이달의 맛)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배스킨라빈스31 2019년 6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인 블랙 소르베 아이스크림이에요. 이제 여름이 가까워진 것이 체감되요. 아직도 새벽에는 쌀쌀해서 덥다고 그냥 자면 밤에 꼭 추워서 이불 찾느라 잠에서 한 번씩 깨요. 그러나 백주대낮에 밖에 나가서 돌아다녀보면 확실히 더워요. 하늘은 맑고 햇살이 매우 강한 날이 계속되고 있어요. 기온은 30도로 올라가려고 하고 있구요. 30도를 찍었다 내려오기를 반복하고 있어요. 이러다 30도를 돌파하겠죠. 5월인데 벌써 이렇게 덥냐면서 올해 여름도 장난 아니게 덥지 않겠냐고 말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베스킨라빈스31은 2019년 6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 뭐 출시할 건가?" 이제 날이 뜨거워졌어요. 날..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개념 및 정의, 특징

교육학 pedagogy- 근대 과학 연구 방법을 사용해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육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법학 등 다양한 영역 포함. 심리학 psychology- 인간의 행동을 기술, 예언, 설명, 통제하려는 학문.- 인간 행동의 원인과 표출 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줌.-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을 기초로 형성된 중요한 학문 영역으로는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산업심리학 등.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리학 이론을 접목시켜서 형성된 학문 영역.-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

롯데제과 와 수박맛 아이스크림 신제품

이번에 먹어본 아이스크림은 롯데제과 와 수박맛 아이스크림이에요. 서울로 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던 중이었어요. 날이 크게 덥지는 않았지만 계속 돌아다니다보니 목이 마르고 조금 더웠어요. 아직 걸어가야 할 거리가 꽤 많이 남아 있었어요. 거리에 차는 많고 하늘은 뿌얬어요. 목이 깔깔해서 무언가 시원하고 깔끔한 것을 먹거나 마시고 싶었어요. 쉬지 않고 걸었기 때문에 어딘가 들어가서 잠깐 앉아 있다가 나오고 싶기도 했구요. '편의점 가서 음료수나 하나 사서 마시고 나올까?' 편의점에서 음료수 하나 사서 마시며 잠깐 앉아 있다가 나오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었어요. 편의점에는 의자가 있어서 잠깐 앉아서 쉴 수 있거든요. 자리에 앉아서 오랫동안 쉴 생각은 없었어요. 잠깐만 앉아서 쉬다가 바로 나와서 또 걸어갈 생각이었..

카카오톡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공식 우표 - 무지와 콘, 어피치, 라이언, 프로도, 네오, 튜브, 사랑, 우정, 행복, 제이지 - 2019년 5월 30일 발행

"카카오프렌즈 우표 나오네?" 뉴스를 보다 흥미로운 뉴스를 발견했어요. 2019년 5월 27일에 카카오IX가 우정사업본부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그려진 공식 우표 10종을 출시할 거라고 발표했다는 기사였어요. "이거 살까?" 아주 예전에 뽀로로 우표를 구입했었어요. 뽀로로 우표는 스티커 우표였어요. 그 당시 인기가 꽤 좋았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뽀로로 우표는 10종 각 40만장씩 발행되었어요. 전지 40만장 발행되었으니, 우표 전체로 놓고 보면 400만장 발행된 셈이에요. 한 종류당 40만장씩 발행되어서 열 종류 다 합치면 400만장이 되는 것이에요. 뽀로로 우표는 아마 많이 소진되었을 거에요. 아이들이 스티커로 갖고 놀 수 있게 되어 있었거든요. 뽀로로는 아이들에 한정되어 있어요. 그런데 카카오프렌..

서울 중구 중림동 서울역 뒷편 달동네 호박마을 - 중림동 5구역10지구 도시환경 정비사업지구

마포구 공덕동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다시 큰 길로 나왔어요. 이제 라마단 이프타르를 보러 모스크 가기도 글렀어요. 너무 늦어버렸어요. '어디 또 갈 곳 없나?' 조금 더 돌아다니고 싶었어요. 종로는 너무 많이 가서 식상했어요. 홍대쪽을 가볼까 했지만 시간이 애매했어요. 게다가 혼자 돌아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홍대 번화가를 가봐야 재미있을 리 없었어요. 혼자서 돌아다니며 구경할 만한 곳이 어디 있을지 곰곰히 생각해 보았어요. '이왕 여기 왔는데 아현동이나 가볼까?' 마포구 아현동도 달동네로 유명한 곳 중 하나라고 해요. 과거에 아현동이 어떤 모습인지는 모르겠어요. 중요한 것은 지금 아현동이 어떤 모습이냐는 것이에요. 아현동 달동네라고 말하는 곳은 아현699번지 일대 주택재개발 지구인 아현1구역을 말해요. 그런..

서울 마포구 공덕동 달동네 골목길, 공덕동 지명 유래

지도를 계속 확인하며 동네를 돌아다녔어요. 여기에서 길을 잘못 들어가면 엉뚱한 용산구로 넘어갈 수 있었거든요. 시간도 없는데 원래 목표인 마포구 달동네가 아니라 용산구로 넘어갈 생각은 전혀 없었어요. 딱 이날 마지막 목표인 마포구 공덕동 달동네만 후딱 보고 집으로 돌아가든가 종로로 가서 돌아다니며 혼자 놀든가 할 계획이었어요. 괜히 용산쪽으로 넘어가면 나중에 글 쓸 때도 힘들어져요. 지도에 일일이 표시하며 돌아다니는 것도 아니라 몇 개 동네가 섞여버리면 사진 보고 그 동네 어디인지 분간해내기 어려워지거든요. 큰 길로 나왔어요. 조금 아래로 내려가서 다시 골목으로 들어갔어요.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 지명 유래는 두 가지 설이 있어요. 첫 번째 설로는 순수 한국어 '큰더기'에서 왔다는 설이에요. 옛날 한국..

서울 마포구 아현동, 공덕동 공덕1구역 공덕1주택재건축정비구역

"빨리 공덕으로 넘어가야겠다." 서울 은평구 불광동 달동네를 찾아 불광역으로 간 것을 정말 뼈저리게 후회했어요. 이쪽은 경사지고 낙후된 집이 있기는 하지만 이미 개발이 많이 된 동네였어요. '서울의 흔한 동네 1'이라 불러도 될 정도였어요. 이럴 줄 알았다면 당연히 안 왔을 거에요. 그러나 이미 와서 돌아다니며 시간을 보내버렸어요. 이미 흘러간 시간을 되돌릴 방법은 없었어요. 불광5구역 구경한 거에 만족해야만 했어요. 불광역에서 독바위역쪽으로 올라갔기 때문에 가까운 지하철역은 독바위역이었어요. 독바위역은 지하철 6호선. 그나마 다행이라면 공덕역도 지하철 6호선이라는 점이었어요. '마포, 공덕도 그렇게 크게 기대할 수 있는 건 없을 텐데...' 달동네 몇 곳 돌아다녀보자 서울 각 구에 있는 달동네를 찾아서..

서울 은평구 불광역 불광5구역 불광5주택재개발 정비구역 달동네, 불광동 지명 유래

"빨리 불광역으로 가야겠다." 벌써 오후 4시였어요. 원래 계획은 강북구 삼양동 달동네를 후딱 보고 서울 은평구 불광역 불광5구역 불광5주택재개발 정비구역 달동네로 넘어가는 것이었어요. 그런데 예상 외로 강북구 삼양동에서 시간을 엄청나게 많이 소비했어요. 재미도 없고 감흥도 없고 피곤하기만 한 강북구 삼양동 달동네 돌아다니기였지만 시간은 제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이 걸렸어요. 지하철을 타고 불광역으로 갔어요. 불광역 8번 출구로 나갔어요. 한강 이남에 달동네 메카 관악구가 있다면 한강 이북에는 달동네 메디나 은평구가 있었지. 서울특별시 은평구도 관악구 못지 않게 달동네로 매우 유명한 동네였어요. 은평구는 서울 도심인 종로와 거리가 그렇게 많이 멀지 않아요. 그리고 은평구는 산이 많아요. 은평구 가면 확실히..

서울 강북구 삼양역 1번출구 미아동 791-364번지 미아제3주택재개발정비구역

'여기에서 철거 직전 동네 모습을 또 보네.' 서울 강북구 삼양역 1번출구 미아동 791-364번지 미아제3주택재개발정비구역은 주민들이 이주하고 철거를 기다리고 있었어요. 이런 장면은 올해 들어 세 번째였어요. 맨 처음은 동대문구 이문동 달동네에서 봤고, 두 번째는 의정부 중앙생활권2구역에서 봤어요. 사실 삼양역 1번출구 미아동 791-364번지 일대 미아제3주택재개발정비구역이 주민들이 이주하고 철거를 기다리고 있는 동네라는 사실은 전혀 모르고 있었어요. 더 나아가 보상 문제로 갈등이 격심해진 상태라는 건 더욱 몰랐구요. 미아제3주택재개발정비구역에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몰라요. 그건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마찬가지에요. 인터넷을 검색해봤지만 보상 문제로 갈등이 격화되었다는 뉴스는 전혀 보이지 않..

서울 강북구 미아동 미아3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구역

"이제 저기만 가면 강북구는 끝이다." 길 건너편 삼양역 1번 출구 너머에 허름한 주택들이 모여 있는 곳이 있었어요. 거기는 달동네라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곳이기는 했어요. 경사진 곳을 따라 집들이 모여 있는 곳은 아니었거든요. 경사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달동네라고 부를 정도로 경사진 곳은 아니었어요. 판잣집 형태가 남아 있는 오래된 집들이 모여 있는 골목이 조금 있는 곳이었어요. "어? 저기 들어가도 되나?" 철거인 투쟁 정당하다 생존권 보장하라내 재산 강탈한 조합은 현 싯가로 보상하라인허가 남발하는 강북구청 각오하라살인철거 조장하는 강북구청 박살내자 위 사진에서 보이는 현수막에 적힌 문구들은 위와 같았어요. 그리고 그 현수막 중 하나에 '전철연'이라고 적혀 있었어요. 전철연. 전국철거민연합을..

서울 강북구 삼양동 우이신설선 삼양역 2번 출구 달동네

계속 길을 따라 걸어갔어요. "여기 벽화는 왜 경찰청 마크가 그려져 있지?" 경찰청 마크가 그려진 벽화가 있었어요. 비상하는 독수리는 경찰을 나타내는 것 같았어요. 동네를 계속 돌아다녔어요. 삼양동이라는 이름은 1949년 경기도 고양군 숭인면 미아리 일대가 서울특별시 성북구로 편입될 당시 이 지역 구장들이 모여서 행정동명으로 정했어요. 삼양동은 미아1동, 미아2동, 미아6동, 미아7동 일대로, 삼각산의 양지바른 남쪽 동네라는 의미로 삼양동이라 명명되었다고 해요. 이렇게 성북구 삼양동으로 존재하다가 1965년 1월 1일 행정구역 개편으로 삼양1동과 삼양2동이 분동되었어요. 삼양1동은 예전 미아6동과 미아7동이고, 삼양2동은 미아1동과 미아2동이에요. 1970년 5월 18일, 삼양동은 서울특별시 동설치조례개..

서울 강북구 미아동 우이신설선 삼양역 달동네, 미아리 지명 유래

길이 매우 깔끔했어요. 위치를 확인해 봤어요. 서울 강북구 미아동 우이신설선 삼양역 달동네였어요. 여기에서 삼양역으로 가며 낡은 집이 몰려 있는 달동네를 찾아다닐 것이었어요. 길을 따라 걸어갔어요. 딱히 큰 감흥이 오지는 않았어요. 그냥 보이는대로 사진을 찍었어요. 동대문구 이문동 달동네가 없어진다는 것을 알고 나서 달동네 사진을 많이 찍어놔야겠다고 생각했거든요. '미아동'이라는 이름 유래는 확실하지 않아요. 공식기록에 처음 미아동이 나타난 것은 조선말 고종 초라고 해요. 그렇지만 미아동이 적혀 있을 뿐, 그 이름 유래에 대해서는 딱히 알려진 것이 없어요. 전해오는 이야기로는 되너미 고개를 미아리 고개라고 불러서 고개 이름이 동명이 되었다는 설이 있어요. 되너미고개가 한자로는 돈암현 敦岩峴 이에요. 이 ..

서울 강북구 삼양동 삼양초등학교 달동네

카카오맵을 보며 길을 걸어갔어요. 여기는 달동네인 곳과 아닌 곳이 혼재되어 있는 곳이었어요. 서울 강북구 삼양동 전체가 달동네는 아니에요. 아마 예전에는 전부 달동네였을 거에요. 특히 소나무협동마을 쪽은 더더욱요. 끊임없이 오르막과 내리막이 나오고 평평한 곳은 거의 없다시피했으니까요. 그렇지만 지금은 아니에요. 달동네인 동네도 있고, 일반 단독주택 및 신축 건물로 구성된 곳도 있었어요. 만약 발 가는대로, 직감으로 찍어서 걷다가는 달동네 모습이 하나도 없고 그저 길만 오르락 내리락하는 곳만 계속 돌아다닐 수 있었어요. 실제 가보니 그렇게 생겼구요. 햇볕이 좋고 날은 더웠어요. 멀리까지 매우 잘 보였어요. 서울답게 건물이 수두룩 빽빽하게 보였어요. 저기에는 여러 동네가 있을 거에요. 그냥 사람 사는 동네도..

서울 강북구 미아동 소나무 협동마을 주거환경 개선지구 달동네

"여기는 뭐 이렇게 다 경사져 있지?" 오르막과 내리막이 끝없이 나왔어요. 오르막이 끝났다 싶으면 바로 내리막이었고, 내리막이 끝났다 싶으면 바로 오르막이었어요. 등산할 때도 평지를 걷는 구간이 있는데 서울 강북구 미아동 소나무 협동마을 주거환경 개선지구는 그런 길이 없었어요. 계속 쉼없이 올라갔다 내려갔다를 반복해야 했어요. 여기는 소나무 협동마을 주거환경 개선지구였어요. 이 동네를 돌아다닐 때에는 여기 이름을 제대로 몰랐어요. 사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제일 고약한 것 중 하나가 동네 이름을 알아내는 것이에요. 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 둘 다 마을 이름은 안 나오거든요. 마을 이름을 찾아볼 수 있는 지도를 아직 검색으로 찾아내지 못했구요. 그나마 네이버 지도는 정비구역 이름이 나와요. 하지만 카카오맵 ..

서울 강북구 삼양동 우이신설선 솔샘역 달동네

"강북구에 달동네가 없을 리 없는데..." 서울 동대문구, 동작구,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노원구, 성북구, 관악구, 서대문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에 있는 달동네를 다녀왔어요. 재개발되어서 많이 없어지기는 했지만 서울 여기저기에 아직도 달동네가 많이 남아 있었어요. 서울에 있는 다른 구에도 달동네가 있나 궁금해졌어요. 그 중 달동네가 있을 만한 가장 유력한 구는 바로 강북구였어요. 강북구는 서울 도심에서 아주 멀지 않고 북한산도 있거든요. 그런데 강북구에서 판자촌 형태가 남아 있는 달동네는 보이지 않았어요. 최소한 일반 단독주택이 밀집한 곳이었어요. 북한산 자락으로 가야 달동네 비스무리한 동네가 보였어요. 그런 곳은 섣불리 달동네라고 하기에는 조금 그랬어요. 그냥 개발이 안 된 동네일 수도 있거든..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광교회, 이태원 모스크, 한남동 달동네

"어서 한광교회 가야지." 경치를 보았어요. 멀리 제2롯데월드가 보였어요. 제2롯데월드는 이제 남산타워와 더불어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방향을 알려주는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태원 꼭대기라고 할 수 있는 이태원 모스크에서도 제2롯데월드가 보여요. 여기는 아직 이태원 모스크까지는 한참 더 올라가야 하는 지점이었어요. 발걸음을 재촉했어요. 이제 부지런히 한광교회를 거쳐 모스크로 가야 했어요. 라마단 이프타르 시작까지 얼마 남지 않았거든요. 계단을 따라 올라갔어요. 계속 낡은 집이 나왔어요. 이태원 모스크 너머 이태원역까지 낡은 집은 계속 나올 것이었어요. 한남동 달동네는 오늘날 이태원의 경관을 만드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곳이에요. 한남동 달동네는 매우 오래된 마을이에요. 한남3구역으로 더 유명한..

서울 용산 이태원 보광동 한남뉴타운 한남재정비촉진지구 한남3구역 주택재개발지구

"버티고개역에서 지하철로 한남동 넘어가기 고약하잖아?" 신당9구역을 다 돌아보고 나왔어요. 이제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 보광동 한남뉴타운 한남재정비촉진지구 한남3구역 주택재개발지구로 갈 차례였어요. 서울 용산 이태원 보광동 한남뉴타운 한남재정비촉진지구 한남3구역 주택재개발지구로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있었어요. 한강 쪽에서 이태원 모스크로 걸어올라가는 방법이 있고, 반대로 이태원 모스크에서 한강 쪽으로 걸어내려가는 방법이 있었어요. 저는 이날 이태원 모스크도 갈 예정이었기 때문에 한강쪽에서 모스크로 올라가는 길로 갈 생각이었어요. 이렇게 한강쪽에서 이태원 모스크로 걸어올라가려고 하니 교통이 상당히 애매했어요. 모스크에서 한강쪽으로 걸어내려간다면 버티고개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이태원역으로 바로 넘어가면..

서울 중구 다산동 버티고개역 달동네 - 신당동 신당9구역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서울 신당동 신당9구역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안으로 들어와 계단을 따라 올라가기 시작하자마자 매우 낡은 노후주택들이 나타났어요. '여기 엄청 오래된 동네인가 본데?' 건물들이 한결같이 엄청나게 오래되어 보였어요. 더 놀라운 것은 방치된 느낌도 꽤 강했다는 것이었어요. 페인트칠이 벗겨지고 검게 이끼가 낀 곳도 여기저기 많이 보였어요. 계단 옆에 작게 문이 나 있었어요. 계단을 따라 위로 계속 올라갔어요. 낡은 집과 가파른 계단이 계속 이어지고 있었어요. 위로 올라갈 수록 더 낡은 집이 나왔어요. 여기는 현재 법정동은 신당동이지만, 행정동은 다산동이에요. 원래 신당동은 행정동으로 신당1동부터 신당6동까지 있었어요. 2013년 7월에 신당동 내 행정동 이름을 바꿀 때 신당2동은 이름이 다산동으로 바뀌었어요. 현..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동 지하철 6호선 버티고개역 서울 남산 달동네

서울 중구 다산동 주민센터 근처에 있는 달동네를 둘러보고 내려왔어요. '이제 버티고개역 근처에 있는 달동네 가야겠다.'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동에는 달동네가 두 곳 있었어요. 하나는 약수역에서 가는 것이 가까운 다산동 주민센터 근처 달동네이고, 다른 하나는 버티고개역에서 가는 것이 가까운 달동네에요. 이 두 달동네 모두 서울 남산 자락에 위치해 있어요. 과거에는 이 일대가 다 남산 자락을 타고 달동네가 형성되어 있었을 거에요. 그러나 개발이 되면서 다산동에 그 흔적이 두 곳 남은 것 아닐까 추측하고 있어요. 사실 서울특별시 중구도 판자촌 달동네가 그대로 남아 있을 자리는 아니에요. 여기도 엄연한 도심권이거든요. 종로구와 중구는 '발전하는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수도 서울'을 위해 가장 먼저 손 댄 지역들이에요..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아이스 카라멜콘땅콩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아이스 카라멜콘땅콩이에요. 모처럼 명동에 갔어요. 명동 거리를 구경하며 돌아다녔어요.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확 줄어든 이후, 명동 거리가 다시 많이 서울의 유명 관광지화되었어요. 다양한 외국인들이 북적이고, 길거리 음식도 많이 있었어요. 상점마다 호객행위하는 사람들이 중국어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언어로도 호객행위를 하고 있었어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아무래도 말레이시아에서 온 무슬림 관광객들이었어요. 날이 꽤 더웠어요. 명동 거리는 사람이 많아서 더 덥게 느껴졌어요. 뭔가 시원한 거 하나 잠깐 먹고 다시 돌아다니고 싶었어요. 마침 배스킨라빈스31 가게가 하나 보였어요. '아, 저기가 우리나라 베스킨라빈스31 1호점이지!' 베스킨라빈스31 매장 중 명동에 있..

좀좀이의 여행 티스토리 블로그 누적 방문자 1000만명 달성

정확히 오늘은 아니지만 좀좀이의 여행 티스토리 블로그가 누적 방문자 1000만명을 달성했어요. 정확히는 2019년 5월 21일 아주 늦은 밤에 누적 방문자 천만명을 돌파했어요. 그게 언제인지 시각은 잘 몰라요. 아마 자정 즈음 아니었을까 싶어요. 좀좀이의 여행 티스토리 블로그가 누적 방문자 1000만명을 달성하자 티스토리 모바일 어플에서 누적 방문자수가 9,999,999+ 로 나오기 시작했어요. 이것은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모바일 어플 누적 방문자수 표시에 대한 특별한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는 이상 아마 계속 이렇게 나올 거에요. 어떻게 보면 그동안 좀좀이의 여행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온 기간에 비해 누적 방문자 수 10,000,000명을 상당히 늦게 달성했어요. 좀좀이의 여행 블로그 첫 글은 2011년..

서울특별시 중구 지하철 3호선, 6호선 약수역 다산동 주민센터 인근 달동네

일단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동 주민센터 인근 달동네 달동네가 어디 있는지 확인했어요. 이제 달동네가 있는 윗쪽으로 올라가는 길만 찾으면 되었어요. 신라호텔 쪽으로 가보았지만 그쪽에서는 위로 올라가는 길이 없었어요. 다산동 주민센터를 향해 걸어가면서 계속 달동네가 있는 윗쪽으로 가는 길을 찾아야했어요. 이제 지도를 보고 길을 찾을 필요가 없었어요. 어디 있는지 위치를 정확히 확인했거든요. 그쪽으로 가는 길을 찾으며 다산동 주민센터를 향해 걸어가며 길을 찾으면 되었어요.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동 주민센터 인근 달동네 이름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이쪽은 법정동은 신당동이지만 행정동은 다산동인 지역이에요. 그래서 지도로 주소를 확인해보면 지번 주소는 신당동으로 되어 있어요. 할머니께서 소쿠리에 끈을 매달고 ..

서울 중구 신당동 신라호텔 뒷편 성곽마을 골목길

"버스 타고 이동해야겠네." 이미 오후 3시를 훌쩍 넘겨버렸어요. 지하철 1호선 지연만 아니었으면 이렇게 시간에 쫓길 이유가 없었어요. 망할 지하철 1호선 연착으로 인해 예상보다 상당히 많이 늦어졌어요. 다음 달동네는 서울 중구에 있는 달동네였어요. 중구 다산동에는 달동네 두 곳이 있었어요. 하나는 신라호텔 뒷편에 있는 달동네였고, 다른 하나는 지하철 6호선 버티고개역 근처에 있는 달동네였어요. 이 두 곳을 돌아보려면 빨리 이동해야 했어요. 이 두 곳 말고 갈 곳이 또 하나 있었거든요. 원래는 종로구 충신동 달동네에서 중구 신당동, 다산동 달동네까지 걸어서 이동할 계획이었어요. 그러나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빨리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했어요. 지도를 보았어요. 장충체육관에서 내려서 걸어가는 것이 가장 빨..

서울 종로구 동대문역 동대문종합시장 맞은편 종로5,6가동 충신동 충신1구역 주택재개발 정비구역

"벌써 3시 넘었어?" 빨리 돌아다녀야 했어요. 늦장 부리다가는 다른 달동네 돌아볼 시간이 부족할 것이었어요. 지하철 1호선 지연으로 인한 30분이 많이 아쉬웠어요. 그 30분만 있었어도 이렇게 시간에 쫓겨야할 것까지는 없었거든요. 일단 풍경 사진 한 장 찍었어요. 서울 종로구 동대문역 근처에 있는 종로5.6가동 충신동. '충신동'이라는 동명은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이 원래 지명과 전혀 관계없이 만들어낸 이름이에요. 일본이 여러 동을 합치며 조선인들의 반감을 사지 않기 위해 지어낸 이름이에요. 유교 5대 덕목 중 하나인 신 信과 유교에서 중요시되는 충 忠을 합쳐서 만든 이름이거든요. 원래부터 있던 지명은 아니에요. 충신동은 1914년 중학동, 산간동, 상천변동, 옥방동, 칠방동, 석수방동, 효교동 일부, ..

사회지리학 - 공간과 장소의 이용을 통한 연령 정체성 창조와 저항

- 공간과 장소는 특정 연령집단의 통제와 이름짓기, 억압 속에 함축되어 있을 수 있음.- 그러나 정체성이 단순히 고정적이거나 더 강력한 집단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님.- 지리학자는 연령의 지배적 의미가 공간 이용에 의해 끊임없이 도전받고 재구성되며 파괴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어왔음.- 공간과 정체성 간의 창조와 저항의 상호작용 형태는 공간이 억업에 저항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한계집단이 자신의 삶을 결정할 수 있는 안전 영역이 되는 제3의 공간이 되기도 함. - 어른들의 의미와 규칙에 저항하는 미성년자에 대한 자세한 사례 연구는 공간의 이용과 이와 관련된 연령 정체성의 복잡성을 잘 보여줌.- 맥켄드릭 : 어린 자녀와 함께 몇 년간 거주했던 한 막다른 골목에 대한 설명에서 미성년자의 거리의 삶을 묘..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6가동 충신동 동대문성곽공원 달동네 충신윗마을

동대문성곽공원 길을 따라 계속 위로 올라갔어요. 뒤를 돌아보았어요. 동대문역 근처에 있는 두타몰 건물이 보였어요. 여기는 동대문에서 가깝고 고저차가 심한 편이라 동대문 쪽이 꽤 잘 보이는 편이었어요. 충신동에서 동대문성곽공원 길을 따라 계속 위로 올라가면 벽화마을로 유명한 이화동이 나와요. 위로 올라갈 수록 낡고 허름한 집이 나왔어요. 저 멀리 뒤에 낙산 꼭대기 근방에 보이는 집들은 이화동이에요. 충신동과 이화동 경계에 거의 다 왔어요. 2019년 5월 6일에는 종로구 달동네 중 종로5,6가동 충신동만 둘러볼 생각이었어요. 이화동은 나중에 둘러볼 계획이었구요. 이화동은 여러 번 가봤기 때문에 딱히 지금 당장 또 가보고 싶은 생각이 없었어요. 게다가 다른 곳도 가야 했구요. 이화동까지 둘러보면 다른 곳 둘..

서울 종로구 종로5,6가동 낙산 달동네 충신윗마을

서울 종로구 충신동 낙산 달동네인 충신윗마을을 계속 돌아다녔어요. 비좁은 골목길, 건물에 가파르고 좁은 철제 난간이 매달려 있었어요. 서울 종로구 종로5,6가동 낙산 달동네 충신윗마을을 돌아다니는 방법은 양쪽 경계가 되는 길을 기준으로 한쪽에서 안쪽으로 들어갔다가 다시 나와서 꼭대기까지 올라간 후, 반대편 길에서 또 똑같이 안쪽으로 들어갔다가 나오며 아래로 되돌아내려가는 것이었어요. 서울 종로구 종로5,6가동 낙산 달동네 충신윗마을에 오기 전에 이렇게 돌아야 빠짐없이 잘 돌아볼 수 있겠다고 판단했거든요. 다시 동대문 성곽공원쪽 길로 나왔어요. 사진 속에서 멀리 보이는 돌담이 동대문 성곽공원이에요. "이건 앉으라는 건가, 앉지 말라는 건가?" 시멘트에 빨간 페인트를 해놨어요. 위에는 뾰족하게 요철이 만들어..

한국 경제 전망이 앞으로 더 비관적인 근본적인 이유 세 가지

현재 대한민국 경제 상황에 대해 정부는 앞으로 좋아질 거라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러나 일반인 대다수는 앞으로 경제가 더 어려워질 거라고 보고 있어요. 심지어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앞으로는 문재인 정부를 지지한다고 외치지만 뒤로는 앞으로 한국 경제가 크게 어려워질 거라 예측해 금, 외환 등을 사재기하는 표리부동한 인간들도 꽤 많아요. 다 알고 있지만 모두 입을 다물고 있을 뿐이죠. 지금이 밑바닥인지 더 떨어질 구석이 있는지 몰라요. GDP만 보면 어떻게 더 좋아질 수도 있구요. 두 명이 1000만원 벌던 거 한 명이 3000만원 벌고 한 명은 아예 못 벌게 되도 전체 평균 내면 후자가 평균 소득이 더 좋다고 나오니까요. 반드시 경제가 망한다고 해서 1950년대 수준으로 되돌아간다는 것도 아니고 IMF를 다..

민방위 5년차 ~ 만 40세 : 사이버 민방위 교육 이수 방법

이번에 소개할 것은 사이버 민방위 교육 이수 방법이에요. "올해부터 사이버 민방위네?" 4월 1일. 민방위 훈련 통지서가 날아왔어요. 민방위 4년차를 지나 5년차가 되었기 때문에 올해부터는 사이버 민방위 교육으로 민방위 훈련을 이수하면 된다고 했어요. 예비군이 끝나면 민방위로 전환되요. 민방위 교육은 예비군 교육과 매우 큰 차이가 있어요. 결정적으로 예비군 훈련은 자기가 가고 싶은 날짜와 장소를 선택하려면 동원훈련이 아닌 경우에 한해 2번 불참해야 해요. 그래야 2차 추가교육대상으로 지정되어 자기가 가고 싶은 때 가고 싶은 교육장을 골라서 예비군 훈련을 받을 수 있어요. 예비군 훈련 교육장은 위치가 매우 제한적이고 항상 교육이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2차 추가교육대상자로 지정되어도 엉뚱한 곳에 가서 교육을..

KFC 타워버거 햄버거 후기

"KFC나 갈까?" 서울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어요. 의정부역에 도착할 즈음 저녁으로 무엇을 먹을까 고민이 되었어요. 햄버거가 먹고 싶었어요. 이왕이면 치킨 패티가 들어간 햄버거로요. 치킨 패티가 들어간 햄버거로는 맘스터치와 KFC가 있어요. 이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했어요. 맘스터치, KFC 모두 의정부역 서부광장에 있어요. 두 매장은 매우 가까이에 있구요. 햄버거 나오기까지 오래 기다리고 싶지 않았어요. 어서 후딱 햄버거를 먹고 집으로 돌아가 쉬고 싶었어요. 맘스터치는 햄버거 주문한 후 꽤 기다려야 해요. 주문 밀리는 시간때 가면 30분 넘게 기다리라고 할 때도 있어요. 그렇게까지 오래 기다리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었어요. 그냥 빨리 먹고 집으로 돌아가고 싶었으니까요. KFC도 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