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2/17 4

사회심리학 - 동조, 순종, 복종, 수용의 의미

동조 conformity- 실제적 또는 상상적 집단 압력의 결과로 행동이나 신념의 변화. 순종 compliance- 사적으로 동의하지 않으면서 공적으로 암시된 요청이나 분명한 요청과 일치하게 행동하는 것과 관련된 동조. 복종 obedience- 직접적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것. 수용 acceptance- 사회적 압력과 일치하게 행동하고 믿는 것과 관련된 동조. - 서구 개인주의 문화에서는 동조의 압력에 굴복하는 것이 칭찬받지 못하는 것일 때, '동조'라는 단어는 부정적 함축을 가짐.- 개인주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북미와 유럽의 사회심리학자들은 사회적 영향에 '공감, 반응성, 협동적 팀활동' 과 같은 긍정적 용어보다는 '동조, 굴복, 순종' 등과 같은 부정적 명칭을 부여. - 일본에서는 타인과 행동을 함..

문화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비교문화적 조망

- 피아제 이론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는 네 가지 핵심 물음에 초점을 맞추어왔음.- 현재까지의 결과들은 피아제의 발달 단계와 상응하는 인지 발달의 다양한 측면에서 여러 문화적 유사점과 치이점들이 혼재하고 있음을 보여줌. 01. 피아제의 단계들은 상이한 문화에서 동일한 순서로 출현하는가? - 이 물음을 다루어온 연구들은 피아제의 단계들이 모든 문화에서 고정된 순서로 출현한다는 사실을 강하게 입증해왔음.- 멕시코 지나칸텍 아동 연구와 미국 켈리포니아 LA 아동 연구는 전조작 단계에서 구체적 조작 단계로의 유사한 전이를 보여줌.- 4세 아동이 대상 영속성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5세 아동이 보존 개념을 이해하는 문화는 찾아볼 수 없음.- 따라서 상이한 문화의 아동들이 실제로 피아제식의 과제들을 유사한 순서대로 학습..

사회지리학 - 공적 공간에서 미성년자의 자유 및 위협

- 젊은이들이이 '모든 곳'에 존재한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음. 일반적으로 대중문화에서는 사실이나, 미성년자와 젊은이들의 접근과 목소리가 거부되는 여타 공간과 권력에 이르는 수단이 수없이 존재.- 우리가 어디에 있느냐는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해주며, 연령에 따른 정체성은 특정한 공간성의 산물이자 공간과 장소를 구축하기도 함.- 만약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구축되는 정체성을 통해 '연령'을 개념화한다면, 공간과 장소는 서로 많은 역할을 가짐. 01. 사람들은 연령을 바탕으로 공간과 장소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성과 경험을 가짐.02. 공간은 고유의 연령 정체성을 지니며, 그것은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03. 사람들은 공간과 장소의 이용을 통해 특정한 연령 정..

보해양조 너랑나랑 벚꽃 사이다

이번에 마셔본 음료는 보해양조 벚꽃 사이다에요. "왜 벚꽃 상품이 벌써 나와?" 다이소에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 2월 중순인데 벌써 벚꽃 상품이 나와 있었거든요. 왜 벌써 벚꽃 상품이 나왔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었어요. 벚꽃 피려면 아직 멀었어요. 우리나라보다 벚꽃이 훨씬 빨리 핀다는 일본 도쿄도 아직 벚꽃이 피었을 때가 아니에요. 제주도도 벚꽃이 빨리 피어야 3월말이나 되어야 필 거구요. 아직 개나리도 피지 않았는데 벌써 벚꽃 상품이 나왔어요. 나오더라도 개나리 상품이 먼저 나와야 할 거 같은데 벚꽃 상품이 나와 있었어요. 발렌타인 데이 마케팅 실패해서 잽싸게 벚꽃으로 바꾸었나? 올해 발렌타인 데이 마케팅은 실패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래저래 분위기가 발렌타인 데이 기념할 분위기가 아니었으니까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