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2/16 4

다이소 TG 무소음 무선 마우스 TG-M6600G

어제 밤 9시 30분이었어요. 밥 먹느라 잠깐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를 껐다가 다시 켰어요. "배터리 다 되었나?" 무선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았어요. 으례 있는 일이었기 때문에 그러려니 했어요. 마우스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되면 마우스에 파란 불은 들어오는데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이 경우는 배터리를 꺼내서 바닥에 내리쳤다가 집어넣어서 배터리 수명을 조금 더 늘리는 방법도 있고, 몇 번 껐다 켰다 해서 인식되기를 기다리는 방법도 있어요. 둘 다 안 되면 배터리가 다 된 것이거나요. 몇 번 해보았지만 안 되었어요. 아무래도 배터리가 다 방전된 것 같았어요. "배터리 갈아야겠다." 다른 배터리를 집어넣었어요. 집에 사용하다 만 AA사이즈 배터리가 몇 개 있거든요. 배터리를 바꾸고 다시 마우스..

질적 연구 방법 - 사례 연구 글쓰기 구조

- 사례 연구에는 표준이 될 만한 보고 형식이 없음.- 어떤 사례 연구들은 이론을 창출.- 어떤 사례 연구들은 단순히 사례들을 기술.- 어떤 사례 연구들은 훨씬 더 분석적이기도 하고, 사례를 비교하거나 여러 현장을 서로 비교하는 형식을 보여주기도 함.- 사례 연구의 전반적인 의도는 쓰인 내러티브에 대한 더 큰 구조를 형성하는 것. 전반적인 수사적 구조 - 저자는 삽화로 시작해서, 독자들이 연구되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느낌을 갖는 대리 경험을 하도록 할 수 있음.- 연구자는 연구의 쟁점, 목적, 방법을 설명해 독자들이 연구의 진행 방법과 저자의 배경, 사례를 둘러싼 쟁점들을 알 수 있도록 함.- 사례와 그 맥락 - 상대적으로 논쟁의 여지가 없는 자료의 본체에 대한 폭넓은 기술이 뒤따름. 그리고 이 기술은 ..

질적 연구 방법 - 문화기술지 연구 글쓰기 구조

전반적인 수사적 구조 - 현실주의적인 이야기로 기록된 많은 문화기술지들은 문화기술지 연구자가 묘사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지 않고, 연구되는 문화에 대해 직접적이고 사실적인 묘사 제공.- 이런 이야기의 유형으로 저자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을 전달하면서, 비인격적 impersonal 관점 사용.- 고백적인 이야기에서는 상반된 접근을 함.- 연구자는 문화보다 자기 자신의 현장 경험에 더 많은 초점을 둠. - 다른 유형으로는 인상주의적 이야기가 있음.- 극적인 양식의 현장조사 사례를 인격적으로 기술.- 실제적이고 고백적인 기록 모두를 구성 요소로 하여 흥미롭고 설득력 있는 이야기 제시.- 고백적이고 인상적인 이야기 모두에서는 개인의 글쓰기 스타일이 나타나며, 1인칭 관점이 사용됨. - 자주 발견..

언어인류학 - 민족 과학과 어휘 의미 성분 분석 방법

- 월프의 언어와 문화간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흥미는 1950년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 문화 연구의 몇 가지 분석법 발달에 기인.- 그러나 월프의 주된 초점은 문법적인 범주에 있는 반면, 새로운 접근법은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한 언어의 사용자가 단어 뭉치 (어휘)로써 분류하는지에 초점이 놓임.- 널리 쓰이는 용어인 민족과학 ethnoscience 는 인지인류학, 성분 분석, 민족 의미론, 민속 분류학과 소위 최근 대두된 민족지학을 포함. - 민족과학이라는 용어는 오해되기 쉬움.- 이 용어는 문화연구에 대한 상이한 접근법들이 반드시 비과학적이나 원주민들의 분류법 - 즉, 특정한 사회의 모국어 사용자들이 행한 분류법이 서양 과학에 의해 발달한 것들보다 더욱 과학적이라는 것도 아님.- 오히려 이 용어는 특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