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2/15 3

질적 연구 방법 - 근거이론 연구 글쓰기 구조

전반적인 수사적 구조 - 근거이론의 서술에서 저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론을 제시하는 것.- 연구 결과는 이론 - 즉 일련의 개념과 개념들을 연결한 명제 그 자체. - 연구 문제는 광범위하며, 이것은 자료 수집과 분석기간 중 여러 차례 바뀜.- 문헌 검토를 통해 주요 개념을 제기하지도 않고 가설을 제안하지도 않음. 대신, 이러한 문헌 검토는 현존 지식의 공백과 편견을 보여줌으로써 근거 이론의 근거를 제시.- 방법론은 연구 과정에서 서서히 전개되기 때문에 연구 초기에 이것을 기록하기는 어려움. 그러나 연구자는 어디에서든지 시작할 수 있고, 표본과 현장, 자료 수집 과정에 대한 예비적인 아이디어 기술 가능.- 연구 결과 부분에서는 이론적 구조 제시.- 저자는 그 이론적 모델을 다른 연구에서도 지지한다는 것..

경기도 의정부 가능동 가능역 닭강정 가게 - 큰집닭강정

이번에 가본 닭강정 가게는 경기도 의정부 가능동 가능역에 있는 큰집닭강정이에요. 닭강정 먹고 싶다. 저는 순살치킨, 닭강정을 좋아해요. 뼈 있는 치킨 뜯어먹는 것은 그렇게 좋아하지 않아요. 손으로 잡고 뜯어먹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도 않을 뿐더러, 다 먹고 쓰레기 많이 나오는 것을 유쾌하게 받아들이지 않거든요. 순살치킨, 닭강정은 뼈가 없어서 먹을 때도 편하고, 다 먹고 난 후 쓰레기도 별로 나오지 않아요. 같은 치킨이 있다면 뼈 있는 치킨보다 뼈 없는 치킨을 골라 먹어요. 왜 내가 사는 동네에는 닭강정 집이 없을까? 프랜차이즈 치킨집에서 순살 치킨을 사먹기에는 돈이 많이 아까웠어요. 꼭 프랜차이즈 치킨집이 아니라 일반 이름 없는 치킨집이라 해도 순살 치킨은 가격이 비싸요. 왜 그렇게 비싼지 이해가 안 될..

사회학 - 범죄의 가해자와 피해자 - 청년 및 미성년자 범죄, 화이트칼라 범죄

- 범죄학자들은 범죄를 더 저지르기 쉬운 개인이나 집단이 있고, 범죄의 희생자가 되기 더 쉬우니 개인이나 집단이 있다고 주장.- 연구와 범죄 통계는 범죄와 희생이 사람들 사이에 무작위적으로 분포되어 있지 않음을 보여줌.- 남성이 여성보다 범죄를 저지르기 더 쉽고, 젊은 사람이 나이든 사람보다 자주 범죄에 연루되기 더 쉬움.- 어떤 사람이 범죄의 희생자가 될 가능성은 살고 있는 지역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물질적으로 더 궁핍한 지역이 더 높은 범죄율을 보임.- 도심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더 부유한 교외에 살고 있는 사람들보다 범죄의 희생자가 될 위험을 더 안고 있음.- 소수 인종이 도심 내부에 몰려 있다는 점은 범죄의 희생자가 될 비율이 높은 중요한 요인. 청년, 미성년자와 범죄 - 범죄에 대한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