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2 55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베리 그래놀라 (2019년 3월 이달의 맛)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2019년 3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으로 나온 베리 그래놀라 아이스크림이에요. "내일 베스킨라빈스31에서 아이스크림 새로 나오는 거 홈페이지에 공개되었을 건가?" 배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3월 1일은 삼일절이에요. 쉬는 날이에요. 이렇게 다음날이 휴일인 경우, 베스킨라빈스31에서 미리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을 홈페이지에 업데이트해주는 경우가 있어요. 2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인 허쉬 마카다미아 넛 아이스크림도 2월 1일이 아니라 그 전에 공개했어요. 이번에도 왠지 3월 1일에 공개되어야 할 베스킨라빈스31 2019년 3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이 미리 공개되어 있을 것 같았어요. "이건가?"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메뉴 중 맨 윗줄에 '베리 그래놀..

서울 장충동 족발 맛집 - 평안도 족발집

이번에 가본 서울 족발 맛집은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에 있는 족발집인 평안도 족발집이에요. 왜 족발집들은 '장충동'이라는 수식어를 잘 붙일까? 저는 족발을 매우 좋아해요. 족발을 아주 자주 먹지는 않아요. 족발은 양이 많아 보여도 커다란 뼈다귀 빼면 실제 양이 얼마 안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사실 가성비가 별로 안 좋은 야식거리에 속하는 것 중 하나가 족발이에요. 먹을 때는 맛있고 좋지만, 몇 점 먹은 것 같지도 않은데 거대한 뼈다귀가 드러나면 금새 허무해져요. 벌써 끝나버렸다는 아쉬움만 남아요. 그렇다고 족발을 아주 배터지게 먹으려고 들면 돈이 꽤 많이 들어요. 서울에는 족발로 유명한 곳이 몇 곳 있어요. 제가 가본 곳 중 제일 괜찮았던 곳은 공덕역 족발거리였어요. 여기는 기본적으로 순대국이 서비스로 ..

경기도 화성시 화성종합경기타운 여자배구 IBK 기업은행 대 흥국생명 경기 직관

지난 번,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친구와 여자배구 GS칼텍스 대 KGC인삼공사 경기를 직관했어요. 여자배구 경기를 처음 본 것이었는데 정말 많이 재미있었어요. "우리 여자배구 직관 또 가자!""어. 이거 진짜 재미있네!" 여자배구가 그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어요. 경기장에서 보니 장난 아니게 재미있었어요. 게다가 마침 이번 시즌 여자배구 순위는 현재 2위팀부터 4위팀까지 한 순위를 끌어올릴 희망이 존재해요. 그렇기 때문에 매 경기가 흥국생명, 한국도로공사, GS칼텍스, 기업은행 팀에게 매우 중요해요. 3위까지 플레이오프 - 일명 봄배구에 진출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구요. 일단 1,2위는 흥국생명과 한국도로공사가 경쟁중이고, 3,4위는 GS칼텍스와 기업은행이 경쟁중이에요. 경기 일정을 보면 대충 순위를 예상해볼..

여행-한국 2019.02.28

빙그레 리치피치맛 우유

이번에 빙그레에서 리치피치맛 우유를 출시했어요. "이거 맛 이상한 거 아니야?" 빙그레 바나나 우유는 전설이에요. 아주 오래 전 - 심지어 제가 어렸을 적부터 똑같은 통에 똑같은 맛으로 판매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이것은 아직까지도 계속 잘 팔리고 있어요. 무수히 많은 아류작과 경쟁자들이 있었어요. 그렇지만 빙그레 바나나 우유의 아성을 깨뜨린 것은 아예 없었어요. 그 어떤 것도 빙그레 바나나 우유를 넘지는 못했어요. 향을 진하게 해도, 맛을 더 강하게 해도 항상 돌고 돌아 결국 빙그레 바나나 우유였어요. 빙그레 바나나 우유가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예전과 맛이 거의 똑같기 때문일 거에요. 빙그레 바나나 우유는 마실 때마다 맛이 딱히 변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거든요. 이것과 극히 대조적인 것이 바로 농심 라..

생존과 여행의 갈림길 - 01 제주도로 가자, 나도 힐링하러 가보자

"제주도라도 다녀올까?" 예전에는 매해 한 번 정도 제주도에 내려가곤 했어요. 그런데 2년전 부모님께서 육지로 올라오시면서부터 제주도 갈 일이 없어졌어요. 제주도에 가고 싶은 마음이 든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매해 한 번은 집에 내려가느라 갔었고, 그 이전에 태어나서 고등학교까지 제주도에서 있었으니까요. 2년간 제주도를 못 갔지만 제주도가 그리웠던 적은 없었어요. 그리울 이유 자체가 없었어요. 지금 의정부에서 잘 지내고 있으니까요. 고향에 있는 친구들은 제게 제주도 한 번 안 내려오냐고 물어보곤 했어요. 그러면 저는 거기 집도 없는데 내려가서 어디에서 자냐고 말했어요. 친구들은 자기네 집에서 재워주겠다고 했어요. 그건 휴일일 때 이야기이고. 직장 생활하는 친구들 집에서 하룻밤 신세진다 할 수는 있어요...

생존과 여행의 갈림길 - 프롤로그

마지막으로 여행을 다녀온 게 언제더라? 외국 여행은 2016년에 다녀온 중국 신장 위구르 여행이 마지막이었어요. 그 이후 외국 여행은 쭉 가지 않았어요. 가장 큰 이유는 여행 가고 싶은 나라가 없다는 점이었어요. 그동안 가보고 싶어했던 국가들은 거의 다 가봤어요. 이제 남은 곳이라면 모리타니, 세네갈, 말리, 아프가니스탄, 소말리아 정도 남았어요. 이 중 모리타니, 세네갈, 말리는 너무 멀어요. 여기는 아프리카 대륙 서쪽 끝이에요. 게다가 말리는 내전중인데, 하필 그 내전 위험이 있는 지역 중 하나가 팀북투에요. 만약 가게 된다면 모리타니, 세네갈, 말리를 묶어서 가고 싶은데 하필 딱 말리가 위험지역이 되어버렸어요. 아프가니스탄, 소말리아는 아예 여행금지국가구요. 억지로 가고 싶은 나라를 하나 만들어볼까..

이스타항공 국내선 김포~제주 노선 비행기표 예약 및 결제 방법

이번에 다룰 저가 항공권 예약 방법은 이스타항공 국내선 김포~제주 노선 예약 및 결제 방법이에요. 김포공항과 제주공항을 연결하는 항공 노선은 비행기가 정말 많아요. 여기는 세계적으로 비행기가 많이 왔다갔다 하는 노선이에요. 김포-제주 노선은 연간 승객수 기준 세계 1위이자 좌석수 기준 세계1위에 연간 운항편수 기준 세계 1위인 노선으로, 비행기가 엄청나게 오고 가는 노선이에요. 비행기 전체를 다 합치면 시내버스보다 비행기가 더 많을 지경이에요. 각 항공사마다 제주-김포 노선에 비행기를 몇 대씩 띄워대기 때문에 김포공항과 제주공항은 정신없이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해요. 두 공항 모두 오직 제주-김포 노선 때문에 붐벼요. 사실 우리나라 공항 중 인천공항을 제외하면 나머지 모든 공항에 대해 먹여 살리는 노선이..

여행 Tip 2019.02.26

스타벅스 자바 칩 프라푸치노 후기 Java Chip Frappuccino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음료는 스타벅스 자바 칩 프라푸치노에요. 친구와 만나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날이 추워서 카페로 가기로 했어요. 어느 카페를 갈까 고민했어요. 주변에 카페가 몇 곳 있었어요.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도 있고, 프랜차이즈 카페도 있었어요.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 가기에는 시간이 애매했어요. 저와 친구가 돌아다니던 동네에서는 개인이 운영하는 카페는 대체로 9시면 문 닫을 시간이 되거든요. 친구와 얼추 10시 반 정도까지 잡담하다 헤어질 생각이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카페를 가야 했어요. "할리스 갈래? 너 할리스 좋아하잖아.""할리스 말고 다른 곳 갈까?" 저는 할리스커피를 매우 잘 가요. 24시간 카페 중 할리스커피 매장이 밤새 책 보고 글 쓰기에 좋은 편이거든요. 게다가 할리스커피는..

서울 대학로 중국식 샤브샤브 훠궈 무한리필 맛집 - 훠궈나라

이번에 가본 중국식 샤브샤브인 훠궈 무한리필 맛집은 서울 대학로에 있는 훠궈나라에요. "우리 만나서 뭐 먹지?""뭐 먹을까?""훠궈 먹을까?""지난 번 갔던 곳?""음...글쎄?" 날이 으슬으슬했어요. 막 춥지는 않았지만 한기가 없지 않았어요. 이런 날에는 따스한 것을 먹고 싶어요. 일단 외식한다고 하면 고기. 고기를 먹어야 해요. 따뜻한 고기라면 구운 고기가 있고 물에 풍덩 빠친 고기가 있어요. 둘 다 맛있어요. 그런데 친구와 점심에 만나기로 했어요. 점심부터 구운 고기 먹는 것은 좋아요. 그렇지만 점심에 구운 고기를 먹으면 단점이 하나 있어요. 옷에 고기 냄새가 배어요. 아무리 식당에서 페브리즈를 제공해준다고 해도 한계가 있어요. 더욱이 으슬으슬한 날씨라 국물이 있는 것을 먹고 싶었어요. 이럴 때 딱..

우즈베크어 보조동사 종류, 의미, 용법

이번에 다룰 튀르크 언어 문법은 우즈베크어 보조동사 종류, 의미, 용법이에요. 보통 터키어나 아제르바이잔어를 공부한 사람이 우즈베크어를 공부할 때 놀라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보조동사에요. 터키어와 아제르바이잔어에는 보조동사가 그렇게 많지 않아요. 특히 아제르바이잔어에는 거의 없다시피해요. 그렇지만 우즈베크어에는 보조동사가 매우 풍부해요. 회화, 작문 구분하지 않고 실제 사용도 많이 하구요. 그래서 이런 다양한 보조동사를 보고 놀라곤 해요. 우즈베크어 공부를 할 때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바로 보조동사에요. 보조동사 자체가 어려운 것은 아니에요. 한국어에도 똑같이 존재하는 개념이거든요. 그래서 이해 자체는 쉬워요. 문제는 뉘앙스가 한국어에서 굳이 보조동사를 사용하지 않고 표현하는 것도 보조동사를 사용해 표..

튀르크어족 2019.02.25

맥도날드 골든 에그 치즈버거

이번에 먹어본 햄버거는 맥도날드 골든 에그 치즈버거에요. 집에서 책을 보고 있는데 친구가 카카오톡 메시지로 말을 걸어왔어요. "너 햄버거 먹을래?""갑자기 웬 햄버거?" 친구가 만나자고 말을 걸어온 것은 아닌 것 같았어요. 친구가 사는 곳은 제가 사는 곳과 멀거든요. 그런데 고작 햄버거 하나 먹자고 제게 만나자고 할 리는 없었어요. 뭔가 다른 것이 있을 것 같았어요. 그때 친구가 쿠폰 하나를 보내주었어요. "나는 이거 별로라서...너 먹고 싶으면 먹어.""어? 고마워!" 맛을 떠나서 공짜라면 일단 고마워요. 친구에게 스마트폰 화면 너머에서 큰절을 올렸어요. 보릿고개 구황작물 같은 신성한 햄버거 1개가 생겼어요. 친구가 보내준 것은 맥도날드 골든 에그 치즈버거였어요. 이것이 맥도날드 몰락의 시발점이 된 바..

사회심리학 - Sherif 의 규범형성 연구 및 카멜리온 효과, 대중망상

- Sherif 는 실험실 내에서 사회적 규범의 출현을 관찰할 수 있는지 실험. - 어두운 암실에 앉아 있고, 4.5미터 앞에 광점이 제시됨.- 처음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 이후 광점이 얼마나 움직이는지 추측해야 함.- 어두운 암실은 거리를 판단할 어떤 단서도 주지 않기 때문에 불확실한 추측으로 말해야 함.- 실험자는 이 절차를 반복.- 다음날 다시 그 실험실에 와서 전날 같은 실험에 참여했던 다른 사람들과 합류.- 처음 광점이 제시되고, 다른 두 사람은 그 전날 자신들이 정답이라고 생각한 것을 말함.- 이런 집단 경험을 이틀간 반복하면 추정치를 크게 바꾸고 집단규범이 생겨남.- 중요한 것은 광점은 실제 전혀 움직이지 않았고, 자동운동현상 autokinetic phenomenon (어둠 속에서 ..

큰집닭강정 양파 닭강정

"닭강정 먹어야지!" 제가 사는 집 근처에 닭강정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것은 바로 큰집닭강정. 1km 넘게 걸어가야 하기는 하지만 그 정도는 걸어갔다 올 만 해요. 편도 2km 까지는 그냥 그러려니 하며 걸어갈만 하거든요. 물론 편도 2km 정도 되면 갔다 오기 매우 귀찮지만요. 일단 지난번에 큰집닭강정 가서 닭강정을 먹어본 결과 맛은 괜찮았어요. 매운맛 닭강정이 진짜 속 쓰리게 맵다는 것 제외하면요. 매운맛만 아니면 어떤 것을 먹어도 괜찮을 것 같았어요. "이번에는 어떤 맛 먹지?" 어떤 맛 닭강정을 먹을지 고민했어요. 일단 지난번에 간장 닭강정은 맛이 꽤 괜찮았어요. 그래서 간장 닭강정은 일단 무조건 주문하기로 했어요. 큰집닭강정은 대자로 주문하면 혼자 즐기기 좋아요. 식사로 먹으려면 대..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사이다

이번에 마셔본 탄산 음료는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사이다에요. "오늘은 깔끔한 거 마셔야겠다." 며칠 전부터 목이 계속 아팠어요. 미세먼지가 심해져서 그런 거 아닌가 싶었어요. 시원한 청량감을 느끼고 싶었어요. 이럴 때에는 탄산 음료가 좋아요. 그 중에서도 특히 사이다나 탄산수가 좋구요. 콜라도 탄산음료이기는 하지만, 콜라는 마신 후에 목을 더 마르게 해요. 청량감을 느끼면서 목이 덜 마른 것은 사이다, 탄산수가 있어요. 이 중 심심하지 않은 맛은 사이다이고, 탄산수는 뭔가 다른 것과 같이 먹기에는 별로에요. 마침 닭강정도 하나 사먹고 싶었어요. 순살치킨 주문해서 먹는 것보다 닭강정 하나 사서 먹는 것이 훨씬 저렴하거든요. 뼈 잡고 치킨 뜯어먹는 것을 유난히 좋아하지 않는다면 치킨을 주문해서 먹는 것 대신 ..

사회학 - 교도소 및 징역과 범죄 예방의 상관 관계

- 현대 교도소의 기본 원리는 개인들을 개선시키고 석방되자마자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에서 적절한 역할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것.- 교도소와 장기 수감 선고에 의존하는 것 또한 범죄를 강력한 요인으로 보여짐.- 이러한 이유로 범죄율 증가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하려는 많은 정치인들은 더 가혹한 법 체계와 교도소 시설 확장을 선호했음.- 교도소가 수감된 범죄자들을 교화시키고 새로운 범죄가 저질러지는 것을 막는 의도된 교도 효과를 갖는지는 상당히 복잡한 문제임.- 사회학 조사 결과를 보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이 나타남. - 죄수들은 육체적으로 함부로 대접받지는 않으나, 다른 많은 형태의 박탈로 고통받음.- 재소자들은 자유를 박탈당하고, 적절한 소득, 가족, 친지들과 함께하는 것, 이성 관계, 자신들의 의복과 다른 ..

길림양행 별빛 팡팡 아몬드 STARLIGHT PANGPANG ALMOND - 세븐일레븐 편의점 판매

이번에 먹어본 견과류 가공 제품은 길림양행에서 나온 별빛 팡팡 아몬드에요. 명동 등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모이는 곳을 가보면 희안한 아몬드를 판매하고 있어요. 일단 포장은 예뻐요. 그런데 맛을 보면 와사비맛 등 아주 기상천외한 맛들이에요. 이 아몬드 시리즈가 나온지는 꽤 되었어요. 그리고 볼 때마다 저건 외국인 관광객 전용으로 나온 거라고 생각했어요. 대형마트나 동네 슈퍼마켓에서는 보이지 않았고, 맛도 참 희안하게 생긴 맛들이었거든요. 그래서 볼 때마다 별 생각 없이 지나치곤 했어요. 관광객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자 도전해보고 싶은 생각이 별로 들지 않았어요. 사실 관광객 대상으로 나오는 제품들을 먹어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어렸을 적 관광지에서 자랐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는..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파핑파핑 바나나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파핑파핑 바나나에요. "이건 또 언제 나온 거지?" 지난 1월 말이었어요. 친구와 이태원에서 놀다가 아이스크림 먹고 갈까 해서 베스킨라빈스31 안으로 들어갔어요. 어떤 아이스크림이 있나 보았어요. 파핑파핑 바나나가 있었어요. 이것은 제가 못 먹어본 것이었어요. 이것을 먹고 갈까 하고 자리가 있나 보았어요. 빈 자리가 없었어요. 아이스크림을 사서 밖에서 먹기에는 날이 너무 추웠어요. 게다가 며칠 후면 2월 1일이 될 거라 그때 꼭 파핑파핑 바나나를 먹어야 할 이유도 없었어요. 며칠 후 2019년 2월 배스킨라빈스31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을 먹으러 베스킨라빈스31 매장에 갔을 때 먹어도 충분했어요. 집으로 돌아와 배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어요. "어? ..

서울 장충체육관 여자 배구 GS칼텍스 대 KGC인삼공사 경기 직관

"우리 여자 배구 보러 갈까?""여자 배구?" 친구가 같이 여자 배구 경기를 보러 가지 않겠냐고 물어보았어요. 순간 솔깃했어요. 여자 프로 스포츠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은 여자 배구에요. 겨울철 실내 스포츠라 하면 농구와 배구가 있어요. 제가 어렸을 적에는 농구가 압도적으로 인기있었어요. 그러나 농구는 이제 인기가 매우 시들해졌어요. 반면 배구는 꾸준히 마케팅에 힘을 써왔어요. 여기에 때마침 김연경 선수가 세계 톱클래스 선수로 유명해지면서 여자 배구는 물 들어올 때 제때 노를 잘 젓고 있어요. 조금이라도 사람들이 배구 경기를 보러 오게 하려고 여러 노력을 펼쳐 오다보니 물 들어올 때 인기몰이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제는 여자 배구 팬도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평소에도 여자 ..

여행-서울 2019.02.21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사진엽서

이번에 받은 사진 엽서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사진엽서에요. "엽서 한 장 더 부쳤어요.""예? 감사합니다!" 히티틀러님께서 말레이시아 여행 가며 제게 받고 싶은 선물 혹시 있냐고 물어보았어요. 저는 지금까지 태어나서 단 한 번도 누가 제게 엽서를 보내준 적이 없기 때문에 엽서 한 통 받아보고 싶다고 말했어요. 그러자 히티틀러님께서는 엽서를 부쳐주겠다고 했어요. 이후 페낭에서 엽서 두 통을 부쳤다고 제게 알려주었어요. 그리고 나서 며칠 후, 쿠알라룸푸르로 와서 엽서 한 장을 더 부쳤다고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왔어요. 참고 : 히티틀러님 2019년 말레이시아 여행기 (링크) 엽서 3통 받는구나! 3통 중 도중에 행방불명되는 엽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국제 우편물이 가끔 오는 길에 ..

서울 연남동 더앨리 - 아쌈 밀크티

서울 홍대입구역 연남동을 돌아다니며 본 가게가 하나 있었어요. 2층 매장 같은데 앞에는 사슴 머리가 있었어요. 항상 사람이 많아 보였어요. '저긴 뭔데 대낮부터 사람들이 낮술하고 있냐?' 사슴 머리 모양을 보고 떠오른 것은 글랜피딕 위스키였어요. 무슨 위스키 갖고 뭐 만들어 파는 곳 같았어요. 백주대낮부터 술 먹는 사람이 저렇게 많은 게 신기했어요. 그래도 아예 이해 못할 건 아니었어요. 위스키 한 잔 정도라든가, 아니면 위스키가 들어간 무언가를 먹고 마시며 즐기는 거라면 그럴 수도 있으니까요. 연남동도 홍대 상권에 속하기 때문에 당연히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저기는 내가 갈 일이 절대 없겠다.' 저는 술을 안 마셔요. 술 자체를 상당히 싫어해요. 태어나서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술 마시고 기분이..

스타벅스 슈크림 크런치 프라푸치노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음료는 스타벅스 슈크림 크런치 프라푸치노에요. "스타벅스에서 신메뉴 나왔더라.""어? 고마워." 인스타그램을 하는 친구가 제게 스타벅스에서 신메뉴가 나왔다고 알려주었어요. 이번에 나온 신메뉴는 슈크림 크런치 프라푸치노, 슈크림 크런치 라떼, 헤이즐넛 더블 마키아또였어요. 세 개 다 먹어볼 생각까지는 없었어요. 하나만 마셔볼 생각이었어요. 스타벅스는 가격이 꽤 있는 편이거든요. 그리고 카페 한 곳에서 음료 세 잔 마시는 일은 없구요. 신메뉴 나오면 음료도 마시고 카페에서 책 보고 놀기도 하러 가는 거지, 신메뉴 다 마셔보겠다고 작정하고 가지는 않아요. 아쉽게도 저는 그렇게 '매니아'라고 부를 정도는 아니에요. 신메뉴 나오면 궁금해서 마셔보기는 하지만 그 자리에서 세 잔 다 마..

투르크멘어 보조동사 종류와 의미

오우즈 튀르크어 중 투르크멘어는 다른 대표적인 오우즈 튀르크어에 속하는 언어인 터키어, 아제르바이잔어와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요. 터키어, 아제르바이잔어, 투르크멘어 - 이 셋은 같은 오우즈 튀르크어에 속하나 그 하위 분류에서 투르크멘어는 동부 오우즈 튀르크어, 터키어와 아제르바이잔어는 서부 오우즈 튀르크어에 속하거든요. 터키어와 아제르바이잔어의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는 어휘에 있어요. 이렇게 어휘에서 많이 차이나게 된 이유는 터키가 언어순화정책을 강력히 펼치며 많은 어휘를 순수 튀르크어에 기반한 어휘로 교체했기 때문이에요. 대표적인 예로는 '학교'라는 단어가 있어요. 다른 튀르크어권에서는 아랍어 어휘 maktab 을 차용해 사용하고 있지만, 터키는 이 어휘를 순수 튀르크어에 기반한 어휘인 okul 로 ..

튀르크어족 2019.02.19

사회학 - 범죄의 가해자와 피해자 - 기업 범죄, 사이버 범죄

기업 범죄 - 일부 범죄학자들은 기업 범죄를 사회의 대기업이 저지르는 범죄 유형이라 지칭.- 오염, 오진, 건강과 안전 규제 위반은 작은 범죄들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침.- 커지는 대기업의 힘과 영향력과 빠르게 뻗치는 대기업의 전지구적 세력 범위는 여러 가지로 사람들의 삶이 대기업에 맞닿아 있음을 의미.- 기업들은 사람들이 운전하는 자동차와 음식을 생산하며, 자연 환경과 금융 시장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그것들 모두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침. - 게리 슬래퍼, 스티브 톰스 : 기업 범죄의 양적 및 질적 연구를 검토하고 많은 기업들이 그들에게 적용된 법을 지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림.- 이들은 기업 범죄가 일부 '나쁜 사과'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다고 주장.- 연구는 다음..

터키어 보조동사 bilmek, vermek, gelmek, durmak, yazmak, kalmak, gitmek, görmek

튀르크 언어를 공부하다보면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우즈베크어, 키르기즈어, 카자흐어 등에서는 동작의 상태를 표현하고 의미를 더하기 위해 다양한 보조동사를 사용해요. 하지만 터키어, 아제르바이잔어 등에서는 보조동사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보조동사는 한국어에 없는 개념이 아니에요. 동사 중 원래 의미가 아니라 다른 동사와 같이 사용해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는 동사를 의미해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아요. 1. 숙제를 해서 갔다.2. 일을 진행해 가고 있다. 첫 번째 예문의 '가다'는 우리가 아는 사전적 의미의 '가다'로 사용한 경우에요. 어떤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행위를 나타내고 있어요. 그러나 두 번째 예문의 '가다'는 '가다'의 사전적 의미와는 의미가 달라요. 일을 꾸준히..

튀르크어족 2019.02.18

농심 해물 안성탕면 라면 후기

이번에 먹어본 인스턴트 라면은 농심 해물 안성탕면이에요. 이 라면을 처음 보았던 것은 작년 추석때였어요. 추석이라 내려갔을 때, 가족들이 장 봐온 것에 이 라면이 끼어 있었어요. 보통 새로운 라면을 보면 호기심이 생겨요. 그런데 농심 해물 안성탕면은 보고 호기심이 하나도 안 생겼어요. 파란색 봉지 색깔 때문에 호기심이 안 생긴 것은 아니었어요. 그런 식이라면 파란색 팔도 비빔면은 예전에 망했겠죠. 이것은 봉지 색깔 문제가 아니었어요. 안성탕면이 달라져봤자지. 안성탕면은 농심 국물 라면 라인업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라면이에요. 단순히 농심 한정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봉지라면 가운데 가장 단순하고 기초적인 형태를 갖고 있는 라면 중 하나에요. 역사가 오래되었고, 가격도 저렴해요. 그리고 그만큼 ..

사회심리학 - 동조, 순종, 복종, 수용의 의미

동조 conformity- 실제적 또는 상상적 집단 압력의 결과로 행동이나 신념의 변화. 순종 compliance- 사적으로 동의하지 않으면서 공적으로 암시된 요청이나 분명한 요청과 일치하게 행동하는 것과 관련된 동조. 복종 obedience- 직접적 명령에 따라 행동하는 것. 수용 acceptance- 사회적 압력과 일치하게 행동하고 믿는 것과 관련된 동조. - 서구 개인주의 문화에서는 동조의 압력에 굴복하는 것이 칭찬받지 못하는 것일 때, '동조'라는 단어는 부정적 함축을 가짐.- 개인주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북미와 유럽의 사회심리학자들은 사회적 영향에 '공감, 반응성, 협동적 팀활동' 과 같은 긍정적 용어보다는 '동조, 굴복, 순종' 등과 같은 부정적 명칭을 부여. - 일본에서는 타인과 행동을 함..

문화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비교문화적 조망

- 피아제 이론에 관한 비교문화 연구는 네 가지 핵심 물음에 초점을 맞추어왔음.- 현재까지의 결과들은 피아제의 발달 단계와 상응하는 인지 발달의 다양한 측면에서 여러 문화적 유사점과 치이점들이 혼재하고 있음을 보여줌. 01. 피아제의 단계들은 상이한 문화에서 동일한 순서로 출현하는가? - 이 물음을 다루어온 연구들은 피아제의 단계들이 모든 문화에서 고정된 순서로 출현한다는 사실을 강하게 입증해왔음.- 멕시코 지나칸텍 아동 연구와 미국 켈리포니아 LA 아동 연구는 전조작 단계에서 구체적 조작 단계로의 유사한 전이를 보여줌.- 4세 아동이 대상 영속성을 자각하지 못하거나 5세 아동이 보존 개념을 이해하는 문화는 찾아볼 수 없음.- 따라서 상이한 문화의 아동들이 실제로 피아제식의 과제들을 유사한 순서대로 학습..

사회지리학 - 공적 공간에서 미성년자의 자유 및 위협

- 젊은이들이이 '모든 곳'에 존재한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음. 일반적으로 대중문화에서는 사실이나, 미성년자와 젊은이들의 접근과 목소리가 거부되는 여타 공간과 권력에 이르는 수단이 수없이 존재.- 우리가 어디에 있느냐는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이야기해주며, 연령에 따른 정체성은 특정한 공간성의 산물이자 공간과 장소를 구축하기도 함.- 만약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구축되는 정체성을 통해 '연령'을 개념화한다면, 공간과 장소는 서로 많은 역할을 가짐. 01. 사람들은 연령을 바탕으로 공간과 장소에 대한 서로 다른 접근성과 경험을 가짐.02. 공간은 고유의 연령 정체성을 지니며, 그것은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03. 사람들은 공간과 장소의 이용을 통해 특정한 연령 정..

보해양조 너랑나랑 벚꽃 사이다

이번에 마셔본 음료는 보해양조 벚꽃 사이다에요. "왜 벚꽃 상품이 벌써 나와?" 다이소에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 2월 중순인데 벌써 벚꽃 상품이 나와 있었거든요. 왜 벌써 벚꽃 상품이 나왔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었어요. 벚꽃 피려면 아직 멀었어요. 우리나라보다 벚꽃이 훨씬 빨리 핀다는 일본 도쿄도 아직 벚꽃이 피었을 때가 아니에요. 제주도도 벚꽃이 빨리 피어야 3월말이나 되어야 필 거구요. 아직 개나리도 피지 않았는데 벌써 벚꽃 상품이 나왔어요. 나오더라도 개나리 상품이 먼저 나와야 할 거 같은데 벚꽃 상품이 나와 있었어요. 발렌타인 데이 마케팅 실패해서 잽싸게 벚꽃으로 바꾸었나? 올해 발렌타인 데이 마케팅은 실패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래저래 분위기가 발렌타인 데이 기념할 분위기가 아니었으니까요. 그..

다이소 TG 무소음 무선 마우스 TG-M6600G

어제 밤 9시 30분이었어요. 밥 먹느라 잠깐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를 껐다가 다시 켰어요. "배터리 다 되었나?" 무선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았어요. 으례 있는 일이었기 때문에 그러려니 했어요. 마우스 배터리 수명이 거의 다 되면 마우스에 파란 불은 들어오는데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이 경우는 배터리를 꺼내서 바닥에 내리쳤다가 집어넣어서 배터리 수명을 조금 더 늘리는 방법도 있고, 몇 번 껐다 켰다 해서 인식되기를 기다리는 방법도 있어요. 둘 다 안 되면 배터리가 다 된 것이거나요. 몇 번 해보았지만 안 되었어요. 아무래도 배터리가 다 방전된 것 같았어요. "배터리 갈아야겠다." 다른 배터리를 집어넣었어요. 집에 사용하다 만 AA사이즈 배터리가 몇 개 있거든요. 배터리를 바꾸고 다시 마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