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10 36

문화심리학 - 문화와 교육 시스템 및 수학 성취도 차이

- 오늘날 많은 사회와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가르침 기제는 바로 교육 시스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의 교육 시스템을 사고하는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유일한 제도로 간주.- 한 사회의 교육 시스템은 문화 가치를 가르치고 강화하는 가장 중요한 제도. 수학 성취도의 국가 간 차이 - 수학 학습은 문화와 사회화, 교육 시스템을 이해함에 있어 특별한 위상을 차지.- 수학과 문화가 매우 특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이유는 수학 능력이 추상적 인지구조에 근거해 논리적으로 구축한 것이 아니라 과거에 획득한 지식과 기술, 새로운 문화 입력의 조합으로부터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 문화는 수학의 촉진자이자 문화 자체가 수학에 표상되어 있고, 사회가 수학을 어떻게 가르치고 학습할 것인지를 반영. - 수학 교육에 관한 국가..

동아오츠카 나랑드 사이다

이번에 마셔본 음료수는 동아오츠카에서 나온 나랑드 사이다에요. "빗썸에서 이벤트 하네?" 요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이런저런 이벤트를 많이 해요. 잘 찾아보면 돈이 되는 이벤트들이 있어요. 가장 최근에 엄청 시끄러웠던 이벤트로는 비트소닉 거래소의 비트소닉코인 에어드랍 이벤트가 있었어요. 가입하고 인증을 하면 60bsc를 주는데, 이것이 개당 700원까지 오르면서 국민 족발 에어드랍이 되어 버렸어요. 이러자 온갖 사람들이 다 몰려오는 바람에 비트소닉 거래소는 네이버 실검에 올라가고 비트소닉 거래소가 마비되어버렸어요. 비트소닉은 가장 큰 경우였고, 그것 말고도 암호화폐 거래소들 보면 여러 이벤트를 많이 하고 있어요. 괜찮은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어요. 빗썸은 누구나 짭짤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커다란 이벤..

문화심리학 - 문화와 또래 : 또래집단에의 노출 및 집단따돌림 문제

- 또래집단은 문화화의 또 다른 결정적 맥락.- 또래가 아동 발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는 문화가 얼마나 빠르게 변하는가에 달려 있음. - 마가렛 미드 : 어린 사람의 사회화에서 또래의 영향이 차이를 보이는 세 가지 유여의 문화를 기술.- 후형성 문화 postfigurative culture : 문화의 변화가 느림. 일차적으로 아동에게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는 어른들의 영향으로 사회화됨. 이 경우, 성공적이고 유능한 성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어른이 갖고 있음.- 공형성 문화 cofigurative culture : 문화의 변화가 보다 신속하게 일어남. 어른들이 여전히 아동을 사회화시키기는 하나, 또래들도 상호간에 사회화시키는 것에 있어 보다 큰 역할 담당. 젊은이들은 조언을 구하고 정보를 얻기..

문화심리학 - 확대가족 및 다세대가족

- 확대 가족 : 이모, 고모, 삼촌, 사촌, 조부모 처럼, 부모와 자녀 이외의 구성원들을 포함.- 다세대 가족 : 부모와 자녀에 조부모를 포함하거나, 아니면 자녀와 조부모만을 포함. (조부모가 손주를 양육하는 경우)- 인도 같은 문화에서는 확대가족과 대세대가족의 아동 양육이 문화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 확대가족은 세대를 통해 문화유산을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 확대가족 구성원은 일상 생활의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장치 제공 가능.- 확대가족 문화에서는 부모 및 친척들의 전체 네트워크가 아동의 문화화에 대한 우선적 맥락이 됨. - 미국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다세대 가족이 꾸준히 증가해왔음.- 2008년에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동의 53%, 라틴계 미국인 아동의 52%, 아시아계와 태평양 군도계 미국인 ..

오뚜기 진짜 쫄면 라면

이번에 먹어본 라면은 오뚜기 진짜 쫄면 라면이에요. "이거 맛 괜찮을 건가?" 올 여름. 오뚜기 진짜 쫄면 라면이 맛있다는 글을 여러 번 보았어요. 그 글을 볼 때마다 오뚜기 진짜 쫄면 라면이 정말로 맛있을지 궁금했어요. 지금까지 비빔면 종류를 여러 개 먹어보았어요. 블로그에 글을 쓴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어요. 여러 비빔면을 먹어본 결과, 결론은 하나였어요. 팔도 비빔면이 제일 낫다. 팔도 비빔면도 예전과 달리 맛이 조금 변했어요. 어렸을 적 먹었던 맛에 비해서도, 대학교 다닐 때 먹었던 맛에 비해서도 뭔가 확실히 다른 점이 있어요. 팔도 비빔면은 질리도록 많이 먹어봤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도 간간이 잘 먹는 라면이기 때문에 그 맛이 어떤지 잘 알고 있어요. 팔도 비빔면은 팔도를 먹여 살리다시피 하..

문화심리학 - 문화에 따른 형제 역할 차이

- 형제는 아동의 사회화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그러나 가족 사회화에 관한 연구는 압도적으로 부모에게 초점을 맞추어왔고, 대부분의 경우 형제의 역할은 무시해왔음.- 거의 모든 문화에서 형제가 아동 삶의 사회적 맥락에서 총체적 부분.- 화이팅 및 화이팅의 여섯 문화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와 비교할 때 다른 보호자 (여기서는 대부분 형제가 포함됨)가 어린 아동과 거의 등가적이거나 더 많은 시간을 보냄.- 오직 미국 문화에서만 어머니보다 동생과 함께 있을 가능성이 낮았음. - 누구를 형제로 간주할 것인지에 대한 정의는 문화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많은 문화에서는 형제가 생물학적으로 관련된 가족구성원을 지칭.- 다른 문화에서는 생물학적으로 관련된 사람과 관련되지 않은 사람을 모두 지칭.- 많은 국가에서 가..

서울 강남구 3호선 신사동 압구정역 한식뷔페 - 더차림 강남점

이번에 가본 한식 부페는 서울 강남구 3호선 압구정역 4번 출구 근처에 있는 더차림 강남점이에요. 친구를 만나기로 약속 시간까지는 잡았어요. 약속 시간은 저녁이었어요. 저나 친구나 저녁을 먹기 전이었기 때문에 저녁 식사를 하고 카페 가서 잡담 좀 하다 헤어지기로 했어요. 친구는 기름진 것은 별로라고 했고, 저는 이때 훠궈 같은 중식은 별로였어요. 친구를 만나기 이틀 전에 다른 친구와 만나 홍대에 있는 훠궈 무한리필 식당에 다녀왔거든요. 훠궈 무한리필 다녀온지 이틀 밖에 안 되었는데 또 훠궈를 먹고 싶지는 않았어요. 게다가 제가 가보고 싶은 식당도 딱히 없었어요. 친구와 흑석동에 있는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을 갈까 잠시 고민했어요. 문제는 시간이었어요. 저는 의정부에 있었어요. 흑석동까지 가기 위해서는 시간..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e-프리퀀시 신메뉴 - 레몬진저 차이 티

이번에 마셔본 스타벅스 신메뉴는 레몬진저 차이 티에요. 어느덧 10월도 끝나가고 있어요. 올해는 좋은 건 다 폭락하고 나쁜 건 다 폭등하는 한 해였어요. 이것은 아마 올해가 끝날 때까지 계속 이어질 거 같아요. 아직 연말 분위기가 나려면 멀었지만, 1년 마무리를 슬슬 준비해야 될 때가 된 건 사실이에요. 11월 11일 빼빼로데이가 지나가면 그 다음부터는 크리스마스 및 신년 마케팅이 시작될 거에요. 그러면 거리 도처가 크리스마스 캐롤 및 크리스마스 트리로 장식되겠죠. "스타벅스 신메뉴 나온대."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친구가 제게 스타벅스 신메뉴가 나온다고 알려주었어요. "무슨 신메뉴가 또 나와?" 스타벅스에서 신메뉴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할로윈 맞이 신메뉴 나온 게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거든요. 이건..

네이버 라인프렌즈 할로윈 시즌 굿즈 -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이태원점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도 할로윈을 기념하기 시작했어요. 아직 아주 많이 퍼진 것은 아니지만 발렌타인 데이 같은 것처럼 조금씩 하나의 이벤트가 있는 날로 자리잡아가고 있어요. 예전에 할로윈은 서양인들의 희안한 풍습 정도였어요. 미국 문화에서나 나오는 것이었구요. 블로그를 보더라도 미국 사는 사람들이 할로윈을 기념했다는 글들이 있는 정도였지, 우리나라 거리에서 할로윈을 기념하는 모습은 정말 보기 어려웠어요. 외국인들 많이 모이는 곳에서 소규모로 기념했을 수는 있겠지만, 이걸 마케팅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조차도 거의 없었어요. 할로윈은 매해 10월 31일이에요. 미국에서 살아본 적도, 미국을 가본 적도 없기 때문에 미국의 할로윈이 어떤지 잘 몰라요. 제가 아는 미국의 할로윈은 인테리어를 기괴하게 꾸미고, 아이..

여행-서울 2018.10.25

리고 크런치 땅콩버터 LIGO PEANUT BUTTER CHUNKY

제가 밥처럼 잘 먹는 것은 땅콩버터에요. 땅콩버터는 어려서부터 많이 좋아했어요. 어렸을 적 땅콩버터에 밥을 비벼먹기도 했고, 간식처럼 그냥 퍼먹기도 했거든요. 땅콩 같은 견과류 자체를 워낙 많이 좋아했기 때문에 땅콩버터에 밥을 비벼먹거나 그냥 퍼먹는 것에 아무런 거부감이 없었어요. 과자도 땅콩버터가 들어간 과자를 상당히 좋아하구요. 지금도 이 취향은 그대로에요. 단, 밥을 땅콩버터에 비벼먹는 일은 어렸을 적과 달리 별로 없지만요. 추석부터 시작해서 한동안 골골대었어요. 배탈도 나고 감기도 걸렸거든요. 밥 먹기 참 힘들었어요. 밥을 먹으면 배에서 난리나고, 나가서 사먹자니 감기 때문에 나가기 어려웠거든요. 이때 다행히 집에 땅콩버터 사놓은 것이 있었어요. 그래서 며칠 동안 집에 있는 라면과 더불어 땅콩버터..

GS25 편의점 음료수 - 광동제약 어성초 차

이번에 마셔본 편의점 음료수는 GS25 편의점 음료수 중 하나인 광동 어성초 차에요. "편의점 가서 음료수나 하나 사서 마셔야겠다." 요즘 날이 매우 쌀쌀했어요. 그래서 모처럼 친구를 만나러 나온 날, 옷을 매우 두껍게 입고 나왔어요. 패딩까지는 아니었지만 셔츠 위에 가디건을 걸치고 그 위에 외투를 걸쳤어요. 그 정도 입어줘야 밤에 집으로 돌아갈 때 안 추웠거든요. 그런데 이날은 날이 무지 따스했어요. 이렇게 입고 나오니 더웠어요. 마음 같아서는 가디건을 벗고 셔츠 소매를 걷어부치고 외투를 걸치고 돌아다니고 싶었어요. 그러나 그러면 또 시간이 갈 수록 기온이 낮아져 추위를 많이 느낄 것 같았어요. 길을 걸어갈 수록 몸의 열기는 셔츠 안에 쌓여만 갔어요. 걷는 것도 조금 많이 걸어구요. 그래서 음료수 하나..

커피빈 모로칸 민트 라떼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음료는 모로칸 민트 라떼에요. 친구와 만나 식사를 하고 여기저기 걸으며 돌아다니다 카페에 앉아서 잡담 좀 나누다 헤어지기로 했어요. 이태원에서 돌아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둘 다 집에 가기 편한 장소로 옮기기로 했어요. 6호선은 둘 다 지하철을 환승해야만 집에 돌아갈 수 있었거든요. 이태원에서 금방 갈 수 있는 곳 중 어디가 괜찮을지 곰곰히 생각해보았어요. 아무래도 논현역 쪽이 괜찮을 것 같았어요. 논현역은 지하철 7호선도 있고 근처에 지하철 9호선도 있고, 버스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논현역 버스정류장에서 버스를 타고 동대문으로 가서 조금 걸어가 106번이나 108번 버스로 환승해서 가도 되거든요. 버스를 타고 논현역 버스 정류장에서 내렸어요. 무난하게 할리스 커피를 가기..

암호화폐 이야기 - 데이빗 가상화폐 거래소 거래 마이닝 배당 코인 데이토큰 문제점

이번에 다룰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 데이빗의 거래소 거래 마이닝 배당 토큰인 데이토큰 day token 에 대한 이야기에요. 2018년 하반기, 우리나라 암호화폐 시장의 트랜드는 거래소 배당 코인 - 특히 거래 마이닝 배당 코인이에요. 거래 마이닝 배당 코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같아요. 01. 코인 획득을 위해서 거래소에서 거래를 해야 해요. 그러면 기준이 되는 시간 대비 개인의 거래액의 비율을 통해 일정량의 거래소 코인을 획득할 수 있어요. 이런 방식 - 즉 거래를 한 대가로 코인을 획득하는 방법을 '거래 마이닝' 이라고 해요. 02. 배당 코인은 코인을 갖고 있으면 기준이 되는 시간에 발생한 거래소의 수익 중 일부를 코인 보유량에 따라 배당받는 코인을 말해요. 이 둘을 합쳐놓은 것이 바로 '거래 ..

바람은 남서쪽으로 - 16 베트남 후에 동바 시장

이제 남은 일정은 드래곤 보트를 타는 것이었어요. 가이드가 버스에서 관광객들에게 알려주었어요. "이제 드래곤 보트를 타러 갈 거에요. 보트에서 내리는 것으로 일정이 끝나요. 이 차로 돌아오지 않아요. 그러니 모두 짐을 다 갖고 내리세요." 어? 뭔가 이상한데? 시간 관계상 생략인 거야? 이 투어 설명을 처음 들을 때였어요. 호텔 아주머니께서는 버스를 타고 가서 쭉 구경을 한 후, 버스가 다시 숙소까지 데려다줄 거라고 했어요. 그런데 가이드 지시 사항에 따르면 이 버스는 딱 드래곤 보트 선착장까지 가는 버스였어요. 그 이상 안 갔어요. 그렇기 때문에 버스에 짐을 놓고 드래곤 보트를 타면 절대 안 되었어요. 어디에 내려줄 지는 모르겠지만 숙소에서 그렇게까지 멀리 떨어진 곳에 던져놓지는 않을 것이었어요. 후에..

아마스빈 요거피치 스무디

이번에 마셔본 아마스빈 음료는 요거피치스무디에요. 이제 날이 많이 쌀쌀해졌어요. 이렇게 추워지면 차가운 음료를 마시고 싶은 생각이 정말 많이 줄어들어요. 그나마 매장에 앉아서 따스한 온풍기 바람 쐬며 앉아 있을 수 있는 곳에서는 날이 많이 추워도 차가운 음료를 주문해서 마시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좁고 협소한 매장인 카페에서는 차가운 음료를 주문하기 매우 부담스러워요. 추운 날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한 모금 마실 때마다 그만큼 더 춥게 느껴지니까요. 그래서 날이 추워질 수록 얼음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는 사람은 줄어들어요. 스무디 종류를 사서 마시는 사람은 당연히 줄어들구요. 더욱이 아마스빈은 매장이 대체로 협소하기 때문에 차가운 음료를 주문했을 경우 음료를 들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며 마셔야 할 확률이 매..

스타벅스 할로윈 신메뉴 - 뱀파이어 프라푸치노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음료는 스타벅스 할로윈 신메뉴 음료인 뱀파이어 프라푸치노에요. 이제 날이 무지 차가워졌어요. 지난주와 비교할 수도 없게 날이 쌀쌀해요. 날이 쌀쌀해진다는 것은 겨울이 오고 있음을 의미하고, 할로윈도 가까워지고 있음을 의미해요.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도 할로윈을 기념하기 시작했어요. 예전에는 이태원 같은 곳에서나 작게 노는 수준이었는데 요즘은 할로윈 마케팅을 따로 할 정도로 '할로윈'이라는 명절 문화가 우리 삶 속으로 많이 스며들었어요. "스타벅스에서 신메뉴 나온다더라.""응." 친구가 스타벅스에서 신메뉴가 나온다고 알려주었어요.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신메뉴 나오는 것이 놀라울 것은 하나도 없었어요. 시즌 메뉴도 있고 계속 판매되는 신메뉴도 있고 하니까요. 예전 같았으면 아예..

암호화폐 이야기 - 2018년 가장 뜨거운 가상화폐 거래소 올스타빗

아직 2018년이 끝나지 않았어요. 2018년이 끝나려면 두달 열흘 정도 더 남았어요. 그렇지만 2018년, 우리나라 암호화폐 세계에서 가장 뜨거웠던 거래소는 이미 확정되었어요. 바로 올스타빗이에요.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난다 한들, 이 거래소를 뛰어넘을 거래소는 없을 거에요. 암호화폐와 연관이 있는 사람이라면 '올스타빗' 이라는 이름은 모두 한 번 이상 접했을 거에요. 2018년 오픈한 거래소인데 이렇게까지 이름이 널리 알려진 경우는 별로 없어요. 기껏해야 우리나라 최초의 거래소 배당 코인이자 채굴 마이닝 코인인 '코즈'를 운영중인 코인제스트 정도에요. 올스타빗 주소 : https://www.allstarbit.com/ 때는 7월 9일. 암호화폐 커뮤니티에 엄청난 에어드랍 소식이 전해졌어요. 신규 거래..

GS25 편의점 도시락 - 알찬 도시락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도시락은 GS25 편의점의 알찬 도시락이에요. "뭐 먹고 카페 갈까?" 책도 보고 글도 쓰려고 집에서 나와 카페로 가는 길이었어요. 카페에 가면 조금 오래 있기 때문에 무언가 먹고 카페에 가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싶었어요. 카페에 들어갔는데 배고파지만 조금 그렇거든요. 카페에서 먹을 것을 주문해서 먹는 방법도 있지만, 그보다는 차라리 밖에서 무언가 사서 먹고 카페로 가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았어요. 더욱이 아침밥도 안 먹은 상태였구요. 모처럼 아침에 카페를 가는 길이었기 때문에 아침 겸 점심으로 무언가 먹고 카페를 가는 것이 낫겠다 싶었어요. 뭐 먹지? 막상 무언가를 먹으려 하니 딱히 먹고 싶은 것이 없었어요. 식당은 아직 문을 열기 전이었어요. 전날 밤에 김밥천국 가서 김밥을 먹..

스타벅스 라임 플로터 리저브비 스코티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음료는 스타벅스 음료로, 라임 플로터 리저브비 스코티에요. 이 음료는 더종로R,청담스타R,한강진역R,홍대입구역사거리R 전용 음료에요.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에서 받은 스타벅스 쿠폰. 수회에 걸쳐 받았기 때문에 덕분에 저와 별 인연이 없던 스타벅스를 많이 이용할 수 있었어요. 물론 지금은 예전만큼 쿠폰을 많이 뿌리지 않아서 다시 스타벅스와 멀어졌지만요. 그래도 이번 여름, 하락만 계속하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후오비 코리아의 스타벅스 쿠폰 이벤트는 시원한 음료 한 모금 같은 존재였어요. 후오비 코리아로부터 스타벅스 쿠폰을 처음 받았을 때였어요. 그 동안 스타벅스는 저와 아주 먼 곳이었어요. 스타벅스에 가서 제 돈 주고 무언가를 사서 마셔본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어요. 친구..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 흑석시장 돈까스 무한리필 맛집 - 흑수돈 (흑석동수제돈까스)

이번에 가본 서울의 맛집은 돈까스 맛집으로,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학교 근처에 있는 흑석시장 돈까스 무한리필 맛집인 흑수돈이에요. "돈까스 무한리필 어디 없나?"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은 별로 없어요. 의정부에는 있었다가 없어졌고, 서울에 있는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 중 제가 아는 곳은 상수역과 노원역 근처에 있는 곳이에요. 상수역 근처에 있는 곳은 돈까스 맛은 평범했어요. 문제는 의정부에서 가기가 매우 나쁘다는 점. 노원역 근처에 있는 곳은 제가 먹었을 때 돈까스가 질겼어요. 더욱이 여기는 브레이크 타임까지 있었어요. 아무 때나 먹고 싶을 때 먹을 수도 없었어요. 그래서 새로운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을 찾기 시작했어요. 돈까스를 배터지게 먹고 싶을 때가 종종 있거든요. 이런 건 여러 곳을 알아두는 게 좋아요...

서울 노원역 김밥 및 분식 24시간 식당 - 세븐돈까스 노원점

이번에 가본 24시간 식당은 서울 노원역 김밥 및 분식 24시간 식당인 세븐돈까스 노원점이에요. 밤새 책을 보고 글을 쓰기 위해 노원역에 있는 24시간 카페로 갔어요. 의정부에서 지하철을 타고 노원역으로 갔어요. 지하철 역에서 나와 시간을 확인하니 자정을 조금 넘긴 시간이었어요. '뭐 먹고 카페 갈까?' 저녁을 간단히 라면으로 때웠기 때문에 조금 출출했어요. 어차피 카페에서 밤을 새고 나올 것이었기 때문에 야식을 먹는다 해도 상관없었어요. 첫 차가 열릴 시간까지는 아직 시간이 엄청나게 많이 남아 있었거든요. 꽤 긴 시간을 카페에서 시간을 보낼 건데, 조금 출출한 느낌을 갖고 카페 안으로 들어가는 것은 그렇게까지 좋지 않았어요. 물론 카페 안에서도 먹을 것을 팔기는 해요. 그렇지만 그게 허기를 지워주기에는..

공차 신메뉴 - 치즈폼 딥바닐라 밀크티

이번에 마셔본 공차 음료는 2018년 가을 및 겨울 시즌 메뉴 음료로 나온 치즈폼 딥바닐라 밀크티에요. "가을인데 왜 공차에서 신메뉴가 안 나오지?" 계절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이제는 선선해요. 저야 아직도 소매를 걷어부치고 돌아다니고 있지만 거리에 그렇게 반팔을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모두 가벼운 외투 하나를 걸치고 있어요. 그나마 낮에 기온이 조금 올라갔다고 해도 다 긴소매 옷을 입고 있어요. 더운 느낌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어요. 아무리 예년보다 기온이 낮다고 해도 따스한 날씨와는 거리가 상당히 있어요. 이렇게 계절이 변했으니 카페 음료도 변화가 올 때가 되었어요. 한여름에는 빙수도 팔고 슬러시도 팔지만 그렇게 시원하고 차가운 먹거리는 겨울에 참 안 팔리거든요. 보다 부드럽고 따..

문화심리학 - 양육의 영역 특수적 접근

- 양육 문헌에서 한 가지 흥미진진한 발전은 사회화를 이해하는 것에 있어서 영역 특수적 접근을 내세우는 제안.- 이 접근은 총체적 양육 스타일 접근에 반대.- 총체적 양육 스타일에 대한 한 가지 중요한 비판은 부모가 특정 자녀, 상황, 맥락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고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무시한다는 점.- 따라서 사회화 과정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보편적 스타일보다는 양육 행동에 초점을 맞춘 영역 특수적 접근을 제안하게 됨. - 영역 특수적 접근은 부모-자녀 사회화의 차별적 유형이나 영역들을 구분함으로써 사회화 과정이 복잡하다는 사실을 강조.01. 보호 영역.- 특히 생후 첫 해에 아동은 위해한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부모에게 의존.- 아동이 괴로울 때 적절한 양육 행동은 민감하게 반응하..

블록체인, 암호화폐, ICO 잡지 - 아이씨오크라우드 ICO CROWD KOREA

이번에 리뷰할 잡지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ICO 정보를 다루는 월간 잡지인 아이씨오크라우드에요. 얼마 전, 오픈 예정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체인비 거래소로부터 메일을 받았어요. 메일 내용은 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것이었어요. '왜 나랑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하지?' 솔직히 왜 하필 저인지 이해가 안 되었어요. 제가 블로그에 암호화폐 글을 몇 개 올리기는 했어요. 그 내용은 무슨 암호화폐가 전망이 좋고, 무슨 ICO가 대박을 노려볼만하고, 향후 시세는 어떻고 같은 투자와 관련된 내용이 전혀 아니었어요. 이벤트로 암호화폐 주는 걸 잘 받아먹자는 글이 전부였어요. 이렇게 참여만 하면 암호화폐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는 블로그에 소개해도 아무 부담이 없거든요. 대박 나면 스테이크 먹는 거고, 쪽박 나면..

문화심리학 - 문화에 따른 양육 행동 및 전략

- 지난 수십 년에 걸쳐 상당한 양의 비교문화 연구가 문화에 따른 양육 행동의 차이, 그리고 이러한 차이가 다양한 심리적 구성체에서의 문화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고찰해왔음.- 양육 행동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화 차이 중 하나 : 잠자리 배치와 관련.- 미국 부모들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어린 자녀가 밤에 깨지 않고 계속 잠자게 하는 것. 그것도 부모와 분리된 방에서 잠을 자게 하는 것.- 전통적으로 미국인들은 혼자 자는 것이 독립성의 발달을 도와준다는 가정에 근거해 함께 자는 것을 금기시함.- 미국에서 소아과 의사들은 함께 잠자는 것이 아동의 건전하지 않은 부모 의존성을 조장한다고 제안해왔음. 발달 과정에서 아동이 독립성과 자율성을 형성하도록 혼자 자도록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주장. (그러나 ..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3장 16화

방 안으로 살살 들어오는 풀냄새 나는 어둠. 촛불이 바르르 흔들린다. 이제 5월 11일도 끝나간다. 바닥에 누워 두 눈을 감고 잠들면 이 하루도 끝나버리겠지. 그러나 그렇게 곱게 잠들 수 있을까? 아다비아는 지금 이 시각 끝없는 절망에 시달리고 있고, 켈라자야는 목적 없이 거리를 걷고 있다. 이게 모두 지금은 내가 신경써야할 것들. 둘 다 밤이면 얌전히 평화롭게 잠이나 잤으면 좋겠다. 그런 너무나 사소한 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기적이라니...이러니 내가 지금 잠을 똑바로 잘 수가 없지. 진짜 미쳐버리겠네. 설마 아다비아가 창문에서 뛰어내리는 건 아니겠지? 켈라자야가 어둠 속에서 살해당하는 건 아니겠지? "이고, 자?" "어? 왜?" 진짜 방법이 그것 밖에 없는 걸까?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거 말고는 현실..

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장서 개발의 전략적 방안 - 단행본 선정과 수집

장서의 구성요소 - 도서관의 장서를 구성하는 요소, 즉 장서에 편입된 정보자료의 유형은 모체기관의 성격이나 요구정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 대다수 일반도서관의 장서구성은 실물자료와 전자자료(디지털정보)가 동심원을 형성하는 가운데 다음과 같은 형태로 소장자료의 이용환경과 비소장자료의 접근기회를 제공중. 1. 모든 도서관은 유형의 실물자료(인쇄자료, 시청각자료, 마이크로자료 등)를 중심으로 장서를 구성하고 무료로 이용하는 환경을 조성해 왔음. 2. 많은 도서관은 실물자료의 보완재 내지 대체재로서의 무형의 전자자료(CD-ROM 서지데이터베이스, 전자잡지 등)를 입수해 정보네트웍과 연동하는 단말기를 통해 무료로 접근하는 환경 창출. 3. 다른 도서관과 정보센터가 소장하고 있는 실물자료는 상호대차와 자원공용채널..

서울 노원구 노원역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 - 엄마수제돈까스무한리필

이번에 가본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원역에 있는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인 엄마수제돈까스무한리필이에요.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 가까운 곳에 어디 없나?" 돈까스를 원없이 먹고 싶었어요. 돈까스를 매우 좋아하거든요. 예전에는 의정부에도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이 있었어요. 이곳은 제가 사는 곳에서 거리가 조금 있는 망월사역 근처였어요. 그렇지만 망월사역은 의정부역에서 지하철로 두 정거장만 가면 되는 거리였고, 버스로도 충분히 갈 수 있는 곳이었어요. 그래서 돈까스를 먹고 싶을 때마다 거기 가곤 했어요. 그러나 이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이 없어졌어요. 그 이후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을 찾아보았어요. 한 곳 발견했어요. 위치는 상수역 쪽이었어요. 상수역은 의정부에서 큰 맘 먹고 가야 하는 곳이었어요...

문화심리학 - 문화에 따른 양육 스타일 차이 및 권위주의적 부모에 대한 논의

- 양육 스타일은 육아의 또 다른 중요한 차원.- 바움린드 : 세 가지 보편적 양육 패턴 확인.01. 권위주의적 부모 authoritarian parents : 무조건적 복종을 요구. 자녀를 통제가 필요한 존재로 간주. 자녀를 향한 온화함과 반응성이 낮은 부모로 묘사되어오기도 함.02. 허용적 부모 permissive parents : 자녀에게 따뜻하고 애정을 보임. 그러나 자녀가 스스로 자신의 삶을 관리하도록 허용. 엄격한 지침을 거의 제공하지 않음.03. 권위적 부모 authritative parents : 자녀의 성숙을 예의주시하며 엄격하고 공정하며 합리적. 자녀에게 상당한 온화함과 애정 표현.- 매코비와 마틴은 '방임적'이라 부르는 네 번째 유형의 양육 스타일 확인.04. 방임적 부모 uninvo..

문화심리학 - 문화에 따른 양육 목표와 신념 차이 - 부모 민족이론

양육 목표와 신념 - 신체 건강과 생존이라는 기본 목표가 달성된다면, 부모는 자기 문화에 중요한 문화 가치를 주입하는 것과 같은 다른 목표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음.- 양육 목표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관한 동기와 틀거리 제공. - 여러 문화에 걸쳐 양육 목표가 양육 행동에서의 차이로 이끌어가는 방식에 관한 사례는 독일 베를린의 중산층 어머니와 인도 뉴델리의 중산층 어머니를 대비시킴으로써 볼 수 있음. - 독일의 양육-> 독일에서 양육의 한 가지 중요한 목표는 자율적인 아동으로 키우는 것.-> 유아기에 부모는 자식이 독특한 생각, 소망, 원망, 욕구를 갖고 있는 독립적 개인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강조. - 인도의 양육-> 인도에서 양육의 한 가지 중요한 목표가 자율적인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