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7/29 2

비교문화 연구의 유형 - 방법 타당화 검증 연구, 토착 문화 연구, 문화간 비교 연구

방법 타당화 검증 연구 - 모든 연구자는 측정의 타당도 validity 와 신뢰도 reliability 에 관한 문제에 관심을 갖음.- 타당도 : 척도, 검사, 측정 도구가 측정하려는 것을 정확히 측정하는지를 지칭.- 신뢰도 :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지를 지칭. - 비교문화 연구자들은 한 문화에서 개발하고 타당화시킨 척도나 측정도구를 마구 가져와서 다른 문화에서 사용할 수 없음.- 그 척도를 한 문화에서 타당화했다 해도 다른 문화에서도 똑같이 타당하다고 가정할 근거가 없기 때문.-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문화에서도 동일하게 타당해야 함.- 만약 이렇지 못하다면, 그 측정도구로 얻은 데이터는 여러 문화에 걸쳐 비교할 수 없음. - 비교문화 연구자들은 타당도에서의 등가성에 관심을 가짐.- 또한 비교문화 연구자들..

베트남 음료 - 스파클링 코코넛 워터 망고향

예전에는 베트남 먹거리를 한국에서 접하기 힘들었어요. 외국인 노동자들 몰려사는 곳 아니면 이태원에 조금 있는 정도였어요. 그러나 어느 순간 베트남 먹거리가 참 많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제 눈에 많이 띈 것은 수입과자전문점이 여기저기 생기면서부터였어요. 초기 수입과자전문점에서는 유럽 과자를 많이 팔았어요.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동남아시아 과자들이 하나 둘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심지어는 일본어로 적혀 있는 것도 동남아시아 과자인 경우가 많아요. 일본어로 적혀 있으니 일본 과자인가 하고 집어들어 생산국가를 보면 동남아시아 -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산. 동남아시아에서 일본으로 수출하기 위해 생산한 과자 중 일부가 우리나라로 수입된 것인지, 아니면 동남아시아에서는 일본이 먹어주니까 그런 것인지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