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7/08 4

사회심리학 - 태도-추종-행동 현상에 대한 설명 인지부조화 이론

인지부조화 cognitive dissonance- 사람들이 두 개의 불일치하는 인지를 동시에 의식하게 될 때 발생하는 긴장. 인간이 자신의 태도와 상반되게 정당화시키기 어려운 행동을 했거나 다른 것에 호의적인 이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의 대안을 선호하는 결정을 내렸다는 것을 알았을 때 부조화가 발생. - 인간의 인지 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동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이 변화 -> 이것이 인지부조화 이론의 함축.- 인지부조화 이론은 응용 범위가 엄청남.- 두 개의 동시에 접근가능한 생각이나 신념 (인지)이 심리적으로 불일치하면 인간은 긴장 또는 조화의 부족 (부조화)를 느낀다고 가정.- Festinger는 이 불쾌한 각성 arousal을 줄이기 위해 인간이 흔히 자신의 사고를 수정한다고 주장. 선택적 ..

사회심리학 - 태도-추종-행동 현상에 대한 설명 : 자기제시 이론, 인상 관리

- 태도에 대한 행위의 효과에 대해서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어떤 실마리를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세 가지 이론이 존재. 01. 자기제시 이론 Self-presentation theory : 사람들이 전략적 이유로 일관되게 보이도록 하는 태도를 표현한다고 가정.02. 인지부조화 이론 :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자신에게 정당화시킨다고 가정.03. 자기지각 이론 : 인간의 행위가 자기의 진심을 보여준다고 가정. 자기제시 이론 - 행위가 태도에 영향을 주는 이유에 대한 첫째 설명은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 사람들 중 누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 신경쓰지 않을 수 있는가?- 사람들은 옷, 다이어트, 화장, 성형수술에 매우 많은 돈을 지출 -> 이것 모두 다른 사람이 ..

사회심리학 - 태도-추종-행동 원리 : 악행과 도덕적 행위

- 태도-추종-행동 원래 attitudes-follow-behavior principle 은 비도덕적 행위에도 작용.- 악은 때로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개입의 결과.- 사소한 악행이 도덕적 민감성을 조금씩 줄여나가고, 그것이 더 악행을 저지르기 쉽게 만듦.- 유혹에 결코 굴복한 적이 없는 사람을 발견하는 것은 단지 한 번만 굴복한 사람을 찾아내는 것만큼 어렵지 않음.- '하얀 거짓말'을 한 후에, '그래, 그것은 나쁘지 않군'이라 생각하고 더 큰 거짓말을 하는 쪽으로 진행될 수도 있음. - 악행이 태도에 미치는 또 다른 방식은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뿐만 아니라 상처를 주는 사람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는 역설적 사실.- 몇 개의 연구는 무고한 희생자에게 상처받는 말을 하거나 전기 충격을 주는 식으로..

할리스커피 콜드브루 카라멜 마끼아또

이번에 마셔본 커피는 할리스커피 콜드브루 카라멜 마끼아또에요. "카페나 가야겠다." 집에서 글을 쓰고 책을 보고 공부를 하려 했지만 도저히 집중이 되지 않았어요. 방 안은 매우 습하고 더웠어요. 에어컨을 켜야하나 진지하게 고민되었어요. 게다가 머리가 멍하고 잠만 계속 왔어요. 잠을 깊이 잘 자고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책에 있는 글자가 단 하나도 눈에 들어오지 않았어요. 집중하려 노력했지만 노력은 모두 허사가 되었어요. 결국 인터넷으로 뉴스 보고 글 보면서 딴짓하면서 시간을 허비했어요. 이대로 집에 있다가는 하루 종일 공칠 것 같았어요. 뭐라도 하려면 샤워하고 집에서 나가야 했어요. 집에 있다가는 계속 딴짓만 할 거 같았어요. 자리에서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밖으로 나갈 준비를 했어요. 준비를 하면서 어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