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4/20 4

도시지리학 - 도시 내 산업 생산과 입지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접근

- 정치경제학적 접근은 1970년대에 처음 등장.- 눈에 보이는 경제 경관을 형성하는 깊은 이면의 구조적 관계를 이해하려 시도.- 신고전주의 경제학은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경제 경관을 형성하는 가장 우세한 요인으로 확인하나, 정치경제학적 관점은 이에 동의하지 않음. 기본 개념 - 도시지리에 대한 정치경제학적 접근법에는 몇 가지 기본 개념 존재. - 도시는 더 큰 구조 - 특히 도시의 역할과 성격을 결정하는 생산 구조 안에 내재됨.- 지난 수 세기 동안 자본주의는 일련의 서로 다른 구성 또는 생산 양식 modes of production 을 취함.- 생산 양식은 제품을 생산할 때 원료와 노동을 결합하는 방법 같은 기본적인 경제적 관계를 의미.- 또한 생산 양식은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폭넓은 사회적..

도시지리학 - 도시 내 산업 생산과 입지 - 제품 수명주기 모형 product life-cycle model

- 워커와 르위스는 윌러-박 모형과 제품 수명주기 모형의 토대가 과정들을 밝히며, 중심도시에서 교외 입지로 산업이 환산되는 것을 설명하는 세 가지 주요 기능적 과정에 초점. 01 도시 지리적 산업화로 도시 팽창은 공업 성장과 자본 축적에 그 기반을 둚. 이것은 노동력과 신기술을 유치하는 새로운 장소를 만들게 되어, 그 결과 교외 입지의 산업지구 등장.02. 부동산 투자. 교외 변두리에 투자해야 이익이 남기 때문에 교외에 주택 개발과 고속도로 건설 및 산업 집중이 이루어짐.03. 업계와 정부 지도자들이 이끌어가는 정치적 과정. 제품 수명주기 모형 product life-cycle model - 4단계로 구성.- 각 단계는 대도시 또는 중소도시 내부에 나타나는 여러 유형의 제조업 입지와 연관되어 있음.- 각..

할리스커피 고구마 라떼

작년 11월. 24시간 카페를 열심히 돌아다닐 때였어요.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니다보면 프랜차이즈 카페를 어쩔 수 없이 매우 많이 가게 되요. 24시간 매장을 운영하는 카페들이 거의 다 프렌차이즈 카페거든요. 할리스커피, 탐앤탐스, 엔제리너스를 제외하고 24시간 카페를 가려고 하면 정말 몇 지역, 몇 곳 남는 게 없어요. 이 동네 저 동네 돌아다니며 24시간 카페를 가려면 결국 저런 프랜차이즈 카페를 애용할 수 밖에 없어요. 작년 11월에 할리스 커피에서 정해진 음료 갯수를 채우면 다이어리를 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었어요. 24시간 카페를 여기 저기 돌아다니고 있던 때라서 할리스커피 다이어리를 받는 것은 솔직히 일도 아니었어요. 어차피 가야할 할리스커피 매장들이었으니까요. 게다가 이 이벤트는 무조건 잔 수..

오늘의 잡담 - 가상화폐 '티스토리 코인'이 나오는 것은 불가능할까

겨울에 친구 덕분에 가상화폐 세계에 대해 알게 되었다. 참고로 이 친구가 나와 중국 여행을 같이 다녀온 친구다. 둘이 분명히 따로 있으면 멀쩡한데 같이 있으면 둘이 합쳐 IQ50을 찍는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한다. 둘이 참 낄낄거리고 잘 놀았다. 가상화폐 세계에 대해서도 같이 참 많이 연구하고 이야기했다. 그리고 사이좋게 뻘짓도 많이 했다. 그래도 참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친구와 가상화폐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다 스팀잇에 대해 알게 되었다. 사실 아직도 그게 뭔지 정확히는 잘 모른다. 어쨌든 글 쓰면 가상화폐인 스팀달러를 버는 시스템이라고 한다. 글 쓰고 돈 벌 수 있다니 참 좋은 제도인 건 분명한 듯 하다. 티스토리를 운영한지도 10년째. 그 이전에 한때 IT 업계에서 잠시 일해본 적이 있다. 다음이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