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4/11 4

바람은 남서쪽으로 - 12 베트남 후에 티엔무 사원 Chùa Thiên Mụ

"티엔무 사원 관람 마치고 점심 식사를 할 거에요." 가이드가 차에 올라타자마자 점심 시간을 알려주었어요. 차가 출발했어요. 얼마 간 것 같지도 않은데 차가 주차했어요. 가이드는 사람들에게 티엔무 사원 도착했으니 차에서 내리라고 말했어요. '벌써 도착했어?' 시계를 보니 11시 조금 넘었어요. 티엔무 사원에 도착했다고 해서 차에서 내렸어요. 가깝다고 할 만한 거리는 아니었지만 차로 가니 금방이었어요. 체감상으로는 걸어서도 얼마 안 걸릴 바로 옆 동네 같았지만, 실제 걸어갔다면 꽤 걸렸을 거에요. 차가 신나게 달렸으니까요. 차에서 내리자 기념품점이 몰려 있는 것이 보였어요. 작은 기념품점 몇 곳 있는 정도가 아니라 조그마한 시장급으로 모여 있었어요. 가이드가 앞서서 티엔무 사원으로 가는 오르막길을 걸어올라..

사회심리학 - 자기 분석의 지혜와 착각 - 이중 태도 체계

- 사람의 직관은 종종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 자신이 느끼게 될 것과 할 것에 관해 잘못 작용.- 자기 행동의 원인이 눈에 잘 띄거나, 올바른 설명이 자신의 직관에 잘 맞을 때 자기지각 self-perception 은 정확해짐.- 행동의 원인이 관찰자에게 정확할 때, 자신에게도 역시 대개 명확해짐. - 사람은 자기 마음에서 작동하고 있는 것에 덜 주의를 기울임.- 지각과 기억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자신의 사고 과정보다는 그 결과에 더 주의를 기울임.- 시간 경과를 기록하기 위해 또는 예약된 시간을 인식시키기 위해 정신적 시간을 맞출 때 또는 문제를 무의식적으로 숙고한 후에 자발적으로 창의적인 통찰을 어떻게든 자신이 달성했을 때, 사람은 마음의 무의식적 작용의 결과를 경험.- 창조적인 과학자..

사회심리학 - 자기지식 - 감정 예측 - 충격편향, 면역 무시

- 인생의 많은 경우 큰 결정을 할 때 미래의 감정이 포함됨.- 인간은 어떻게 감정을 느낄지 앎.- 시험에 실패하면, 큰 게임에서 이기거나 또는 반 시간의 조깅으로 불안을 가라앉히면 어떤 느낌일지 앎.- 인간은 무엇이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지, 무엇이 불안하거나 지루하게 만드는지 알고 있음.- 다른 경우에는 인간의 반응이 잘못된 해석일 수도 있음.예) 직장 인터뷰에서 성희롱적인 질문을 받는다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에 관한 연구에서 연구에 참가했던 대부분의 여성들은 사람들이 분노를 느낄 거라 말했음. 그러나 실제로 이 같은 질문을 받게 되면 여성은 흔히 공포를 경험. - 감정 예측 affective forecasting 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그들의 미래에 나타날 정서의 강도와 지속 정도를 예측..

사회심리학 - 자기지식 - 행동 설명, 행동 예측, 계획 오류 planning fallacy

- 인간은 서슴없이 자신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고, 자신이 왜 그렇게 느끼고 행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음.- 인간은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나 자신의 내막 정보가 틀릴 때도 있음. 행동 설명 - 때로는 인간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알지만, 때로는 그 이유를 알지 못함.- 누군가 우리에게 왜 우리가 했던 것처럼 느끼고 행동했는가라고 질문하면, 우리는 그럴듯한 대답을 함.- 감정이 미묘할 때의 자신의 감정에 대한 표현은 실제와 다를 수 있음.- 하지만 원인이 미묘할 때 자기에 대한 설명은 종종 틀림.- 인간은 문제되는 요인을 잊어버리기도 하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지만 자신은 요인을 부풀리기도 함.-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은 비오는 날의 우울함을 자신의 삶의 공허함에 잘못 귀인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