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4/07 3

도시지리학 - 도시 기능과 토지 이용 모형

기능 function : 도시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토지이용 종류분포 distribution : 이러한 토지 이용이 위치한 곳집약도 intensity : 이러한 토지 이용의 밀집 정도 도시 기능 - 현대 도시는 다양한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음.- 재화와 서비스의 교환을 위한 곳 : 소매 기능- 사무실과 기업 본사들을 위한 곳 : 사무기능- 공장들을 위해 사용되는 곳 : 공업 기능- 주택과 아파트들을 위해 사용 : 주거 기능- 도시의 어떤 부분은 공용 토지로서 도로, 쓰레기 매립지, 공원, 정부기관, 학교 등으로 사용.- 이러한 공용 토지는 현대 도시의 토지에서 큰 부분 차지.- 부가적으로 도시에는 하천이나 호수면 아래에 있는 토지, 개발이 불가능한 토지, 단순히 공지로 남아 있는 토지도 존재.- 대도시에서 ..

도시지리학 - 정보통신과 도시 경제, 도시 사회의 관계

- 시간과 공간을 극복하기 위한 필요성이 현대 자본주의 중심에 있음.- 과거 시공의 초월은 보다 나은 교통 기술 - 즉 더 빠르고 큰 제트 비행기, 더 나아진 자동차 성능, 더 큰 트럭, 더 넓고 개선된 주 간 및 다른 고속도로에 의해 이루어짐.- 오늘날 정보 통신은 현대 세계 자본주의의 지리적, 경제적 기능의 수행에 필수적.- 이동성과 거의 즉각적인 정보 통신은 기업의 힘과 통제, 과학, 엔지니어링 담론,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정부 차원의 합법화와 그 바탕이 됨.- 세계 자본주의 이념은 모든 도시에 기능적으로 한 입지에 모일 수 있는 공간 없는 세계를 창출하는 것.- 국가와 세계적 도시를 넘나드는 관계는 세계의 거대 대도시를 지향하여 그 지방의 도시-배후지 지역 관계를 초월.- 이러한 도시간 연결성은 ..

서울 합정역, 상수역 돈까스 무한 리필 식당 - 맘수제돈까스무한리필

예전 의정부에 돈까스 무한리필 가게가 있었지만 지금은 없어졌어요. 돈까스를 매우 좋아하는 제게는 정말 아쉬운 일이에요. 간간이 돈까스를 배부르게 먹고 싶을 때가 있거든요. 김밥천국에서 돈까스 두 개를 시키면 돈이 꽤 나와요. 그 돈이면 솔직히 다른 곳을 가요. 정말 돈까스만 배부르게 먹고 싶을 때에는 돈까스 무한 리필 식당이 참 좋아요. 하지만 돈까스 무한리필 가게는 생각보다 찾기 어려운 편이에요. 일단 많지 않구요. 때는 작년 봄. 24시간 카페를 찾아 돌아다니다 그날 마지막으로 간 카페에서 나왔어요. 그날따라 봄바람이 너무 좋았어요. 밤새 카페를 돌아다녔지만 조금 더 많이 걷고 싶었어요. 상수, 합정을 제대로 돌아다녀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쪽은 어떤 동네인지 많이 궁금했어요. 어차피 집에 돌아가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