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2/28 6

관광객 행동론 - 관여도와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및 결정 유형, 구매 행동

- 구매 행동은 제품의 성격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임.- 고관여와 저관여의 차이에 따라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서 상이한 행동이 예상됨. 관여도와 구매 의사 결정 과정 - 구매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 수록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길어지고, 관여도가 낮아질수록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짧아짐.- 관여도가 높을 수록 '욕구 인식 - 정보 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 구매 후 행동' 프로세스로 이어짐.- 관여도가 낮을 수록 '욕구 인식 - 정보 탐색 - 구매 - 구매 후 행동'으로 프로세스가 짧아짐. 01. 정보 탐색-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 행동 차이가 명확히 나타남.- 저관여 상황 : 소비자의 정보 탐색이 매우 수동적. TV를 통한 수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향이 높으..

삼양 마라 불닭볶음면 라면

"이거는 왜 우리나라에서 안 팔지?" 불닭볶음면은 이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라면이 되었어요. 독하게 매운 라면으로 유명하대요. 우리나라 라면 중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라면은 아마 없을 거에요. 국지적으로 몇몇 국가에서 인기좋은 라면은 존재해왔지만, 여기저기 다 알려진 라면은 거의 없어요. 기껏해야 신라면 정도일텐데, 신라면은 사실 폭발적으로 인기가 있지는 않아요. 그것이 무언가 특별한 점을 갖고 있다고 하기에도 애매하구요. 신라면은 수출용과 내수용이 아예 다르거든요. 같은 라면이라 볼 수 없을 정도로요. 불닭볶음면이 이렇게 인기가 좋을 거라고는 삼양에서도 예상하지 못했대요. 그렇지만 뭔가 컬트적 인기로 시작된 인기가 널리 퍼지면서 상당히 유명해졌고, 그에 따라 삼양에서 불닭볶음면을 시리즈..

관광객 행동론 - 관여도 유형 및 관여도 결정 요인

관여도 유형 - 관여를 고관여와 저관여로만 나누면 의사 결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관여와 평소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관여 사이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게 됨.-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제품에 관여되어 있는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기 어려움.- 그러므로 지속적 관여와 상황적 관여, 인지적 관여, 감정적 관여로 구분할 필요가 있음. 01. 지속적 관여 enduring involvement- 특정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오랜 시간 지속적인 관심.- 제품이 개인의 욕구와 가치에 관련된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장기적인 관심.- 특정한 구매나 사용 목표가 없을 때에도 존재.- 지각되는 위험과는 상관없이 소비자의 지속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의 능력에 바탕을 둠.- 그러므로 지속적 관여의 반응은 구매 계획과 상관없이 지속..

관광객 행동론 - 관여도 개념 및 대상

- 한 개인에게 있어서 관여의 정도는 개인, 대상, 상황에 따라 달라짐.- 관여도는 개인, 대상, 상황의 함수 관계로 표현됨. 관여도 개념 - 관여도 involvement 개념이 마케팅 분야에 도입되기 전에는 구매 의사 결정 과정상에 관여도를 영향 변수로 보지 않았음.- 그러나 Engel 의 모형과 Houston, Rothechild 의 모델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관여도의 개념이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고려됨.- 관여도 개념을 마케팅에 처음 도입한 학자는 Krugman.- 크루그먼은 사람들이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과 광고 메시지와의 연결 횟수 - 즉, 1분 동안 메시지에서 오는 자극과 자신을 의도적으로 연결시켜 생각하는 빈도 또는 개인적인 관련 빈도로 관여의 개념을 정의- 크루그먼은 소비..

사회학 - 범죄와 일탈에 대한 상호작용 이론 : 낙인 이론 및 일탈 확대

- 상호작용 이론에서 범죄와 일탈을 연구하는 사회학자들은 비행을 사회적으로 구성된 현상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춤.- 타고난 '비행적인' 행위 유형이 있다느 것을 받아들이지 않음.- 어떻게 초기의 행위가 비행으로 정의되고 왜 어떤 집단은 일탄 집단으로 불려지고 다른 집단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의문 제기. 학습된 일탈 - 차별적 결합 - 일탈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는 주장을 펼친 초기 학자들 중 한 사람은 에드윈 H.서덜랜드.- 1949년 서덜랜드는 이후 상호 작용론자들의 많은 연구에 영향을 끼친 개념을 발전시킴.- 서덜랜드는 범죄를 차별적 결합 differential association 과 연결시킴.- 당야한 하위 문화를 포함한 사회에서 어떤 환경은 그렇지 않지만, 어떤 사회 환경은 ..

관광객 행동론 - 구매 후 평가 : 기대-성과 불일치 이론, 귀인 이론, 구매 후 부조화 이론

구매 후 평가 이론 01. 기대-성과 불일치 이론 expectancy-performance disconfirmation- 만족, 불만족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대와 성과 간의 차이, 지각된 제품 성과, 기대.001. 사전 기대와 지각된 제품 성과 간의 차이-> 단순 일치, 긍정적 불일치, 부정적 불일치.-> 단순 일치 simple confirmation : 지각한 성과와 기대가 동일한 것.-> 긍정적 불일치 positive disconfirmation : 지각한 성과가 기대보다 높은 것.-> 부정적 불일치 negative disconfirmation : 지각된 성과가 기대보다 낮은 상태.-> 긍정적 불일치 수준이 높을수록 더 만족하고, 부정적 불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