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2 49

관광객 행동론 - 관여도와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및 결정 유형, 구매 행동

- 구매 행동은 제품의 성격 및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임.- 고관여와 저관여의 차이에 따라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서 상이한 행동이 예상됨. 관여도와 구매 의사 결정 과정 - 구매에 대한 관여도가 높을 수록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길어지고, 관여도가 낮아질수록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이 짧아짐.- 관여도가 높을 수록 '욕구 인식 - 정보 탐색 - 대안 평가 - 구매 - 구매 후 행동' 프로세스로 이어짐.- 관여도가 낮을 수록 '욕구 인식 - 정보 탐색 - 구매 - 구매 후 행동'으로 프로세스가 짧아짐. 01. 정보 탐색-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 행동 차이가 명확히 나타남.- 저관여 상황 : 소비자의 정보 탐색이 매우 수동적. TV를 통한 수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경향이 높으..

삼양 마라 불닭볶음면 라면

"이거는 왜 우리나라에서 안 팔지?" 불닭볶음면은 이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라면이 되었어요. 독하게 매운 라면으로 유명하대요. 우리나라 라면 중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킨 라면은 아마 없을 거에요. 국지적으로 몇몇 국가에서 인기좋은 라면은 존재해왔지만, 여기저기 다 알려진 라면은 거의 없어요. 기껏해야 신라면 정도일텐데, 신라면은 사실 폭발적으로 인기가 있지는 않아요. 그것이 무언가 특별한 점을 갖고 있다고 하기에도 애매하구요. 신라면은 수출용과 내수용이 아예 다르거든요. 같은 라면이라 볼 수 없을 정도로요. 불닭볶음면이 이렇게 인기가 좋을 거라고는 삼양에서도 예상하지 못했대요. 그렇지만 뭔가 컬트적 인기로 시작된 인기가 널리 퍼지면서 상당히 유명해졌고, 그에 따라 삼양에서 불닭볶음면을 시리즈..

관광객 행동론 - 관여도 유형 및 관여도 결정 요인

관여도 유형 - 관여를 고관여와 저관여로만 나누면 의사 결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관여와 평소에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관여 사이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게 됨.-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제품에 관여되어 있는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기 어려움.- 그러므로 지속적 관여와 상황적 관여, 인지적 관여, 감정적 관여로 구분할 필요가 있음. 01. 지속적 관여 enduring involvement- 특정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오랜 시간 지속적인 관심.- 제품이 개인의 욕구와 가치에 관련된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 장기적인 관심.- 특정한 구매나 사용 목표가 없을 때에도 존재.- 지각되는 위험과는 상관없이 소비자의 지속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의 능력에 바탕을 둠.- 그러므로 지속적 관여의 반응은 구매 계획과 상관없이 지속..

관광객 행동론 - 관여도 개념 및 대상

- 한 개인에게 있어서 관여의 정도는 개인, 대상, 상황에 따라 달라짐.- 관여도는 개인, 대상, 상황의 함수 관계로 표현됨. 관여도 개념 - 관여도 involvement 개념이 마케팅 분야에 도입되기 전에는 구매 의사 결정 과정상에 관여도를 영향 변수로 보지 않았음.- 그러나 Engel 의 모형과 Houston, Rothechild 의 모델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관여도의 개념이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고려됨.- 관여도 개념을 마케팅에 처음 도입한 학자는 Krugman.- 크루그먼은 사람들이 광고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과 광고 메시지와의 연결 횟수 - 즉, 1분 동안 메시지에서 오는 자극과 자신을 의도적으로 연결시켜 생각하는 빈도 또는 개인적인 관련 빈도로 관여의 개념을 정의- 크루그먼은 소비..

사회학 - 범죄와 일탈에 대한 상호작용 이론 : 낙인 이론 및 일탈 확대

- 상호작용 이론에서 범죄와 일탈을 연구하는 사회학자들은 비행을 사회적으로 구성된 현상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춤.- 타고난 '비행적인' 행위 유형이 있다느 것을 받아들이지 않음.- 어떻게 초기의 행위가 비행으로 정의되고 왜 어떤 집단은 일탄 집단으로 불려지고 다른 집단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의문 제기. 학습된 일탈 - 차별적 결합 - 일탈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는 주장을 펼친 초기 학자들 중 한 사람은 에드윈 H.서덜랜드.- 1949년 서덜랜드는 이후 상호 작용론자들의 많은 연구에 영향을 끼친 개념을 발전시킴.- 서덜랜드는 범죄를 차별적 결합 differential association 과 연결시킴.- 당야한 하위 문화를 포함한 사회에서 어떤 환경은 그렇지 않지만, 어떤 사회 환경은 ..

관광객 행동론 - 구매 후 평가 : 기대-성과 불일치 이론, 귀인 이론, 구매 후 부조화 이론

구매 후 평가 이론 01. 기대-성과 불일치 이론 expectancy-performance disconfirmation- 만족, 불만족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대와 성과 간의 차이, 지각된 제품 성과, 기대.001. 사전 기대와 지각된 제품 성과 간의 차이-> 단순 일치, 긍정적 불일치, 부정적 불일치.-> 단순 일치 simple confirmation : 지각한 성과와 기대가 동일한 것.-> 긍정적 불일치 positive disconfirmation : 지각한 성과가 기대보다 높은 것.-> 부정적 불일치 negative disconfirmation : 지각된 성과가 기대보다 낮은 상태.-> 긍정적 불일치 수준이 높을수록 더 만족하고, 부정적 불일치..

KFC 신메뉴 햄버거 - 스윗루터버거

이번에 먹은 패스트푸드 햄버거는 KFC 신메뉴인 스윗루터버거에요. 집에서 책을 보며 오전을 보내고 있었어요. 카톡으로 메시지가 날아왔다고 핸드폰 진동이 울렸어요. '이 시각에 누구야?' 오전중에 제게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오전 중에 날아오는 카톡 메시지는 대부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보내온 메시지. 그리고 이들 메시지 대부분이 행사 안내 메시지에요. 이번에는 또 어디에서 행사 메시지가 날아왔나 확인했어요. 확인하기 전에 별 기대가 없었어요. 올해 들어서 날아온 메시지 중 괜찮아보이는 것은 하나도 없었거든요. 'KFC에서 날아왔네?' 이번에 플러스친구로 메시지를 보내온 것은 kfc였어요. 이번에는 무슨 할인 행사를 한다고 메시지를 보내왔는지 확인해보았어요. "어? 신메뉴 나왔..

관광객 행동론 - 관광 경험, 구매 행동 영향 요인과 마케팅 전략

- 관광객의 구매는 관광 경험의 구매를 의미.- 관광객은 무엇인가 경함하기 위해 관광을 떠남.- 경험은 개인적으로 몰입하게 만드는 이벤트, 또는 이벤트를 직접 관찰하거나 참여한 결과 감각을 현혹시키고, 개인적으로 몰입하게 하고, 심금을 울리게 하는 것.- 관광 경험은 서비스 제공자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해서 관광객이 갖게 되는 내적, 주관적인 반응을 의미.- Pine 와 Gilmore : 경험적 영역을 고객 참여와 연관성 2가지를 기준으로 해서 4개 영역으로 분류. 고객 참여는 공연이나 현상에 능동적/수동적 참여로 구분되며, 연관성은 환경과의 관계로서 흡수와 몰입으로 구분. 이 두 가지 축을 기준으로 엔터테인먼트 경험, 교육적 경험, 현실도피적 경험, 심미적 경험으로 구분.- 엔터테인먼트와 심미적 경험은 수..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대안 평가 방식 및 마케팅 전략

대안 평가 방식 - 대안 평가 방식에는 크게 보상적 결정 방식과 비보상적 결정 방식이 있음.- 고관여 상태에 있을 때, 그리고 교육 수준이 높을 때 보상적 대안 평가를 하는 경향이 높음.- 그러나 소비자가 고관여 상태에 있다 하더라도 상표 대안의 수가 많을 경우 순차적 제거식 또는 결합식 등의 비보상적 대안 평가 방식을 취함. 01. 보완적 결정 방식 compensatory decision rules- 어떤 속성의 약점이 다른 속성의 강점에 의해 보완된다는 전제하에 대안을 평가하는 방법.- 먼저 각 속성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브랜드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념에 이 가중치를 곱해서 브랜드별로 전체적 점수를 산정한 후 가장 점수가 큰 대안을 선택. 02. 비보완적 결정 방식 noncompens..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대안 평가 기준 특성

- 대안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중요 속성의 평가 요소를 선정해야 함.- 평가 요소는 하나일 수도 있고, 그 이상일 수도 있음.- 평가 요소가 두 개 또는 그 이상일 때 각 요소에 부여하는 중요도의 비중은 각각 다를 수 있음.- 평가 요소를 기준으로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평가 방식으로 대안들을 평가. 평가 기준 특성- 평가 기준 : 소비자가 여러 브랜드 또는 제품의 효용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 흔히 제품 속성의 형태로 표시. 01. 구매 목적 및 동기를 반영.-> 소비자는 혜택이나 효용을 중심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기 때문에 평가 기준은 개인에 따라 그 목적이 동일하지 않음.-> 레스토랑에서 친한 친구들을 만나 식사를 한다면 품질보다 가격에 보다 비중을 ..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정보 원천 및 정보 탐색과 마케팅 전략

정보 원천 01. 개인적 정보 원천 personal source- 가족, 친지, 친구, 이웃, 직장 동료 등.- 이들을 통한 구전 광고 word-of mouth communication 은 개인의 경험에 기초한 정보는 사실적이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설득력이 강하고 효과가 매우 큼.-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한 요즘 엄청난 정보의 홍수에 노출되어 있으나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실제 구매 행동을 유발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02. 기업 제공 정보 원천- 서비스 제공 회사의 직원과 광고.- 소비자는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사용 방법이나 품질 평가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대해 도움을 얻을 수 있음.- 서비스 제공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으로 정보 획득을 기대할 수 있으나 정보의..

사회심리학 - 실험연구 - 인과관계 연구 : 변인 조작, 무작위 배정, 실험 윤리

- 대부분의 사회심리학자들은 상관 관계를 갖는 사건들의 인과 관계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실현 가능하거나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 일상생활에 대한 실험적인 시뮬레이션을 만들어냄. 통제 - 변인 조작- 사회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중요한 특징을 시뮬레이션해서 사회적 상황을 만들어냄.-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요인을 동시에 변화시켜서 실험자들은 어떤 영향력이 있는지에 관한 특징을 보여줌.- 독립 변인 independent variable : 연구자가 조작하는 실험 요소01. 비만인에 대한 편견의 상관관계 연구와 실험 연구-> 비만인에 대한 편견에 관한 실험.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뚱뚱한 사람은 느리고, 게으르고 나약하다고 생각.-> 통계를 보면 실제로 비만인 여성의 수입은 정상 체중 ..

촌락지리학 - 생산주의 농업과 농장 위기

생산주의 농업 - 생산주의 : 194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농업의 지배적인 정책 경향. 핵심 목표는 농업 생산 증가. 이는 농장에서 농화학물, 기계화, 전문화 도입을 포함하는 농업의 집약화와 산업화를 수반.- 2차 세계대전 이후 생산주의 농업의 등장은 집약화, 집중화, 전문화의 세 가지 구조적 측면으로 특징지어짐.01. 집약화 intensification- 농업의 상당한 자본화를 통해 높은 생산성 추구.- 기계류와 농업 기반에의 투자, 농화학과 기타 생명 기술의 사용 증가.- 선진국에서 제초제, 질소 비료 및 전체 무기질 배료 사용의 증가.- 미국에서는 농기계의 급격한 진보에 따른 농업 변화가 발생.02. 집중화 concentration- 농장 규모를 크게 만들어 비용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목적..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정보 탐색의 유형 : 내부 탐색과 외부 탐색

정보 탐색 information search-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점포, 구매에 관해 필요한 지식을 얻으려는 의도적인 행동.- 목적 : 의사 결정 과정에서 보다 만족스러운 결정으로 내리기 위함.- 구매와 관한 문제를 인식하게 되면 만족스러운 구매 결정을 위해 충분한 양의 정보 탐색 필요.- 그러나 항상 많은 양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은 아님.- 정보 탐색 행동은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행태로 나타남.- 상황에 따라 적극적일 수도 있고, 소극적일 수도 있으며, 전혀 외적 정보 탐색을 하지 않을 수도 있음.- 그러나 정보 탐색을 어느 정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구매 의사 결정의 결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 정보 탐색 유형- 욕구가 인식되면 개인의 기억 속에 저장된 정보를..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욕구 인식 및 마케팅 전략

욕구 인식 need recognition- 욕구 인식 외에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관광객의 경우, 관광 욕구를 인지하고 이것을 관광 목적지, 호텔, 레스토랑, 테마파크 등의 선택과 행동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 관광 소비자는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황과 실제 상황의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지각할 때 욕구를 인식.- 따라서 특정 관광 상품에 대해 선택하기 전에 관광객이 먼저 관광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욕구 또는 문제를 인식해야 함.- 관광 욕구는 외부 자극이나 잠재된 욕구가 활성화됨으로써 유발.- 관광 욕구를 인식한다고 해서 반드시 구매의사결정의 다음 단계인 정보 탐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님.- 일반적으로 두 상태 간의 지각된 차이가 별로 중요하지 않..

편의점 샌드위치 - GS25 햄에그 모닝토스트

"오늘은 뭐 먹지?" 집에서 돌아가는 길이었어요. 날은 춥고 배는 고팠어요. 집에서 라면 끓여먹기도 귀찮았어요. 집에 들어가면 보일러 틀고 이불 속에 들어가서 곤히 자고 싶었어요. 그래도 무언가 먹기는 해야 했어요. 식욕보다는 수면욕이 강해서 자는 것까지는 문제가 아니었지만, 자고 일어난 다음이 문제였어요. 배가 고프면 괜히 식당 가서 밥을 사먹고 싶어지거든요. 이러면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기 때문에 뭐라도 일단 먹어야 다음날 돈을 아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집으로 가는 길에 동네에 있는 GS25 편의점으로 들어갔어요. "도시락 뭐 괜찮은 거 있나?" 혹시 도시락 중 괜찮은 것이 있나 진열대를 살펴보았어요. 좋은 도시락이 남아 있을 리가 없었어요. 그런 것은 금방 떨어지거든요. 제가 간 시간대에 남아 있을..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바나나 몬스터

"어? 바나나 아이스크림이다!" 지금까지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종류는 50종류가 넘어요. 그렇게 먹는 동안 한 가지 의문이 있었어요. 배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중에 왜 바나나 아이스크림은 없을까? 바나나 아이스크림이 흔한 아이스크림은 아니에요. 그건 저도 알고 있어요. 시중에 판매되는 아이스크림 중 바나나맛 아이스크림은 별로 보이지 않거든요. 그래도 별의 별 맛이 존재하는 베스킨라빈스31이라면 바나나맛 아이스크림이 하나쯤은 당연히 있을 것 같았어요. 이름에 31이 들어간다고 해서 아이스크림 맛도 31종류만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종류의 아이스크림이 존재해요. 그래서 제가 하나 둘 먹다보니 50종류가 넘었고, 그래도 아직까지도 못 먹어본 아이스크림이 있구요. 50종류가..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3장 06화

'오늘도 라키사 안 오네.' 아다비아 문병을 다녀왔던 날 저녁, 라키사는 퇴근할 때 이고에게 몸이 안 좋아서 일을 잠시 쉬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이고는 알았다고 이야기하고는 다 나으면 돌아오라고 이야기했다. 라키사가 일당은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자 이고는 달력을 쳐다보았다. "이번달은 4주 있으니까 4일에 3일 해서 7일까지는 돈 그냥 줄께. 그렇지만 그거 넘어가면 어쩔 수 없지." "알았어요." 그렇게 말하고 서점을 나간 이후 단 한 번도 서점에 안 오고 있다. 오늘은 2월 16일. 그날로부터 딱 2주일이 되는 날이다. 일주일이야 쉬어도 돈을 준다고 했으니 그러려니 했다. 그런데 벌써 2주일째다. 일주일 넘고 하루 이틀 정도는 그냥 많이 아픈가보다 했다. 그렇지만 열흘이 넘어가자 별별 생각이 다 들기 시..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기억과 마케팅 전략

- 기억은 정보를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의식적 노력을 하고 필요시 인출하는 과정.- 인출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의식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능동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기업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자사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보다 기억에 오래 남도록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야 함. 기억 구조 - 개인의 경험과 학습, 정보 처리의 결과는 기억 속에 저장됨.- 저장된 기억과 정보는 개인의 신념, 태도,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침.- 개인의 기억 구조 :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 기억 01. 감각 기억 sensory register- 감각 기관을 통해 현실 세계의 자극이 본래 모습 그대로 잠시 보존되는 것.- 감각 기억 시스템은 수용 능력이 매우 커서 눈, 코,..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지각의 영향 요인 및 마케팅 전략

지각의 영향 요인 01. 개인적 특성- 동기, 개인의 고정 관념.- 개인은 어떤 자극에 노출될 때 자신의 동기가 무엇인지에 따라 자극을 다르게 해석하고 지각.예) 배가 고플 수록 모호하게 그린 그림을 보고 음식을 떠올리는 경향.- 지각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어떤 고정 관념 등에 의해서도 영향받음.예) 같은 제품이라도 '일반', '특수'를 붙이면 평가가 달라짐. 02. 자극 특성- 자극의 강도, 모호성, 첫 인상 등 자극 자체의 특성도 지각에 여향을 미침.- 자극 강도가 낮은 경우 - 즉 절대 식역 수준에 미달한 경우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은 아예 그 자극을 감지하지 못함.- 자극의 강도가 높고 명확할수록 사람들은 실체 그대로를 지각할 가능성이 높음.- 자극이 모호할수록 소비자가 상상력을 동원해 나름대로 해..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처리 과정 -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해석

- 지각 perception : 감각 기관 수용 기관을 통해 들어온 자극을 주관적 기준으로 선택하고 조직화하고 해석하며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지각 과정은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조직화하는 지각적 조직화와 그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는 지각적 해석으로 분류 가능.- 어떤 제품의 광고를 본 후 그 제품에 대한 평가가 다른 이유는 소비자 간에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해석이 다르기 때문. 지각적 조직화 perceptual organization - 사람들은 하나의 현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각각 분리해서 지각한 후 이를 종합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하나의 현상으로 지각한 후 전체에 대해 의미를 부여.-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이 아니라 그 이상이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떤 현상을 지각할 때 전체를 대상으로..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처리 과정 - 주의와 마케팅 전략

- 소비자는 자극에 노출되면 주의 attention 를 기울임.- '주의'라는 것은 특정 자극에 정보 처리 능력을 집중시키는 것.- 소비자는 자신이 노출된 모든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주의라는 정보 처리 단계를 통해 특정 자극에 대해서만 정보 처리 능력을 집중.- 우선 순위가 낮은 정보와 자극이 유입될 경우 무시. 주의의 유형 01. 비자발적 주의 involuntary attention- 외부 자극에 무의식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현상.예) 어디선가 비명 소리가 들리면 무의식중으로 고개를 돌리는 것.02. 자발적 주의 voluntary attention- 개인적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특정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우.- 소비자는 쇼핑이나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정보..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식역 및 자극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식역 threshold- 어떤 자극이 주어졌을 때 이를 감지하고 식별할 수 있는 생리적 한계.- 절대 식역, 차이 식역, 잠재 의식적 지각. 01. 절대적 식역 absolute threshold- 감각 기관이 감지할 수 있는 자극 에너지의 최소한의 강도.- 평균적 수치로 표시되고 있지만 개인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 존재.- 청력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도 소음이 많은 곳에서는 절대 식역 수준이 더 높아짐.- 일정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주어지면 그 자극에 익숙해지고 감각이 둔해져 그 자극에 의해 더 이상 영향을 받지 않게 됨. 이는 그 자극에 대한 절대적 식역 수준이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높아진 결과.- 절대 식역 개념은 마케터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 소비자가 경쟁사 제품과의 차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자극과 노출

- 소비자는 자극에 노출되어야만 정보 처리 행동 개시.- 기업은 노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광고 시간과 빈도를 높이려고 노력. 자극 - 자극 stimuli 은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소.-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리적, 시각적, 구두적 커뮤니케이션.- 빛, 소리, 냄새, 맛, 감촉 등의 형태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외부 자극은 각각 눈, 귀, 코, 입, 피부 등의 감각 수용 기관 sensational receptor 를 통해 몸 속으로 유입. 01. 시각 visual- 기업은 광고, 포장, 점포, 직원 유니폼 디자인 등에 있어서 시각적 요소에 많이 의존.- 색상, 크기, 스타일이 중요.- 오늘날 색상은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컬러 마케팅이 많은 ..

질적 연구 방법 - 연구 도입과 초점화 - 연구 질문

- 연구 질문은 연구 접근을 기호화하고 예시하는 기회를 한 번 더 제공. 중심 질문 - 연구 질문은 다음 4가지 유형으로 분류 가능.01. 탐색적 : 거의 이해되지 않았던 현상을 조사02. 설명적 : 현상과 관련된 패턴을 설명03. 기술적 : 현상을 기술04. 해방적 : 현상에 대한 사회 행동에 관여- 질적 연구 질문은 개방형, 진행형, 비방향적이며, 더욱 구체적인 용어로 연구의 목적을 재진술하고, '왜'보다는 '무엇', '어떻게' 같은 단어로 시작하며 그 수가 적음.- 연구 질문은 '자신에 대해 나에게 말해보라'고 요구하는 큰 문제로부터 더 구체적인 질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띰.-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전체를 매우 중요한 단 하나의 연구 질문과 여러 개의 하위 질문 subquestion으로 정리..

청주 - 의정부 시외버스 (우등버스)

저는 개인적으로 기차보다 버스를 선호해요. 어지간한 곳은 버스 노선이 있다면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전철보다 버스를 애용해요. 여행 다닐 때에도 마찬가지에요. 버스와 기차를 선택할 수 있다면 버스를 선택하는 편이에요. 국내여행은 시간이 더 걸린다 하더라도 무조건 버스를 이용하는 편이고, 외국 여행에서는 상황 봐가면서 버스를 이용할지 기차를 이용할지 선택하는 편이에요. 국내 여행에서는 이동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기차와 버스의 차이가 거의 없지만, 외국 여행에서는 기차는 좌석에 누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장거리 이동시에는 어쩔 수 없이 기차를 선택할 때가 있어요. 우리나라 여행 중에 버스를 애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나라 버스가 매우 뛰어나다는 점 때문이에요. 시외버스, 고속버스 좌석은 정말로 많..

여행-한국 2018.02.18

촌락지리학 - 농업 변화 - 정부의 농업 개입

- 농업은 가장 강력하고 지속되는 촌락성 상징 중 하나.- 수 세기 동안 농업은 대다수 촌락 지역에서 압도적으로 중요한 취업 기반이자 촌락 경제의 동력으로 존재해왔고, 촌락 사회의 조직과 문화에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미쳐왔음.- 지난 세기 촌락 지역 재구조화의 주요 요소는 선진국 촌락 지역 대다수 거주자들이 경험한 것처럼 농업이 일상 생활의 중심에서 주변으로 이동한 근본적인 변화.- 농업은 주요 고용주인 개별 지역이 있으나, 이들은 점차 더 멀리 떨어진 촌락 지역에 한정되고, 이러한 지역에서조차 농업은 지역 노동 시장에서 중요하지만 지배적이지는 않음.- 촌락 경제와 사회에서 줄어드는 농업 비중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선진국의 거의 모든 농업을 바꾸었던 개혁의 산물.- 이 기간 동안 농장은 점차 현대 자본주의..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행동 연구의 필요성

- 관광객 행동의 이해를 활용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임.- 그러므로 관광객의 행동은 여러 이해 관계자의 입장에서 이해해야 함.- 관광객 행동 연구의 필요성은 개인, 관광 기업 및 관광 산업, 사회, 공공 측면에 따라 다름. 개인적 측면- 관광 관련 모든 활동에 대해 관광객 자신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해야 함.-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자신 및 타인의 관광 경험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합리적 의사 결정이나 관광 소비 생활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고, 환경 오염 및 자원 낭비 감소에도 긍정적.- 타인의 바람직한 관광 행동을 통해 도덕적 일탈 행위 예방 가능. 관광 기업 및 관광 산업 측면- 관광 산업의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관광 목적지 상품의 구매자인 관광객의 행동을 반드시 이..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및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EBM 모델에 의하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은 욕구 인식, 정보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단계를 거침.- 정보가 받아들여지면 대안을 평가하고 구매 의사 결정에 이르는 대안 평가 과정을 거침.- 이 과정에서 평가 기준을 위시한 여러 변수가 상호 작용을 하게 됨. 신념, 태도, 의도가 대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 대안 평가 후 관광 소비자는 구매 결정을 하고, 이에 따라 사후 평가 과정을 거침. - 의사 결정 단계별 관광 연구자의 주요 관심 사항01. 욕구 인식- 어떻게 하면 관광객의 욕구 인식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떤 요인이 관광객 욕구 유발에 효과적인가- 관광객 개인별 욕구 인식의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욕구 인식의 영향 요소는 무엇인가..

경기도 부천시 서점 - 교보문고 부천점

예전 24시간 카페를 찾아다닐 때였어요.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찾아 돌아다닌 적이 있었어요. 사실 24시간 카페를 찾아다니기 전에 부천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기는 했어요. 하지만 자세한 것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어요. 인천과 서울 사이에 위치한 곳 정도였어요. 그냥 이름만 아는 곳이나 마찬가지였어요. 그랬기 때문에 부천이 매우 조그만 동네인줄 알았어요. 인천 옆에 있는 동네라 그다지 별 볼 일 없는 동네이고, 서울과 인천이 워낙 큰 도시이다보니 덩달이 안구가 많아져서 시 단위가 된 곳 아닌가 했어요. 부천에 24시간 카페가 여러 곳 있다는 것은 부천을 가서야 알게 되었어요. 부천은 제가 상상하던 곳과 달리 정말로 큰 곳이었어요. 정말 제 예상에서 아주 크게 벗어나 의외라고 생각한 곳이 바..

여행-한국 2018.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