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 관광상품의 특성 계절성, 동질성, 독특성, 보완성


관광상품의 특성 - 계절성 Seasonality


- 대부분의 관광상품은 계절의 지배를 받음.

- 계절성 : 매년 다른 시간대에서 발생하는 관광수요의 변동.

- 겨울에는 따뜻한 쪽이 관광객 수요 증가.


- 게절성은 일반적으로 관광상품이 기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

- 그러나 그 주의 요일 또는 그 날의 시간대로부터 발생되는 수요의 변동에까지 적용되기도 함.

- 이런 특징은 항공사에서 명확히 드러남.

- 대부분의 사람들 - 특히 상용여행객은 주말을 집에서 보내기를 원함 -> 월요일이나 금요일의 항공 수요는 목요일이나 화요일에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높게 나타남.

- 주간 항공수요는 대부분의 여행객이 낮 동안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때문에 오히려 야간의 항공기 이용보다 높게 나타남.

- 휴일은 여행상품 수요에 영향을 끼침.


- 계절성에 영향을 받는 상품에 대한 마케팅 대책은 비수기 동안에 수입을 올려야 한다는 점.

- 관광상품 공급자는 그들 상품의 사용을 평준화하든가, 판매가 부진한 기간 동안에 상품의 수요를 창조해내야만 함.


- 가장 두드러진 방법은 비수기 동안 가격 인하.

- 항공사에서는 주말이나 밤 늦게 항공기를 이용하는 여행객들을 장려하기 위해 할인항공요금 제시.

- 온화하거나 더운 지역 리조트 및 호텔은 보통 겨울보다 여름에 가격 저렴.

- 이러한 마케팅 테크닉은 세일 상품을 찾거나 군중을 피하려 하는 여행객들에게 소구하고 있는 것.


- 계절성을 극복하는 다른 바업은 비수기 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시설을 만드는 것.

- 추운 날씨를 비관적으로 보는 것보다는 겨울 축제를 만들어 추운 날씨를 관광 매력물로 변화시킴.


- 관광공급자는 이익의 주기적인 상승과 하락을 염두에 두면서 그에 따라 생산능력을 조절해야 함.

- 종업원수의 감축, 비수기에 호텔 객실의 밀폐 등. (비수기 때 호텔 객실 수리 등)

- 여름 시즌 동안 스키장은 폐업 대신 컨벤션이나 문화센터로서 스키장 시설을 제공.

- 관광상품 공급자는 비수기 동안 발생한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성수기 동안에 가격 인상을 한다거나 각 고객의 숙박일수 단축을 요구하기도 함.


관광상품의 특성 - 동질성 Parity


- 일부 관광상품 - 특히 운송회사의 상품은 본질적으로 그 비교가 가능.

- 이런 상품은 동질성을 지니고 있음.

- 동질성 : 경쟁 기업이 동일한 기초 상품을 제공.

- 한 항공사의 비행기는 다른 항공사의 비행기와 거의 유사함.

- 모든 항공사는 유사한 장비를 사용하며, 사실상 항공사는 보잉, 에어버스 같은 동일한 기업에서 제조한 비행기로 비행중.

- 항공사에서 제공되는 음식조차 같은 공항의 주방에서 조리됨.


- 많은 상품이 동질적이라는 사실은 동일 업종 간에 경쟁 상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듦.

- 호텔이나 항공사는 동일 업종 간에서 타사와 어떻게 차별화해서 소비자들이 자사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만들지 고민.

-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동질성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함.

- 이렇게 하기 위해 한 가지 방법은 비록 중요한 차이점은 없더라도 경쟁자의 상품과 자사 상품을 다르게 보이도록 만드는 것.

- 어떤 기업은 조그마한 차이점을 강조.

- 실제적으로 상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차이점, 또는 소비자의 마음 속에서 차이점이 생김.


- 동질성의 문제를 해결하는 다른 기술은 빈번한 여행 프로그램의 설정.

- 기업은 여러 할증 요금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그 상품을 계속 사용하도록 유혹.

- 다빈도 이용자 프로그램은 상표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 시도하는 가장 전형적인 예.

- 탑승 때마다 이용한 거리를 총계해서 항공사가 정한 일정한 거리를 탑승하게 되면 고객은 그 시점에서부터 동일요금으로 그 항공사의 좌석등급을 하나 올려 서비스를 받거나 또는 할인가격을 제공받거나 무료 탑승 서비스를 받게 되는 등 다빈도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음.


계절성, 동질성, 독특성, 보완성


관광상품의 특성 - 독특성 Uniqueness


- 동질성은 관광상품이 독특한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 않음.

- 관광지나 관광 오락물들은 서로 다르고 독특한 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판에 박은 듯한 소구를 함.

- 아주 독특하고 매력적이라면 비교적 프로모션 활동을 거지 하지 않으나 서로 유사하지 않아 수많은 고객들을 매혹시킴.

- 표준화된 특성은 많은 여행자를 끌어들일 수 있음.

- 많은 사람들이 비표준화된 상품의 독특성에 이끌리는 경우도 존재.

- 시설이 균일한 체인호텔보다 별난 침실과 아침식사게 제공되는 Inn 에서 머무르는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도 존재.


- 관광상품을 위해 수행된 마케팅 노력에 의해 관광 상품의 독특한 측면은 뚜렷하게 부각됨.

- 마케팅 노력은 잠재고객에게 그 상품의 특징을 명백히 소구하고 유사상품으로부터 자사 상품을 차별화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줌.


관광상품의 특성 - 보완성 Complementarity


- 여행객은 한 가지 관광 상품만 구매하지 않음.

-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목적지로 이동하는 것에 주로 관심있는 상용여행객조차도 항공 수송과 더불어 렌터카, 숙박시설 등을 구매.


- 하나의 관광상품 구매는 관광구매의 연쇄반응을 구성.

- 그 결과로 하나의 상품이 다른 상품에 더욱 좋거나 나쁜 영향을 주게 됨.

- 모든 관광 사업은 비록 별도로 소유되어 있더라도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

- 보완성 : 관광상품들의 밀접한 관계. 모든 관광상품의 하나의 특징.


- 관광상품 공급자는 그들 상품의 보완성을 더욱 인식하게 됨.

- 그 결과로 많은 기업들이 공동적 마케팅 사업에 참여중.

- 항공사와 유람선 회사가 관광패키지의 디자인에 협력.


- 공동적 마케팅 사업 및 기타 상호적 노력은 개인의 자유재량적 소득을 확득하려는 관광업체의 경쟁으로 인해 더욱 필요하게 됨.

- 개인의 자유재량적인 소득은 이제까지 습관적으로 생활필수품인 의식주에 할당되고 남은 돈을 의미.

- 휴가나 위락여행에 소비하는 돈은 자유재량소득을 사용하는 하나의 방법에 불과.

- 새집, 핸드폰, 개인용 컴퓨터, 다른 많은 유형상품은 소비자를 유혹.


-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광공급자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음을 생각하나, 오히려 비관광상품 Nontravel Product 로부터 경쟁이 더 위협적이기조차 함.

- TV, 영화, 야구, 등산, 독서 등은 소비자를 놓고 관광산업과 경쟁하는 비관광상품.

- 관광산업의 여러 구성요소들은 자유재량소득에 대한 가장 바람직한 활동으로서 관광상품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해야 함.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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