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2019. 8. 14. 05:49

728x90
반응형

이번에 소개할 블로그 운영 팁은 다음 카카오에서 제공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운영 팁이에요. 바로 사이드바에 트위터를 추가하는 방법이에요.


저는 이번에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기 시작했어요. 과거에 만들어놓고 방치하던 트위터 계정을 좀좀이의 여행 블로그 관련 트위터로 이용하기로 결정했거든요.


좀좀이의 여행 트위터 : https://twitter.com/zomzom01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자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에요. 2006년 3월 서비스를 개시했고, 2011년 1월 18일에 공식적으로 한국어 서비스를 개시했어요. 한국에서는 현재 150만명 정도가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지금은 예전만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지만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어요.


트위터의 가장 큰 특징은 한 트윗 당 140자만 쓸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일각에서는 글자가 너무 짧고 즉흥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지만, twitter 의 이런 성격은 트위터 나름대로의 컬러와 특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있어요. 누구나 가볍게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가볍게만 글을 써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고 실시간적인 성격이 강하거든요. 이로 인해 실시간 문자 중계 같은 부가적인 효과가 있어요. 실제로 올해 초 강원도 속초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했을 때, 트위터가 뉴스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소식 전달 도구 역할을 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이미 트위터를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을 거에요. 그리고 블로그는 개인 공간이다보니 티스토리에 트위터를 연결해 놓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 거구요.


티스토리에서 트위터로 바로 글을 트위터로 내보내는 티스토리의 플러그인 기능이 있어요.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을 보면 '트위터 글 내보내기' 기능이 있어요. 여기에서 연동시키면 티스토리에 글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트위터로 글이 전송되요. 이 기능을 사용한다면 사실 사이드바에 굳이 트위터를 따로 달아놓을 필요가 그렇게 크지 않아요.


그러나 트위터 글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플러그인 SNS 글보내기 기능을 사용해야 해요. 이 경우는 티스토리 글을 트위터로 전송할 때 가벼운 코멘트를 달아서 전송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라면 사이드바에 트위터를 추가해놓을 만 해요.


티스토리는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상당히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어요. 특히 이 플러그인과 사이드바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보다 재미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어요. 트위터의 실시간 중계 기능 효과를 이용해 간략한 현재 자기 코멘트를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줄 수도 있고, 예전에 썼던 글에 대해 추억을 타인과 공유하는 창으로 쓸 수도 있거든요. 잘 사용한다면 블로그를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에 트위터를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1. 티스토리 PC버전 관리 페이지로 들어가서 플러그인에 들어가요.



왼쪽 끝에 있는 하얗고 긴 직사각형을 쭉 내리다 보면 플러그인이 있어요.


2. SNS 글보내기, 배너 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줘요.




3. https://publish.twitter.com/ 로 접속해요.


https://publish.twitter.com/



4. 위 검색창에 자신의 트위터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떠요.



여기에서 왼쪽 'Embedded Timeline' 을 선택해줘요.


5. 그러면 자신의 트위터를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붙여넣을 코드가 나와요.



6. 여기에서 'set customization options'를 클릭해요.



7. 여기에서 가로와 세로 크기를 설정해준 후 update 버튼을 눌러요.



8. 이후 copy code 를 눌러요.



- 만약 6, 7번 과정을 생략하고 코드를 생성해서 사이드바에 붙일 경우 화면 끝까지 트위터가 쭉 달리는 참사가 발생해요. 그러므로 반드시 set customization options 들어가서 크기를 설정한 후에 코드를 생성시키세요.


9. 이렇게 해서 생성된 코드를 메모장에 붙여넣기해놔요.


10. 다시 티스토리 관리자로 접속해요.


11. 사이드바 메뉴로 들어가요.



12. HTML 배너출력을 선택해요.



- 그러면 오른쪽에 '[플러그인] HTML 배너출력'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어요.


13. 오른쪽에 추가된 '[플러그인] HTML 배너출력'에서 '편집'을 눌러요.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에 트위터 위젯 추가 방법 - Tistory 블로그 운영 Tip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 이름에 적당히 자기가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집어넣으세요.

- HTML 소스에 아까 메모장에 붙여놓은 자신의 트위터 코드를 붙여넣으세요.

- 그리고 '사용자 모듈에 저장'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 '사용자 모듈에 저장'을 체크하면 트위터 사이드바 메뉴가 저장되기 때문에 이후 자유롭게 넣었다 뺐다 할 수 있어요.


여기에서 한 가지 팁이 있어요.


사이드바 메뉴에 들어가서 보면 '미리보기'가 있어요. 트위터를 사이드바에 추가한 후, 크기가 마음에 안 든다면 트위터 코드에서 높이와 너비를 수정해가며 크기를 마음에 들게 바로 조정할 수 있어요.


트위터 코드를 보면 앞부분에 이런 부분이 있어요.


data-width="220" data-height="450"


여기에서 너비가 마음에 안 든다면 width 수치를 조금씩 바꿔가며 맞추면 되요. 높이가 마음에 안 든다면 height 수치를 조금씩 바꿔가며 맞추면 되요.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19.08.15 03:0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