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영어 문법 - 영어 1형식 문장 형식 : 주어+자동사

좀좀이 2019. 7. 23. 01:02
728x90

영어 문법 - 영어 1형식 문장 형식


영어 공부를 시작할 때, 처음 좌절을 맛보게 되는 순간은 아마 영어 문장 1형식부터 5형식을 공부하게 될 때일 거에요. 교사는 죽어라고 설명하는데 학생들이 못 알아들어서 답답하고, 학생들은 교사가 하는 말을 전혀 못 알아들어서 답답하거든요.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영어 문법 공부할 때 제일 먼저 좌절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이 영어 문장형식이고, 그만큼 이게 필요한지 논란이 많은 문법이기도 해요.



영어 1형식 문장 형식은 다음과 같아요.


S 주어 + V 동사 + (부사)


보통 1형식 문장에서 사용하는 동사를 자동사라고 하지만 꼭 자동사가 아니라도 1형식 문장을 만들 수 있어요.


여기에서 먼저 체크해야 하는 용어들이 있어요.


1. 동사

사람이나 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품사

-> 일단 이 말을 보다 쉽게 풀이하자면, 동작 및 행동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이 정도로 가볍게 설명할 수 있어요.


2. 부사

문장에서 형용사나 동사를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꾸며주는 품사

-> 아직 문법 용어를 잘 모르는 학생들에게는 두 가지를 설명해줘야 해요.

01. 한국어로 번역했을 때 ~하게, ~히 등으로 번역된다. 예) 빨리, 급히, 예쁘게, 느리게

02. 영어에서 동사를 꾸며주는 부사는 대체로 동사 뒤에 온다.


학생들에게 설명할 때 특히 주의해야하는 점은 바로 이 점이에요. 학생들이 문법 용어를 정확히 모를 경우, 아무리 백번이고 천번이고 설명해줘봐야 못 알아듣는다는 점이에요. 사실 수많은 사람들이 동사가 뭐고 부사가 뭔지 다 알아요. 하지만 이걸 쉽게 설명하는 것은 정말 어려워요. 동사란 무엇이고, 부사가 무엇인지 막상 설명해보라고 하면 몇 가지 예시를 들며 이런 것이라고 말하고 얼버무리는 경우가 거의 전부거든요.


그래도 영어 문장 1형식은 문법 용어를 썩 잘 몰라도 무난히 넘어가는 단계에요.



영어 1형식 문장 형태 : S+V


영어 1형식 문장은 주어+동사 형태에요. 책에 따라 '주어+자동사'라고 설명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꼭 자동사가 아니라도 1형식 문장이 되는 경우가 있어요. 자동사로 쓸 수도 있고, 타동사로 쓸 수도 있는 동사들이 있거든요.


영어 1형식 문장의 기본 형태는 주어+동사 형태지만, 보통은 부사와 함께 사용되요. 부사는 동사의 행위가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왜 일어났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해요. 단, 문장이 되기 위해 꼭 있어야 하는 요소는 아니에요.


We studied. 우리들은 공부했다.

we (S 주어) studied (V 동사)


We studied hard. 우리들은 열심히 공부했다.

we (S 주어) studied (V 동사) hard (부사)



1형식 문장은 주어+동사+부사 순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그렇지만 때로 강조하려고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가 문장 앞으로 나오기도 해요. 이 경우에는 장소부사+동사+주어 순서로 바뀌어요.


이렇게 장소부사+동사+주어 순서로 바뀌는 경우는 동사가 위치나 이동을 나타내는 동사인 경우가 많아요.


On top of the hill stands a tall radio tower. 언덕 위에 높은 송신탑이 서 있다.

On top of the hill (부사구) stands (V 동사) a tall radio tower (S 주어)


그러나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는 문장 앞으로 와도 주어와 동사가 도치되지 않아요.


Yesterday, we studied. 어제 우리들은 공부했다.

yesterday (부사) we (S 주어) studied (V 동사)



영어 1형식 문장에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어요. There is 구문은 be 동사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2형식 문장일 것 같지만, 이것은 1형식 문장에 해당해요. 왜냐하면 there 가 부사거든요.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이 책상 위에 있다.

there (부사) is (동사) a book (주어)on the desk (부사구)



요약

1. 1형식은 주어+동사+(부사)

2. there is 는 1형식

3. 장소부사+동사+주어 / 시간부사+주어+동사

4. 주어+이동 동사(come, go, arrive 등)+장소+방법+시간

-> I go to school by bus every morning.

I (주어) go (동사) to school (장소) by bus (방법) every morning (시간)

5. 주어+동사+방법/양태+장소+시간

-> I study hard in the library everyday.

I (주어) study (동사) hard (방법/양태) in the library (장소) everyday (시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