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스톡 사진 판매, 구매 사이트 크라우드픽 Crowdpic 가입, 계정 생성 및 이미지 업로드 방법

좀좀이 2019. 4. 20. 03:13
728x90

이번에 소개할 곳은 스톡 사진 판매 및 구매 사이트인 크라우드픽이에요.


예전부터 사진을 촬영해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있었어요. 하지만 거의 다 외국 사이트였어요. 이 점이 한국인들에게 진입장벽을 높게 만드는 점 중 하나였어요. 아무래도 원화로 결제하고 원화로 정산받는 것이 훨씬 편하니까요. 그리고 사진이란 전문가가 비싼 장비로 찍어야 좋은 사진이라는 생각이 많은 사람들 머리 속에 자리잡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구요.


그러나 요즘은 사진은 가볍게 대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어요.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도 웬만큼 잘 나와요. 오히려 깜깜한 곳에서는 스마트폰이 커다란 디지털 카메라보다 나을 때도 있구요. 이렇게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 발달과 더불어 사진은 사람들에게 쉽고 친숙한 대상이 되었어요. 예전에 사진을 찍으려면 일단 몇십 만원 들여서 디지털 카메라부터 구입해야 하는 것과 많이 달라졌어요.


여기에 미러리스 카메라와 유튜브 열풍이 맞물리며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또 한 번의 변화를 맞이할지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어요. 한동안 스마트폰 카메라로 인해 길거리에서 디지털 카메라를 들고 다니는 사람이 거의 없어지다시피했지만 지금은 다시 많이 늘어났어요.


이렇게 사진 촬영하는 것이 우리 일상에서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어요.


사진을 찍다 보면 아무리 못 찍는 사람이라도 어쩌다 한 번은 괜찮은 수준을 뛰어넘는 훌륭한 사진 한 장을 건지게 되요. 이것이 디지털 카메라 촬영의 묘미라 할 수 있어요. 마구잡이로 난사하니까 얻어 걸리는 것도 하나 나오는 거죠. 중요한 것은 이제 모두가 사진 촬영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훌륭한 사진 한 장 갖고 있는 사람들도 매우 많아졌다는 거에요. 이런 사진이 쌓이고 쌓이면 자기만의 사진집 만들 수도 있구요.


의도해서 찍었든 얻어걸렸든 좋은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을 판매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에요. 크라우드픽은 스톡 사진 판매-구매 사이트로, 한국 사이트에요. 회원 가입은 네이버 아이디만 있으면 할 수 있어요.


Crowdpic 에 가입하면 자신이 찍은 사진을 타인에게 판매할 수 있어요. 현재는 한 장 팔릴 때마다 500포인트씩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현금 인출은 5000포인트가 되어야 가능하고, 1포인트는 1원으로 계산한다고 해요.


스톡 사진 판매/구매 사이트 크라우드픽 가입 및 계정 생성, 이미지 업로드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01. 먼저 크라우드픽 홈페이지에 접속해요.



크라우드픽 : https://www.crowdpic.net/


02. 화면 상단 좌측에 있는 '로그인'을 눌러요.



'로그인'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떠요.


03. 아래에 보면 무료로 회원 가입하기가 있어요. 그것을 클릭해요.



그러면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개인정보 접근 허용 동의가 떠요. 여기에서 필수 제공사항만 선택해도 되요.


이러면 가입 끝났어요. 정말 빠르고 간편해요. 설명이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에요. 이제 계정은 생성되었어요.



계정 생성이 되었다면 이제부터 사진 업로드를 해야 해요.


04. 좌측 상단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작가신청'이라는 항목이 떠요. 그것을 클릭해요.



05. 먼저 튜토리얼을 봐야 해요.



튜토리얼은 꼼꼼히 보세요. 반드시 정말 꼼꼼히 보세요. 이거 엄청 중요해요.


가장 중요한 내용을 이야기하자면 정물 사진 업로드할 때 - 특히 길가에 버려진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특정 상품을 그대로 나타낼 경우는 안 된다고 보면 되요.


06. 튜토리얼을 다 보면 드디어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어요.



여기에서 사이트에서는 처음 업로드하는 분이라면 개별 업로드를 권장하고 있어요. 저도 해보니 개별 업로드가 일괄 업로드보다 더 나았어요.


07. 개별 업로드를 선택해서 들어가요.



개별 업로드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떠요. 한 번에 20장까지 업로드할 수 있어요.


개별 업로드를 선택해 사진을 업로드하면 그 다음 페이지에 사진 용도 설정이 나와요.


사진 용도 설정에서 상업적 용도인지 비상업적 용도인지를 선택해야 해요. 만약 사진을 팔고 싶다면 비상업적 용도를 선택해야 해요.


저작권, 초상권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다면 '해당없음'이라고 적어넣으면 되요. 그리고 이미지 검색어를 입력해야 해요. 이미지 검색어는 최소 5개 입력해야 하는데, 검색어 가이드 보면 쓸 데 없이 키워드 늘리지 말라고 되어 있어요. 사진에 어울리는 검색어를 생각해 집어넣으시면 되요.


이러면 이제 결과를 기다려야 해요. 길면 2주일까지 소요될 수 있다고 해요.



저는 '내가 찍은 사진 따위가 팔리겠어?'라는 생각을 버리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나는 원래 사진 못 찍으니까, 나는 폰카로 찍었으니까 등등 많은 이유로 사진을 판매하는 것을 망설여요. 그런데 누구나 정말 환상적으로 잘 찍은 사진 몇 장씩은 다 갖고 있어요. 그게 필름 카메라 시절과 다른 현대 디지털 카메라 시절의 매력이구요. 생각해서 찍든 난사해서 하나 요행으로 얻든 어쨌든 찍다 보면 훌륭한 사진 한 장은 분명히 걸리게 되어 있어요. 꿈에 조상님이 나와서 걸리든 옥황상제가 나와서 걸리든요.


그런 점에서 가입해서 사진을 직접 판매해보는 것도 괜찮은 경험이라 생각해요. '사진을 즐겁게 찍어보겠다'는 생각만으로도 사진은 정말 많이 달라지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