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메니아 e-visa 신청 방법입니다.


아르메니아는 국경 비자도 발급하지만, e-visa 신청과 발급이 가능해지면서 점차 국경 비자 발급을 까다롭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 조지아 (그루지야) 국경 출국심사가 운이 없으면 엄청나게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아르메니아에서 비자 받는다고 시간 끌면 여러 사람에게 눈치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마슈르트카에 탄 조지아인, 아르메니아인들은 엄청 빨리 입출국심사 끝납니다. 한국인을 위해 시간을 죽이고 있어야 하는 것이죠) 혹시나 운이 없어서 아르메니아 국경에서 입국 비자 못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약간은 조마조마해하며 가야 하죠.


e-visa를 발급받으면 아르메니아 입국시 이래저래 편합니다. 일단 비자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마음이 놓이니까요. 괜히 헛심 빼고 시간 잡아먹을 필요도 없죠. 몇 번의 짤깍짤깍 마우스질로 비자를 얻는 게 얼마나 편한지는 비자를 직접 받아보신 분은 쉽게 이해하실 거에요. 그리고 비자가 없어서 입국 비자 안 주면 어쩌나 조마조마한 마음이 주는 스트레스도요.


사이트 주소는 아래와 같아요.

http://www.mfa.am/eVisa/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화면 상단에 있는 Apply for e-Visa를 클릭하시면 e-visa 신청이 시작됩니다.


아래는 본격적인 아르메니아 e-visa 신청 방법입니다.


1. 아르메니아 e-visa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국적은 '남한'


2. 체류기간 선택이 나옵니다. 21일과 120일 선택이 있습니다.


3. 비자 종류를 선택합니다. 관광 비자는 제일 위의 비자입니다.


4. 1번을 선택하면 단수비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동의하시면 됩니다.


6. 결제 수단과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까지는 그냥 부담없이 하시면 됩니다.


7. 본격적으로 비자 신청을 하는 창입니다. 여기를 다 작성하시고 신청하시면 reference number가 뜹니다. 그 화면을 잘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잘 적어두시든가 스크린샷을 남겨두세요. 이 번호가 정말정말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첨부 파일을 보내라는 칸이 있는데 여권 스캔본과 자신의 증명사진 스캔본을 집어넣습니다. 비자 발급시 가장 기초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 두 가지죠.


- 여기에서 주의하실 점은 Email Address 입니다. 여기 기입한 Email Address로 아르메니아 e-visa가 전송되므로 반드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7번까지 마치면 업무일 2일 후 비자가 발급될 것이라는 메세지와 함께 reference number가 나옵니다. 이 화면을 출력해 보관하세요. 아르메니아 e-visa 사이트에서는 모든 국경검문소에서 e-visa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공항에서만 인정되었습니다)



8. 비자를 이메일로 보내준다고 하는데 아무 소식 없이 비자가 이메일로 안 날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이 경우에는 다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Check status칸에 들어가 위에서 받은 reference number를 입력합니다. 비자가 발급된 상태라면 여기에서 인쇄를할 수 있습니다. pdf 인쇄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비자를 인쇄하면 아르메니아 비자 발급이 모두 끝납니다.


제가 직접 이렇게 해서 다녀왔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e-visa를 출력해서 비자가 출력된 종이를 입국심사때 여권과 같이 제출합니다. 그러면 간단히 입국심사를 받습니다. 출국할 때 제시했던 e-visa 종이를 제시하면 국경 직원이 종이를 걷어갑니다.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