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2017. 11. 16. 18:17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 보면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수익을 내기 위해 시작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세요. 물론 저도 티스토리를 처음 가입했을 때는 그런 목적이 당연히 있었구요.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하고 수입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조금씩 자신의 블로그 글에서 어떤 글이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지 관심이 많이 생기게 되요.


더욱이 예전과 달리 티스토리 관리자 PC 버전 업데이트 이후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통계가 상당히 많이 부실해졌어요. 유입 키워드는 티스토리 관리자 PC 버전에서 극히 제한적으로 제공해주고 있어요. 티스토리 어플에서는 아직까지 유입키워드 전체 갯수 및 종류를 확인할 수 있지만, 모바일로 보면 상당히 불편한 것이 사실이에요. 예전에는 pc 버전에서 ctrl+f 키를 이용해서 어떤 글이 많이 들어오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어플에서는 그런 방법을 사용할 수 없거든요.


게다가 티스토리 관리자 PC 버전 관리자 창에서 경로를 들어가보면 예전처럼 페이지를 넘겨가며 보는 방식이 아니라 하단 화살표를 눌러 계속 로딩시키는 방법으로 바뀌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 경로에 대해 초 단위까지 보여주는 것은 참 마음에 들지만, 검색 유입이 얼마나 되는지 가늠하기에는 상당히 불편해진 것 또한 사실이에요. 예전에는 한 창에 뜨는 검색 유입 로그 갯수에 페이지 수를 곱하면 간단하게 검색 유입 갯수를 가늠할 수 있었거든요.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를 보고 싶다면 티스토리에서 통계는 상당히 부실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통계를 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이와 마찬가지로,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통계 역시 뭔가 참 부족한 편이에요. 어떤 글이 어느 정도의 수익을 발생시켰는지 알아보기 어렵거든요.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한 자세한 통계를 보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시키는 것이 좋아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시키려면 기본적으로 둘 다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해요. 이 글은 둘 다 가입되어 있다는 전제 조건 하에서 작성해요.


01.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 방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해요. 왼쪽을 보면 이렇게 메뉴가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


여기에서 제일 하단 톱니바퀴 모양 '관리'를 눌러요.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


톱니바퀴 모양 '관리'를 누르면 관리창이 열려요. 여기에서 가운데 '속성'에 있는 '애드센스 연결'을 클릭해요.


애드센스 연결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요.



여기에서 좌측 상단 빨간색 단추 '+새 애드센스 링크'를 클릭해요.



먼저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선택해줘요.




그리고 파란색 '계속' 버튼을 눌러줘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요.



'링크 구성' 항목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선택 항목이 나와요. 여기에서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선택해줘요.



그러면 위 사진처럼  '1개의 보기가 선택됨'으로 바뀌어요. 그 다음 파란색 '링크 사용' 버튼을 눌러줘요.



이제 파란색 '완료' 버튼을 누르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가 연동되요.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이 되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통계를 보는 방법이에요.


02.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애드센스 통계 보는 방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좌측을 보면 여러 항목이 있어요. 스크롤을 내리면 '행동' 항목이 있어요.



행동 항목을 클릭하면 메뉴가 여러 개 떠요. 이 중에서 게시자를 선택해요.



게시자를 선택하면 또 여러 메뉴가 뜨는데 이 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개요 및 게시자 페이지에요. 먼저 개요를 눌러봐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떠요.



이번에는 '게시자 페이지'를 눌러봐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떠요.



구글 애드센스 통계에서 볼 수 없는 통계가 바로 어느 글이 어느 정도 유입과 수익을 가져왔는지에요. 이것을 확인하는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행동-게시자-게시자 페이지 순서로 클릭하면 확인 가능해요.


또한 게시자 페이지에서 표 좌측 상단을 보면 아래와 같은 선택 항목이 있어요.



이 선택 항목에서 '소스/매체'를 클릭해요.



그러면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떻게 들어왔는지 알 수 있어요. 여기에서 알아야 할 것은 organic, referral 이에요. organic 은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에요. naver/organic 으로 되어 있다면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에요. referral 은 자신의 글이 링크되어 있어서 그 링크를 타고 들어왔다는 것이에요.


구글 애드센스 자체에서 제공하는 애드센스 통계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애드센스 통계를 같이 보면 자기 블로그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어요.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17.12.19 15: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완전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확인 잘 했습니다! 그런데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가 연결된 상태일 때 애널리틱스 홈화면에서 게시자 수익이 $0.00으로 표시되는 건 정상인가요?

    2018.04.02 16: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연동된 이후부터 집계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과거에 수익이 얼마 있었는지 반영이 안 되어서 처음 연결하면 0으로 나와요 ㅎㅎ

      2018.04.02 17:10 신고 [ ADDR : EDIT/ DEL ]
    • 좀좀님은 페이지값 정상적으로 뜨나요? 저는 연동한 지 꽤 됐는데 페이지값이 아직도 0이라서용 ㅠ

      2018.04.02 17:21 신고 [ ADDR : EDIT/ DEL ]
    • 예, 제 것은 정상적으로 다 뜨고 있어요.

      2018.04.02 17:32 신고 [ ADDR : EDIT/ DEL ]
    • 아하 그렇군요 재등록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당

      2018.04.02 17:33 신고 [ ADDR : EDIT/ DEL ]
    • 문제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어요.

      2018.04.02 17:36 신고 [ ADDR : EDIT/ DEL ]
  3.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보면서 궁금했는데 이렇게 보는 방법이 있었군요~

    2020.09.28 20: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