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질적연구방법

질적 연구 방법 - 사례연구 : 정의, 연구 유형, 연구 절차

좀좀이 2017. 10. 24. 01:41
728x90

질적 연구 방법 - 사례연구 : 정의, 연구 유형, 연구 절차


- 경계를 가진 체계 - 즉 하나의 현장이나 맥락 내에서 하나 이상의 사례를 통해 탐색된 이슈에 대한 연구를 포함.

- 연구자는 시간 경과에 따라 하나의 경계를 가진 체계 또는 경계를 가진 여러 체계들을 탐색하고, 관찰, 면접, 시청각 자료, 문서와 보고서 같은 다양한 정보 원천들을 포함해 상세하고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하며, 사례 기술과 사례에 기반한 주제들을 보고.

- 연구를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 (다중현장 연구)나 단일한 프로그램 (현장 내 연구) 선택 가능.

- 사례연구 접근은 사례연구가 심리학 (프로이트), 의학 (질병에 대한 사례 분석), 법학 (판례), 정치학 (사례보고) 등에서 얻고 있는 대중성 때문에 사회과학자들에게 친숙.


- 질적 사례연구를 전개하기 위해 연구자는 자신의 사례를 규정해야 함.

- 연구자는 어떤 경계 체계를 연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이러한 선택을 위해 여러 가지 가능한 대안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사례 자체 또는 하나의 사례나 여러 사례들이 그것을 예증하기 위해 선택된 이슈가 연구할 가치가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어야 함.

- 연구자는 단일 사례 또는 여러 사례를 연구할 것인지 고려해야 함.

- 하나 이상의 사례를 연구하면 전체적인 분석을 희석시키게 됨.

- 연구자가 사례를 많이 포함할수록 개별 사례의 깊이는 더욱 얕아짐.

- 연구자들이 여러 사례를 선택할 때는 얼마나 많이 선택할지의 문제가 대두됨. 대체로 연구자는 4~5개 이상의 사례를 선택하지 않음.

- 연구자에게 더 많은 사례 수를 고려하도록 동기부여하는 것은 일반화 가능성에 대한 생각인데, 이것은 대부분의 질적 연구자들에게 별 의미가 없음.

- 사례를 선택함에 있어 연구자는 사례를 선택하고 사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의도적 표본추출 전략의 근거를 수립해야 함.

- 사례에 대한 깊이 있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 충분한 정보를 갖는 것은 몇몇 사례연구의 가치를 제한.

- 일부 사례연구는 시작과 끝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연구자는 사례를 에워싸고 있는 경계들을 충분히 구축할 필요가 있음.


사례연구의 유형


- 질적 사례연구의 유형은 해당 사례가 한 개인이나 여러 사람들, 집단, 전체 프로그램, 활동 등을 포함하는가와 같이 경계를 가진 체계의 규모에 따라 구분.

- 질적 연구 사례는 사례분석의 목적에 따라 구분 가능.

사례분석의 목적

01. 도구적 단일 사례 연구

- 연구자는 하나의 이슈나 관심에 초점을 맞추고 나서 이 이슈를 예증하기 위한 하나의 경계를 가진 체계를 선택.

02. 집합적 사례 연구 또는 다중 사례 연구

- 하나의 이슈나 관심이 다시 선택되나, 연구자는 그 이슈를 예증하기 위해 다중 사례연구를 선택.

- 연구자는 여러 개의 연구현장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들을 선택하거나 단일 현장 내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 선택 가능.

- 종종 연구자는 이슈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들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사례를 의도적으로 선택하기도 함.

- 질적 연구자는 사례의 맥락이 서로 다르다는 이유로 한 사례에서 나온 결과를 다른 사례들로 일반화하는 것을 꺼림. 그러나 일반화를 가장 잘 하기 위해서, 연구자는 해당 질적 연구에 대표적인 사례들을 선택해서 포함시킬 필요가 있음.

03. 본질적 사례 연구

- 초점이 사례 그 자체에 맞추어짐. 왜냐하면 사례가 비일상적이거나 독특한 상황을 보여주기 때문.

- 내러티브 연구의 초점을 닮았으나, 사례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는 사례연구의 분석절차는 그 맥락이나 주위환경 내에서 여전히 진실을 붙들고 있음.


사례연구 수행 절차


01. 연구자는 사례연구 접근이 연구 문제에 적합한지 결정.

- 사례연구는 연구자가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경계를 가진 사례를 갖고 있고,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나 여러 사례들에 대한 비교를 하고자 할 때 좋은 접근.


02. 연구자는 하나의 사례 또는 여러 사례들을 확인해야 함.

- 이러한 사례에는 한 사람, 여러 사람, 프로그램, 사건, 활동이 포함 가능.

- 우선 어떤 유형의 사례연구가 가장 가망있고 유용한지 고려하는 것이 필요.

- 사례는 단일한 사례일 수도 있고 집합적 사례일 수도 있으며, 복합적인 현장을 포함할 수도 있고 현장 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단일한 사례 또는 하나의 본질적 또는 도구적 이슈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음.

- 어떤 사례를 연구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서 의도적 표본추출 purposeful sampling 을 위한 일련의 가능성들 이용 가능.


03. 사례연구의 자료수집은 대체로 광범위하며, 관찰, 면접, 문서, 시청각 자료와 같은 다양한 정보 원천들을 활용.

- 문서, 기록물, 면접, 직접 관찰, 참여관찰, 물리적 인공물 등.


04. 자료의 유형 분석은 사례 전체에 대한 총체적 분석 holistic analysis 또는 사례의 구체적인 측면에 대한 삽입된 분석 embedded analysis.

- 이러한 자료수집을 통해 사례의 세부적인 기술 description 이 나타남.

- 연구자는 사례의 역사, 사건의 연대기, 사례의 활동에 대한 매일의 묘사와 같은 측면들을 상세히 기술.

- 이러한 기술 후, 연구자는 사례를 넘어 일반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례의 복잡성을 이해하기 위해 소수의 주요 이슈들 또는 주제 분석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음.

- 각 사례에서 이슈들을 확인하고 나서 사례를 초월하는 공통적인 주제들을 찾기 위한 분석 전략 사용 가능.

- 이러한 분석은 사례의 맥락 또는 사례가 스스로를 나타내는 상황 속에서 풍부해짐.

- 여러 사례들이 선택되었을 때, 전형적인 형식은 먼저 각 사례의 세부적인 기술과 그 사례 내의 주제들을 제시하고 (사례 내 분석), 사례들에 걸쳐 있는 주제들을 분석하며 (사례 간 분석), 사례들의 의미에 대한 주장이나 해석을 함.


05. 해석 단계에서 연구자는 사례의 의미를 보고.

- 그 의미는 사례의 이슈에 대해 알게된 것에서 나올 수도 있고 (도구적 사례), 비일상적인 상황에 대한 학습 (본질적 사례)에서 올 수도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