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학

관광학 개론 - 관광대상의 성격, 관광자원의 개념

좀좀이 2017. 7. 10. 15:50
728x90


관광대상의 성격


- 관광대상은 관광자의 욕구를 일으키고 충족시켜주는 목적물.

- 아름답고 휴양이 가능한 자연경관, 진귀한 문화재, 독특한 분위기를 갖는 지역경관, 풍속, 인정, 생활양식 등.

- 현대사회에서는 고품질의 관광조건이 정비되면서 그 종류가 보다 다양화하는 측면이 있으나, 크게 보면 관광자원과 관광시설로 구성.

- 관광자원은 관광대상의 소재.

- 관광자원은 관광시설과 결합해서 비로소 관광대상으로서의 유인력을 가짐.

- 관광시설은 관광자원을 관광대상화하는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그 자체가 유인력을 가짐.

- 현대 관광에서는 관광대상에 속하는 관광시설의 역할 크게 강조 (관광목적 다양화, 위락 및 스포츠 등의 증가가 원인)

- 관광대상은 정보기능과 이동기능 등의 매개기능을 경유해 비로소 관광자와 결합.

- 관광자원의 관광대상 가치는 접근성 Accessibility, 매력성 Attraction, 상-하부구조 Superstructure, Infrastructure, 이미지 Image 등에 의해 결정.

- 관광자원은 인간의 무분별한 남용이 지속되면 즐거움을 위한 관광대상으로서 가치가 감소하거나 소멸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관광자원의 보호문제가 제기됨.


관광자원 Resources for Tourist 의 개념


- 인간의 관광동기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생태계 내의 유형, 무형의 모든 자원.

- 관광행동을 유발시키는 유인성과 개발을 통해 관광대상이 됨.

-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인 동시에 사회구조와 시대에 따라 가치가 달라짐.

- 비소모성과 비이동성.

- 보존, 보호하지 않으면 가치를 상실하거나 감소할 성질을 내포.


넓은 의미

- 인간을 중심으로 둘러싸고 있는 삼라만상의 총체.

- 면적으로 분포하는 자연환경 : 산악, 고원, 호소, 계곡, 해안, 도서, 온천, 동식물

- 점적으로 분포하는 인문환경 : 사적, 문화재, 사찰, 정원, 근대적 건조물, 산업시설

- 관광자원은 관광객의 주관에 의해 관광가치가 결정.

- 모든 대상이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음.


좁은 의미

- 관광체계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

- 관광주체인 관광객에게 관광 동기나 관광 행위를 유발할 수 있는 매력과 유인성을 지닌 유, 무형의 여러 대상물.

- 관광객의 특성, 시대적 상황에 따라 개념이 달라질 수 있음. 왜냐하면 관광객과 유기적인 관련성에 의해 관광자원의 가치 부여 양상이 다르기 때문.

- 관광객체로서의 관광대상은 관광자원과 관광시설로 분류.

- 관광대상이 관광자원과 동의어로 사용되는 것은 잘못.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