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학

관광학 개론 - 현대 관광의 구조

좀좀이 2017. 6. 9. 05:53
728x90


- 관광 현상을 유지하고 존재시키는 구성요인은 크게 관광 주체 Tourist, 관광 객체 Tourism Attractions or Resorce - Region, 관광 매체 Tourism Media.


관광주체 (관광객) 의 개념


- 관광 욕구에 따라 관광 행동을 유발하는 관광의 수요자, 소비자.

- 관광수요시장을 형성하는 주체적 요소.

- 관광욕구는 심리적 발생이며 본능적인 것.

- 관광행동을 일으키는 심리적 원동력인 관광욕구와 관광행동의 심리적 에너지인 관광동기는 관광선택의 필수적인 것.

- 관광욕구와 관광동기는 대다수 사람들의 심리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관광수요시장을 형성.


 관광 행위의 범주 구분

 관광행위

 - 위안, 가정사정, 건강상 이유의 여행 행위

 - 회의출석, 과학, 행정, 외교, 종교, 스포츠 등에 참가하는 행위

 - 상용 목적의 여행 행위

 - 선박 순회 중 입국 행위

 - 교육기관 견학, 사찰 목적의 입국 행위

 비관광행위

 - 취직 영업상태 하에서 하는 행위

 - 이민 (거주 목적으로 행하는 이동 행위)

 - 집 주변의 산책 (일상생활권 내에서의 행위)

 - 국경지대에서의 통근이나 통학에 따른 이동 행위

 - 관광버스 기사, 유람선 승무원, 항공기 승무원 등의 업무 행위

 - 업무상 출장, 군대의 진주 등 본인 의사와 무관한 강제 행위



관광객체 (관광대상 - 관광지, 관광자원) 의 개념


- 관광주체인 관광객이 관광행위를 하기 위해 관광목적지를 결정하는 일은 관광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선행 조건.

- 관광대상은 관광지나 관광자원과 관광시설 그리고 인적 서비스로 구성되는 복합체.

- 관광욕구를 충족시키는 관광행동의 대상물 전체를 의미.

- 관광목적지가 충분한 흡인력과 매력을 갖기 못하거나, 설령 충분한 흡인력과 매력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관광객의 정보에 포착되지 못했을 경우에는 관광객의 의사 결정 영역에 속하지 못해 관광을 못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

- 관광대상 목적지는 관광자원을 경험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숙박, 음식, 위락, 오락, 문화활동 등 다양한 관광시설과 인적 서비스를 통해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시킴.

- 관광목적지는 일상생활권과 다른 심리적 차이와 특별한 해방감을 느끼지만 일상생활권과 같은 공간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지원시설과 인적서비스가 존재해야 함.

- 관광자원의 범위의 무한정성과 관광행위의 다양성으로 인해 그 범위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음.

- 관광자원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은 아래 세 가지가 있음.

1. 관광객의 욕구나 동기를 일으키는 매력성을 지니고 있어야 함.

2.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흡인력이 있어야 함.

3. 관광객의 접근이 가능하고 관광개발을 통해 보다 나은 관광자원으로 발전될 수 있어야 함.

- 관광자원은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 결과에 의해 형성되며, 사회구조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며, 그 자원의 가치나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보전, 보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대상물.


관광매체 (관광사업) 의 개념


- 관광주체가 관광객체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던 자연발생적 관광시대를 지나면서 관광매체의 기능이 발생하기 시작.

- 관광사업은 관광의 주체와 객체 사이에 존재하여 사업을 경영하는 인간 활동의 총체로서 관광주체의 관광행위 발생을 촉진시켜 관광현상을 지속적으로 창조하게 함.

- 각종 구성요소의 적절한 조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동시에 이용증대를 통해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목표로 행하는 조직적 인간 활동이라 할 수 있음.

- 현대 관광의 다양성으로 인해 또 다른 관광매체의 운영주체로 공공부문의 역할 증대 ->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수행하는 관광행정 역시 관광매체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 영리 목적의 민간 기업이 담당할 수 없는 관광사업은 비영리 부문인 공공부문이 직접 관광 사업에 참여하거나 정책, 행정, 재정, 세제 등의 지원을 통해 관광사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