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서울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서점 - 종로서적

좀좀이 2016. 12. 27. 15:56
728x90

얼마전 종로서적이 다시 문을 열었다는 기사를 보았어요.


아쉽게도 저는 종로서적에 대한 추억이 없어요. 기억나는 것이라고는 우리나라 오프라인 서점들이 많이 폐업하던 상황의 상징적 사건이 바로 이 '종로서적'의 폐업이라는 것이었어요. 딱 이것만 기억할 뿐이에요. 종로서적은 단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었거든요.


원래 종로서적이 있던 자리는 현재 종각역에 있는 다이소 매장이라고 해요.


종로서적이 다시 문을 연 곳은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반디앤루니스 자리. 제게는 오히려 반디앤루니스가 더 추억이 있는 곳이에요.


2010년, 교보문고가 내부 리모델링을 위해 광화문점을 전면폐쇄했어요. 당시 교보문고는 온라인 서점이 대세였기 때문에 광화문점 이용고객들이 광화문점을 일시 전면폐쇄하더라도 자연스럽게 온라인 교보문고로 넘어갈 거라 생각했어요.


하지만 현실은 교보문고의 계산과 정반대로 흘러갔어요. 광화문점 이용고객들이 온라인 교보문고를 이용하는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엎어지면 코 닿는 거리에 있는 영풍문고로 몰려간 것이었어요. 사실 책이라는 것이 반드시 '이것을 사야겠다' 계획하고 사는 것은 아니에요. 즉흥적인 구매도 많이 이루어져요. 게다가 표지와 제목만으로는 좋은 책인지 판단하기 심히 어려운 경우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서점에 와서 책 내용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아요. '교보문고에만 있는 책'이 매우 많다면 또 모르겠지만, 영풍문고도 교보문고 못지 않게 큰 서점이다보니 영풍문고 가서 책 내용 확인하고 구매한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어요. 이때 영풍문고는 정말로 사람들이 바글바글했고, 사람들로 미어터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반디앤루니스로 가는 사람들도 좀 있었어요. 결국 교보문고 광화문점은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닫고 임시 서점을 설치해 운영하고 급히 리모델링을 마무리한 후 재개장했어요. 그리고 그해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누수 사건이 터졌죠.


이 시절 영풍문고에 사람이 너무 많으면 반디앤루니스로 가곤 했었어요. 반디앤루니스는 언제나 한산했어요.


그러다 반디앤루니스 종각점이 문을 닫았고, 그 자리에 종로서적이 문을 열었다고 해서 어떤 모습으로 바뀌었는지 궁금해서 한 번 찾아가 보았어요.


종로서적



"이거 반디앤루니스가 간판만 갈아치운 거 아닌가?"


종각역 종로서적



밖에서 얼핏 보면 그냥 간판갈이한 것 같아 보였어요.


서울 종로구 서점



안으로 들어가자 반디앤루니스와는 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어요. 기본적인 구조는 같았지만, 예전 반디앤루니스 시절에 비해 서점 면적이 확실히 축소되었어요. 1/3에서 1/2 정도 줄어든 느낌이었어요.




서점은 작아졌지만 그에 비해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은 매우 잘 갖추었어요. 개인 열람실 같은 칸도 있었고, 사진 속에서 보이는 것처럼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큰 책상도 있었어요.


종각역 서점



종로서적에는 책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어요. 진열된 책을 보니 '공부하는 책'은 별로 없고 주로 '읽는 책' 위주였어요. 재미있는 점은 만화책이 차지하는 면적 비율이 꽤 컸다는 것이었어요.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점



위의 사진은 윗층으로 올라가서 내려다본 종로서적 모습이에요.


면적 자체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차후 수험서 및 학습 교재 등을 많이 비치해놓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여기는 '독서를 위한 책'이 주를 이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서점 위치 자체가 상당히 어정쩡한 위치인 점을 생각해보면 확실한 색깔이 있는 서점으로 나가는 것이 나을 것 같았어요.


종각역 플랫폼에는 이렇게 종로서적 광고판도 붙어 있었어요.


종로서적 광고



서울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보신각 가게 되신다면 구경삼아 한 번 가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