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1 57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 허쉬 마카다미아 넛 (2019년 2월 이달의 맛)

이번에 먹어본 베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은 2019년 2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인 허쉬 마카다미아 넛이에요.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 한 번 들어가봐야지." 2019년 2월 이달의 맛 아이스크림이 뭐가 나왔는지 슬슬 궁금해졌어요. 그것보다 더 궁금한 것은 바로 시즌 메뉴였어요. 요즘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가 게을러요. 시즌 메뉴를 제때 업데이트해주지 않아요. 그래서 무슨 시즌 메뉴가 나와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어요. 그렇다고 해서 베스킨라빈스31을 자주 가기에는 겨울이라 상당히 망설여져요. 아무리 올해 연초는 작년에 비하면 아주 동남아시아급으로 따스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겨울이라 춥긴 하거든요. 배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에 접속했어요. "이거 왜 이렇게 안 열려?" 베스킨라빈스31 홈페이지가 버벅거렸..

대구 경북 능금 농협 음료 - 피치 제주 망고

이번에 마셔본 음료는 대구 경북 능금 농협 음료수인 피치 제주 망고에요. 슈퍼마켓에 갔어요. 음료수 중 재미있는 거 없나 살펴보았어요. 과자류는 재미있는 것이 그렇게 많지 않지만, 음료수는 과자에 비해 재미있는 것이 많이 있거든요. 신제품이라든가 못 보던 것도 많이 있구요. "제주도에서 망고 많이 나오나?" 제가 어렸을 적만 해도 제주도에서 망고를 생산하지 않았어요. 망고 자체를 거의 못 봤어요. 망고는 정말로 열대과일이니까요. 제주도에서 바나나 농사를 지었던 적이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기는 해요. 동네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바나나 농장이 있었어요. 진짜 거기에서 바나나를 키웠는지 안 키웠는지는 몰라요. '바나나 농장'이라고 적혀 있는 낡은 팻말이 있어서 바나나 농장이 있었다는 것을 유추했을 뿐이에..

나뚜루팝 아이스크림 - P.S 아이러브유

이번에 먹어본 아이스크림은 나뚜루팝 아이스크림 중 하나인 P.S 아이러브유에요. 나뚜루팝은 안 가본 지 상당히 오래되었어요. 마지막으로 나뚜루팝 가서 먹은 아이스크림이 아몬드 봉봉쇼 먹으러 갔던 거였어요. 그게 2017년 늦가을이었어요. 그 이후 나뚜루팝은 전혀 안 갔어요. '나뚜루팝이나 한 번 갈까?' 나뚜루팝도 새로운 아이스크림이 나왔을 것 같기는 했어요. 그러나 계속 안 갔어요. 나뚜루팝은 매장이 많은 편이 아니에요. 그래서 여기는 '나뚜루팝에 가야겠다'는 정확한 목적 없으면 어지간해서는 갈 일이 없었어요. 여기저기 도처에 매장이 있어서 그냥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베스킨라빈스31과는 많이 달라요. 제가 사는 동네에 나뚜루팝 매장이 하나 있기는 해요. 그런데 매장도 작고 거기를 가려면 일부..

경기도 포천 신읍시장 - 등갈비 유명한 오일장

이번에 가본 우리나라 재래시장은 경기도 포천시 5일장인 신읍시장이에요. 경기도 포천시는 지금까지 몇 번 가본 적이 없어요. 의정부에서 가기 어렵지 않은 곳이기는 하지만 전철이 없다는 점 때문에 상당히 멀게 느껴지는 곳이었어요. 포천에 여기저기 좋은 곳이 많다고 해요. 그렇지만 대체로 대중교통으로 가기 매우 불편해요. 유명한 곳은 대중교통으로 가기 불편하고, 대중교통으로 가기 좋은 곳에는 뭐가 유명한지 별로 알려진 것이 없어요. 제가 포천에 대해 아는 것이라고는 이동갈비, 막걸리, 그리고 외국인 노동자 밀집 지역이라는 것 뿐이에요. 이 가운데 저의 관심을 크게 끈 것은 바로 외국인 노동자 밀집지역이라는 점이었어요. 포천에는 모스크 건물도 있어요. 모스크 건물이 있다는 것은 그 지역에 외국인 노동자가 매우 ..

여행-한국 2019.01.30

이마트 노브랜드 감자칩 김 & 와사비향

이번에 먹어본 감자칩은 이마트 노브랜드 감자칩 김 & 와사비향이에요. 노원역에 있는 24시간 카페에서 밤새 책을 보고 글을 쓰다 점심 즈음에 카페에서 나왔어요. '점심 뭐 먹지?' 밤 늦게 일어나 카페로 바로 갔어요. 그래서 일어나서 카페에서 나올 때까지 먹은 거라고는 카페에서 주문해 마신 음료 한 잔이 전부였어요. 무언가 먹어야 했어요. 잠자고 일어나서 아침 굶고 점심 굶은 상태나 마찬가지였으니까요. 시간으로 보면 점심이었지만, 제가 일어난 시간을 보면 이건 저녁식사였어요. 집에 돌아가면 라면 끓여먹기조차 귀찮을 게 뻔했어요. 카페에서 나와 주변을 둘러보았어요. 노원역 근처에는 먹을 만한 곳이 여기저기 있어요. 그러나 뭔가 딱히 끌리는 것이 없었어요. 초밥 무한리필을 가자니 밤 새고 나와서 그렇게까지 ..

암호화폐 이야기 - 코인빗 덱스터, 캐셔레스트 HRT, 코인제스트 코즈아이 등 트레이딩 마이닝 거래소 토큰 하드포크 유행 - 나쁜 전례가 떠오른다

이번에 다룰 한국 암호화폐 시장 이야기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 트레이딩 마이닝 토큰의 하드포크 관련된 이야기에요. 작년 하반기 한국 암호화폐 시장의 핵심 트렌드는 암호화폐 거래소의 트레이딩 마이닝 토큰이었어요. 트레이딩 마이닝 토큰이란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면 일정 비율로 분배해주는 거래소 토큰을 말해요. 그리고 이러한 거래소 토큰을 갖고 있으면 거래소에서는 매일 거래 수익의 일정 비율을 배당금처럼 주었어요. '배당'이라는 말을 쓰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에어드랍'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는 하지만요. 법적으로 '배당'이라고 할 경우 증권법에 저촉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지만, '에어드랍'이라고 표현한다면 '에어드랍'은 줘도 되고 안 줘도 되는 옵션에 가까운 형태이기 때문에 에어..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크어 독학으로 배우기 03 - 현재미래시제, 명사 대격, 소유 표현

단어 (라틴문자 - 해석 - 키릴문자) bilmoq 알다 билмоқ bo'r 분필 бўр do'kon 가게, 상점 дўкон do'st 친구 дўст yordam 도움 ёрдам yordamchi 돕는 사람 ёрдамчи ish 일 иш ishxona 직장 ишхона ishchi 일꾼 ишчи yo'l 길 йўл kishi 사람 киши kichkina 작은 кичкина kofe 커피 кофе ko'cha 거리, 길 кўча mayda 작은 майда mumkin 가능한 мумкин osh 오쉬 (기름밥, 플로프) ош oshxona 식당 ошхона so'z 단어 сўз co'm 숨 (우즈벡 화폐 단위) сўм talaba 학생 талаба tor 좁은 тор tushunmoq 이해하다 тушун..

사회지리학 - 연령의 지리가 공간적 패턴에서 공간적 구조화 되어가는 과정

- '연령'을 이해하는 방식의 발전은 사회지리학자들이 연구하는 문제 및 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적지 않은 함의를 가짐.- 주거의 공간적 패턴과 복지와 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추었던 초기 연구는 실증주의적이며 경험주의적 전통을 반영한 경향이 강했음.- 그러한 연구에서 '연령'은 주어진 분석의 범주로서 간주되는 경향이 있었고, 거의 문제시되지 않았음.- 그 대신 연구 목표는 고령자나 미성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 제안을 만드는 것이었음.- 이러한 연구가 보다 폭놃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지리학 내에서 일정한 위상을 갖고 있는 반면, 그것이 간과한 부분을 강조하는 비판은 증가.- 특히 연령과 세대, 인생 경로의 사회적 구조화는 인종, 민족성, 젠더, 섹슈얼리티의 정체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거의 탐..

사회심리학 - 진화와 성별에 대한 진화심리학의 고찰

- 비판가들은 진화적 설명에서 문제점을 봄.- 진화심리학자들은 이따금 하나의 효과에서 출발해 거꾸로 그것을 설명하려 시도.- 이러한 접근은 1920년대에 심리학의 주 이론이었던 기능주의를 연상하게 함 -> 왜 그 행동은 일어나는가? 그것은 이러저러한 기능 때문이다.- 생물학자 Paul Ehrlich, Marcus Feldman : 사후추론법을 사용한다면 진화이론가들은 잃을 것이 없을 거라 지적.- 오늘날 진화심리학은 과거의 프로이트식 심리학과 같음.- 이론은 일어난 일에 맞추어 제공하면 됨.- 사후추론의 왜곡을 극복하는 방법은 사물이 다른 식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는 것.- 여성이 더 강하고 신체적으로 더 공격적이라 가정해보면 누군가는 '당연해, 그건 자식을 보호하는 것에 더 유리할 거니까'라고 할 수 ..

CU 편의점 돈먹고 돈워리 돈까스 엔 커리 도시락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도시락은 CU편의점 돈먹고 돈워리 돈까스 엔 커리 도시락이에요. CU편의점에서 이건가요 샌드위치를 먹었어요. 부드럽고 가벼운 맛은 좋았어요. 문제는 간단히 허기를 달래려고 먹은 게 오히려 입만 버리고 허기를 증폭시켰다는 것이었어요. 편의점 샌드위치로 요기가 될 리가 없었어요. CU편의점 이건가요 샌드위치는 식빵 3장이에요. 여기에 샐러드와 딸기잼이 속으로 들어가 있구요. 당연히 한 끼 식사는 고사하고 간식조차 될 리가 없었어요. 제게 있어서는 이거 세 개는 먹어야 식사가 될 거였거든요. 가볍게 먹는다는 것이 오히려 식욕만 더 불러일으켰어요. 뭔가 더 먹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어요. '도시락이라도 하나 사 먹을까?' 곰곰히 생각해보니 CU 편의점 도시락을 안 먹어본 지 조금 된 것 같았..

CU 편의점 이건가요 샌드위치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샌드위치는 CU 편의점 이건가요 샌드위치에요. 밤 늦게 커피를 사러 동네 마트로 갔어요. 원래는 조금 더 일찍 집에서 나가 커피를 사올 생각이었지만, 이것저것하며 미루다보니 아주 늦은 시각이 되어서야 집에서 나왔어요. 더 늦장부리면 마트가 아예 문을 닫을 것 같아서 옷을 입고 집에서 빨리 나가 마트로 갔어요. 다행히 마트는 문을 닫지 않았어요. 커피를 사고 나오니 조금 허기졌어요. 무언가 먹고 싶었어요. '라면 말고 편의점 가서 뭐 먹을까?' 집에 돌아가면 저를 기다리고 있는 라면. 집에서 라면을 끓여먹고 싶지 않았어요. 다른 것을 먹고 싶었어요. 그러나 선택지라고는 사실상 김밥천국 밖에 없었어요. 김밥천국은 정말 가기 싫었어요. 가서 먹을 게 없거든요. 요즘은 편의점 먹거리 질이 ..

관광마케팅 - 관광 마케팅 이론의 발달

- 관광 마케팅 개념은 비교적 최근에 발전.- 20세기 이전에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관광 제품과 서비스가 간결하고 전통적인 방법으로 판매.- 이 당시에는 특히 목적지, 관광 루트, 관광 시설 등이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진보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음.- 20세기 들어서야 비로소 마케팅 이론이 싹트게 되었고, 차츰 관광 산업에 적용되기에 이르름. 1. 제품 지향적 마케팅 - 최초로 관광상품을 개발한 일부 관광 기업들은 고객들이 자사의 상품을 구매해 주기를 기다림.- 교통, 통신, 산업 기계의 발전으로 대량 생산 시대가 도래했으나 고객지향적이라기 보다는 이익지향적인 활동에만 관심을 두는 기업이 대부분.- 이러한 접근 방법은 제품 지향적 마케팅이라 부름.- 가장 좋은 제품을 생산한다면 고객이 반드시 그 ..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크어 독학으로 배우기 02 - 명사 복수, 인칭대명사, 명사 소유격, 소유인칭접미사

단어 (라틴문자 - 해석 - 키릴문자) albatta 물론 албаттаafsus 유감 афсусbekat 정류장, 정거장 бекатbiz 우리 бизbir 하나, 1 бирbola 어린이 болаbor 있다 борbuva 할아버지 буваbuvi 할머니 бувиva 그리고, ~와 ваvazifa 과제, 의무 вазифаvatan 조국 ватанgul 꽃 гулdars 수업 дарсdaftar 공책 дафтарdiktant 받아쓰기 диктантyer 땅, 대지 ерyomon 나쁜 ёмонiltimos 죄송하지만 илтимосism 이름 исмyigit 청년, 젊은이 йигитyil 해, 년 йилkatta 큰 каттаkosa 그릇, 사발 косаlatta 지우개, 걸레 латтаlola 튤립 лола..

사회학 - 위험 사회 치안 유지 및 커뮤니티 치안 유지

위험 사회 치안 유지 - 일부 사회학자들과 범죄학자들은 거리 순찰 같은 가시적인 치안 유지 기술이 대중들을 안심시킨다고 주장.- 이러한 활동들은 경찰이 범죄를 예방하고, 범죄 행위를 조사하고 사법 정의를 뒷받침하는 것에 열심히 종사한다는 인식과 일치.- 그러나 리처드 에릭슨과 케빈 해거티는 후기 근대 시대에서 치안 유지 역할에 대해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 법과 질서를 유지하고, 시민들과 상호교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정말로 현대 치안 유지의 내용이나, 그것들은 경찰이 수행하고 있는 일의 단지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리처드 에릭슨과 케빈 해거티는 이제 치안 유지가 범죄 통제에 관한 것이라는 점은 줄어들고 위험을 찾아내고 관리하는 것이라는 점은 더 커진다고 주장.- 대부분 그것은 정보를 원하..

서울 이태원 이집트 식당 알리바바 - 코샤리, 양고기 캅사

이번에 가본 식당은 서울 이태원에 있는 이집트 식당인 알리바바에요. 이태원에 있는 이집트 식당인 알리바바는 상당히 오래된 식당이에요. 지금은 이태원에 케밥집이 많지만, 제가 대학교 때문에 서울로 상경했을 때만 해도 이태원에는 케밥 파는 식당이 딱 두 곳 있었어요. 하나는 터키 케밥 식당인 살람이고, 다른 하나는 이집트 케밥 식당인 알리바바였어요. '케밥'이라는 음식이 중동을 대표하는 음식이라는 말을 듣고 케밥이 어떤 음식인지 궁금해서 살람을 갔어요. 그 당시, 그렇게 입에 잘 맞지는 않았어요. 그때 소감을 솔직히 말하자면 '이것을 대체 왜 먹지?'였어요. 그만큼 이질적이고 입에 전혀 맞지 않는 음식이었어요. '알리바바라면 다를 건가?' 알리바바도 케밥 파는 식당. 제 지인 하나가 알리바바를 다녀왔다고 했..

계몽사 학습그림사회 6권 중유럽

계몽사 학습그림사회 6권은 중유럽이에요. 표지에 실린 사진은 프랑스 개선문이에요. 이 책 제목이 왜 '중유럽'인지 저도 정확히 잘 몰라요. 예전 소련이 존재하던 시절, 소련 및 유럽 동쪽 공산국가들을 하나로 묶어서 '동유럽'이라고 부르곤 했어요. '동구권' 자체가 '동유럽권'이라는 말을 한자로 바꾼 거에요. 동구권 공산정권이 붕괴되고 민주화된 이후, 과거 '동유럽'으로 뭉뚱그려 묶어 말하던 것이 많이 바뀌었어요. 과거 '동구권'이라 묶어 부르던 지역 중 폴란드,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는 묶어서 중부 유럽이라 하고, 그 아래 있는 과거 유고슬라비아 및 알바니아,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은 묶어서 발칸유럽이라고 많이 불러요. 구소련 지역 중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는 발틱 국가라고 따로 묶구요. ..

서울 장충동 동대입구역 빵집 태극당 - 모나카 아이스크림

이번에 먹어본 아이스크림은 서울 중구 장충동 동국대학교 근처에 있는 유명한 빵집인 태극당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나카 아이스크림이에요. 종로에서 친구를 만나 점심을 같이 먹고 어디를 갈까 고민했어요. 종로는 저도 친구도 하도 많이 와본 곳이라 어디를 가도 신기한 곳이 없어요. 신기할 거라고는 단 하나도 없는 곳이 종로에요. 여기는 시간이 멈추어버린 곳이니까요. 그나마 요즘 익선동이 많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익선동 자체가 별로 크지 않아요. 익선동도 몇 번 가본 적이 있구요. 제 기준에서는 그렇게까지 놀랄 게 하나도 없는 곳이에요. "명동쪽으로 빠질까?""명동?" 명동도 별 거 없기는 마찬가지였어요. 명동도 특별하다고 할 만한 것은 없으니까요. 명동은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어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빠져나가면서..

계몽사 학습그림사회 5권 아프리카

계몽사 학습그림사회 5권은 아프리카에요. 표지는 서아프리카 전통 가옥과 바가지와 항아리가 담긴 지게를 짊어지고 있는 아프리카 아주머니들이에요. '아프리카'라고 하면 대체로 동아프리카 사바나의 사자, 얼룩말을 먼저 떠올리기 마련인데 이 책은 동물을 앞세우지 않고 서아프리카 문화를 표지에 내세운 것이 특징이에요. 어떻게 보면 상당히 이례적인 표지 디자인이라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도 '아프리카'라고 하면 일단 야생 동물들부터 떠올리는데요. 표지 우측 하단을 보면 타잔 앞에서 승태가 근육 자랑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몰래 은미가 승태 몸을 부풀리기 위해 공기를 필사적으로 불어넣고 있구요. 아프리카편에서는 특별 게스트로 타잔이 등장해요. 목차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어요. 검은 대륙의 뿌리 서부 아프리카세네갈..

문화심리학 - 안정 애착과 보편적인 이상향 판단 문제

- 미국에서는 안정 애착을 이상적인 것으로 간주.- 에인스워스와 동료들이 이 유형의 애착을 기술하기 위해 선택한 바로 이 용어 그리고 반대 유형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한 부정적 용어가 이러한 기저 편향을 반영.- 그러나 몇몇 연구는 문화들이 '이상적' 애착의 의미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제안. - 독일 북부 지방 어머니들은 이른 독립성에 가치를 부여하고 조장하며 '안정적으로' 애착하는 아동을 '버릇없는' 아동으로 간주. - 전통적인 일본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은 높은 비율의 양가성 애착을 보이며 실질적으로 회피형은 없다는 특징을 나타냄.- 전통적인 일본 어머니들은 자녀를 홀로 놓아두는 경우가 거의 없고, 아동에게 강력한 의존감을 조장.- 이러한 의존성은 가족 충성심이라는 전통적인 문화 이상향을 나타냄.- 낯..

사회언어학 - 언어와 민족성

- 언어는 메시지를 주고 받는 도구많은 아님.- 이같은 사실은 특히 여러 집단들이 나름대로의 언어를 갖고 있는 다언어 상용 사회에서 분명해짐.- 언어는 집단을 구분.- 한 집단의 문화적인 규범과 가치는 그들의 언어로 전수됨.- 집단의 정서는 집단 고유의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강조되고, 타 집단은 내적인 상호교환에서 배제됨.- 언어가 사회적 의미 또는 사회적 함축을 갖는다는 것은 사회언어학에서 많은 개인적인 관찰과 연구 자료를 통해 타당성이 입증된 일반적인 가정. 언어와 민족성 - 어떤 집단과 다른 집단을 구분짓는 모든 것은 그 집단의 정체성을 구성함.- 일정한 기준은 없으나, 어떤 민족 집단이 다른 민족 집단과 분명히 구분될 때 그 민족은 특정한 민족 정체성을 가진 것으로 여겨짐.- 한동안 현대 사회에서 ..

서울 강남구 역삼동 역삼역 돈정돈까스 - 얼큰 뚝배기 돈까스

이번에 가본 식당은 강남구 역삼동 돈정돈까스에요. 서울 역삼동에 갈 일이 있었어요. 볼 일을 본 후, 슬슬 집에 돌아갈 때가 되었어요. '저녁이나 먹고 들어갈까?' 저녁을 먹을 시간이 되었어요. 전철을 타고 의정부 집까지 돌아가면 저녁 먹을 시간이 한참 지나가 있을 시각이었어요. 의정부 돌아가서 저녁을 먹으려 하면 김밥천국이나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먹어야 했어요. 그게 싫다면 편의점 가서 도시락을 사먹거나 집에서 라면 끓여 먹어야 했구요. 저녁을 그렇게 먹고 싶지 않았어요. 예전에는 김밥천국을 잘 갔지만, 이제는 김밥천국 김밥이 가격은 오르고 부실해졌거든요. 편의점 도시락은 가끔 먹어야 맛있구요. '여기 어디 저녁 먹을 곳 없나?' 강남에서 밥을 먹으려 하면 왠지 무조건 비쌀 것 같았어요. 강남이라고 다 ..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3장 19화

아다비아와의 공부가 끝났다. 오늘따라 아다비아가 별로 성질을 내지 않았다. 예습을 한 자도 하지 못해서 계속 버벅거렸는데 웬일인지 화를 하나도 내지 않았다. 내가 버벅거릴 때마다 그저 한숨만 쉴 뿐이다. 얘가 오늘은 무슨 기분 좋은 일이라도 있나? 예전 같았으면 마구 화내고 뭐라고 했을 텐데. 아다비아가 내가 버벅거리는 모습을 보고도 조용히 있는 게 이상하다. 오히려 오늘은 너무 친절했어. 예전 서점에 찾아와서 내 공부를 알려주던 때처럼 말이야. 이거 좋은 거 맞겠지? 마음의 안정을 조금 더 찾았다고 받아들여도 될까? 창밖을 바라보았다. 날이 매우 좋다. 햇볕이 살짝 따갑다고 느낄 정도로 강하게 쏟아지고 있다. 멀리 사람들이 떠드는 소리가 조그맣게 들린다. 잘 들리지는 않지만 아마 평범한 일상이겠지. 괴..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어 독학으로 배우기 01 - 인사, 모음조화, 지시대명사, 인칭대명사

단어 ağıl 지능 ağıllı 똑똑한, 영리한 axşam 저녁 amma 그러나ana 어머니 atalar sözü 속담 avtobus 버스 azərbaycanlı 아제르바이잔인bacı 여동생 bağışlayın 죄송합니다 bilmək 알다 biz 우리들 bu 이것bunlar 이것들 bəli 예 bəs 그런데 çox 매우 da/də ~도deyil 아니다 dəli 정상이 아닌, 미친 dəftər 공책 direktor 임원, 단체장divar 벽 doğru 맞는, 옳은 dolanmaq 살다, 거주하다 dost 친구düşmən 적 düz 옳은, 맞은 etmək 하다 eyib 수치 ev 집əlbəttə 물론, 당연히 əlvida 작별 fəhlə 노동자 gecə 밤getmək 가다 görmək 보다 gözəl 예쁜,..

튀르크어족 2019.01.23

중국 위구르어 독학으로 배우기 01 - 인사, 대명사, 기본 문장 구조

단어 سىز 당신 كۈن 일, 날 كىتاب 책لۇغەت 사전 مەن 나 مۇئەللىم 선생님 ھەرپ 글자ھورۇن 게으른 ئوت 불 ئۇ 그, 그녀ئۇكا 남동생 ئۆي 집 ئېلىپبە 알파벳ئىسىم 이름 يۇرت 고향 يىل 해, 년يېڭى 새로운 ئات 1.말 2.이름 ئادەم 사람, 인간ئاق 하얀 ئالما 사과 ئانا 어머니ئائىلە 가족 شاي 달, 월 ئايال 여성ئەر 남성 بازار 시장 بىز 우리들بىللە 함께, 같이 بىلىم 지식 تىل 말, 언어دەرس 수업, 과 سەن 너 سۇ 물سۆز 단어 قېرى 오래된 كۈچلۈك 힘센, 강한ھازىرچە 지금까지 ئوقۇتقۇچى 선생님 ئۇلار 그들ئېگىز (키가) 큰 ئىشچان 근면한 تىرىشچان 근면한يا..

튀르크어족 2019.01.22

서울역 흡연구역 - 서울역 광장 지하철 서울역 1번출구

"나 잠깐 서울역에 일 있어." 친구와 만나기로 하고 어디에서 만날지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친구가 서울역에 잠깐 다녀와야 한다고 말했어요. "서울역? 그러면 서울역에서 만나?""너 안 불편하겠어? 나야 그래도 좋은데.""불편할 게 뭐 있어? 1호선 타고 쭉 내려가면 되는데. 종로나 서울역이나 거기서 거기야." 서울역은 지하철 1호선과 4호선 환승역이에요. 의정부역은 지하철 1호선 역이기 때문에 의정부역에서 1호선 타고 그냥 쭉 내려가면 되요. 동대문이나 서울역이나 제게는 그게 그거에요. 지하철 1호선 순서가 동대문-종로5가-종로3가-종각-시청-서울역이거든요. 10분 조금 넘게 지하철을 더 타고 가는 것 뿐이라 별 차이도 안 나요. 의정부역에서 대충 동대문까지 갈 때 걸리는 시간을 1시간 잡아요. 지하철 ..

질적 연구 방법 - 현상학적 연구 글쓰기 구조

- 현상학 저자들은 삽입된 구조보다는 전반적 구조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임. 전반적인 수사 구조 - Moustakas 에 의해 개발된 고도로 구조화된 분석 접근은 현상학적 연구를 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형식 제시.- 이 분석 단계들은 보고서를 구성하기 위해 명확히 구분되는 절차들을 제공.- 그 단계들은 개별적 진술을 수평화하고, 의미 단위를 창출하고, 주제를 군집으로 나누고, 텍스트에 기초한 기술과 구조적 기술을 발전시키고, 텍스트에 기초한 기술-구조적 기술을 경험의 불변하는 본질적 구조의 철저한 기술로 통합한 것을 제시.- 자료 분석 절차는 연구자를 그 방향으로 인도하고, 분석을 위한 전반적 구조를 제시하며, 보고서의 구성을 제시. 1장 : 서론, 주제 topic 과 개요 진술 : 주제는 아래 내용을 ..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 알기쉬운 불가리아어 입문

이번에 리뷰할 외국어 학습교재는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가운데 하나인 알기쉬운 불가리아어 입문이에요. 개인적으로 이 책에는 얽힌 이야기가 있어요. 꽤 오래전이에요. 지금으로부터 10년도 훌쩍 넘은 이야기에요. 저와 친하게 지내던 사람들 중 러시아어를 잘 하는 사람이 몇 명 있었어요. 이들 모두 러시아에서 대학교를 다닌 사람들이었어요. 이 당시 저는 여러 외국어에 관심이 많았어요. 당연히 러시아어에도 관심이 있었어요. 사람들이 러시아어가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해서 대체 얼마나 어려운지 한 번 도전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러나 이 당시, 러시아어 교재는 얼마 없었어요. 지금처럼 유투브가 발달해서 유투브 보며 러시아어를 익히는 것도 가능하지 않던 시절이에요. 러시아어 학원도 제대로 없을 때였어요. 러시아어 공부..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 알기쉬운 헝가리어 입문

이번에 리뷰할 외국어 학습 교재는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중 하나인 알기쉬운 헝가리어 입문이에요. 제가 갖고 있는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중 알기쉬운 헝가리어 입문은 꽤 초기에 구입했던 책이에요. 이 책은 나름대로 추억이 많은 책이에요. 어렸을 적 헝가리에 한 번 가보고 싶었어요. 예전에 열심히 우표를 모으던 때였어요. 수학여행 다녀온 누나가 제게 선물로 MAGYAR POSTA 라고 적힌 우표가 가득 담긴 봉투를 사왔어요. "마갸르? 이거 대체 어느 나라지?" 사회과부도 책을 펼친 후, '마갸르'라고 적힌 나라를 찾아보았어요. 그런 건 당연히 없었어요. 그나마 비슷한 국가 이름이라고는 '마다가스카르'가 전부였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MAGYAR POSTA 라고 적힌 우표가 마다가스카르 우표인 줄 알..

문화심리학 - 유아의 애착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 에인스워스의 초기 연구 이래, 전 세계에 걸친 문화에서 수많은 애챡 연구가 수행되어 왔음.- 애착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에인스워스가 개발한 낯선 상황 strange situation 을 가장 널리 사용.- 낯선 상화엥서 유아는 잠시 부모와 격리.- 격리가 유아의 애착 시스템을 촉발시키는 것으로 간주.- 애착의 자질은 격리와 뒤이은 재상봉에 대한 유아의 반응을 평가하는 것에서 도출. - 많은 문화에 걸쳐 이 방법을 광범위하게 사용해오기는 했으나, 이 방법의 비교문화적 타당도, 애착 분류의 의미 자체는 의심의 대상이 되어 왔음.- 격리의 의미는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일본 유아들이 어머니와 격리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낯선 상황에서의 격리는 미국 유아와 어머니들에 비해 일본 유아와 어머니들에게는..

관광마케팅 - 관광 마케팅의 정의

1.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 개념은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있음.- 또한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 현재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것은 코틀러의 마케팅 정의.- 코틀러에 의하면, 마케팅 Marketing 이란 '개인과 집단이 제품과 가치를 창조하고 타인과의 교환을 통해 그들의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키는 사회적 또는 관리적 과정'.- 코틀러의 정의를 근간으로, 마케팅 연구자 모임인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1985년에 새로운 정의 제시.- AMA 의 마케팅 정의 :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실현하기 위해 아이디어, 제품 및 서비스의 개념구성과 개발, 가격 설정, 프로모션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과정.- 이러한 정의는 최근 교환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