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8/05 2

할리스커피 피치 선셋 크러쉬

한밤중. 24시간 카페를 가기 위해 집에서 나왔어요. 원래 계획은 종로3가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가는 것이었어요. 108번 버스를 타고 동대문에서 내려 종로3가까지 쭉 걸어갔어요. 종로에 도착해서 배가 고파서 편의점으로 갔어요. 편의점에서 땀을 뚝뚝 흘리며 도시락을 먹고 나니 생각이 바뀌었어요. 밤새 종로에 있는 24시간 카페에 있다가 집으로 돌아가면 정말 엄청나게 피곤할 거 같았어요. '이왕 여기 온 거, 노원에 있는 24시간 카페나 가야겠다.' 노원역에 가기 위해서는 종로까지 걸어왔던 길을 다시 걸어가서 동대문으로 가야 했어요. 거기에 노원역 가는 심야버스가 있거든요.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 없었어요. 버스도 잘 탔어요. 버스를 타고 가다가 지금 버스를 잘못 탔다는 것을 깨달아버렸어요. 제가 탄 버스..

사회심리학 - 태도-추종-행동 현상에 대한 설명 : 자기지각 이론 및 안면 피드백 효과

자기지각 이론 self-perception theory- 사람이 자신의 태도를 확신하지 못할 때, 자신의 행동과 그것이 발생한 환경을 관찰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자신을 관찰하는 것과 꼭 같이 태도를 추론한다는 이론. - 인간은 어떤 사람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고 나서 그 행동을 그 사람의 특성과 태도 또는 환경적 요소에 귀인.- 자기지각 이론은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할 때 자신이 유사한 추리를 한다고 가정.- 자신의 태도가 약하거나 애매할 때, 인간은 외부에서 자신을 관찰하는 사람 입장이 됨.- 스스로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자신에게 자신의 태도를 알려주는 것.- 자신의 행위를 보는 것은 자신의 신념이 얼마나 강한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줌.- 이것은 특히 자신이 자신의 행동을 외부적인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