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7/30 3

할리스커피 모카 할라치노

이번에 마셔본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는 할리스커피 모카 할라치노에요. "카페나 가야겠다." 이른 새벽. 잠에서 깨어났어요. 에어컨을 끄고 잤더니 방이 매우 더웠어요. 일어나자마자 에어컨을 틀었어요. 방이 시원해졌어요. 정신을 차리고 시계를 보니 새벽 4시였어요. 새벽 4시인데 벌써 방이 이렇게 더웠어요. 열대야라는 것이 확 느껴졌어요. 자리에서 일어나 샤워를 하고 자리에 앉았어요. 새벽에 이렇게 날이 덥다고 하니 동이 트고 나면 방이 훨씬 더워질 것이 분명했어요. 이대로 집에 있다가는 아주 훈증되겠지. 집에 하루 종일 있으면 안 봐도 더위에 계속 샤워하고 에어컨을 틀어댈 거였어요. 바로 전날도 그렇게 하루를 보냈으니까요. 샤워로 버티고 버티다 도저히 견딜 수 없으면 에어컨을 틀었어요. 에어컨으로 방을 식히..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 알기쉬운 힌디어 입문

이번에 리뷰할 어학교재는 명지출판사 세계어학 시리즈 중 하나인 알기쉬운 힌디어 입문이에요. 힌디어는 현재 인도의 국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힌디어보다는 인도인들의 힌디어 억양과 발음이 가득 담긴 인도식 영어 발음이 더 잘 알려져 있죠. 힌디어 중 우리나라에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마 인사인 '나마스떼'일 거에요. 인도에서 힌디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만 영어를 잘하는 인도인들이 워낙 많다보니, 그리고 인도 자체에 언어가 무수히 많다보니 인도에서 힌디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힌디어는 그 존재 너머로는 그렇게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아요. 아주 오래전이에요. 지금으로부터 10년도 훨씬 넘은 이야기에요. 글자가 어려운 언어는 뭐가 있을까? 사람들은 글자가 어려운 언어라 하면 일단 아랍어부..

문화 간 비교연구 유형 - 탐색적 검증 대 가설 검증, 맥락요인의 존재와 부재, 구조 지향 대 수준 지향, 개인 수준 대 문화 수준

- 상이한 유형의 문화 간 비교연구에 근거해 규정하고 있는 네 가지 중요한 차원이 존재.1. 탐색적 검증 대 가설 검증2. 맥락요인의 존재와 부재3. 구조 지향 대 수준 지향4. 개인 수준 대 문화 수준 탐색적 검증 대 가설 검증 01. 탐색 연구 exploratory study- 문화간 유사점과 차이점의 존재를 살펴보고자 설계한 것.- 연구자는 '데이터에 충실하려는' 경향이 있음.- 강점 : 문화간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인해내는 범위가 넓음 -> 이러한 강점은 비교문화심리학에서 연구가 미진한 영역에서 특히 중요.- 단점 : 관찰한 차이점의 원인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제한적. 02. 가설 검증 연구 hypothesis-testing study- 문화 간 차이가 존재하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설계.- 비교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