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7/07 2

문화심리학 - 문화를 갖고 있는 집단 - 국적, 언어, 민족, 성별, 장애, 성적 지향성

문화와 국적 - 국적은 개인의 출신 국가를 지칭.- 국가는 자체적인 문화를 갖고 있음.- 국가는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인들과 연합되어 있음.- 국가는 지리적 특성, 기후, 천연자원 등 생태계를 나타내는 특정 경계로 정의.- 또한 자체적으로 독특한 사회문화적 역사, 언어, 정부, 경제적 토대 보유.- 이 모든 것들은 문화에 영향을 미침.- 집단적 성격 특질의 평균 수준에서도 차이 존재 -> 이것이 문화에 영향 끼칠 수 있음.- 단, 이는 일반적 진술이며, 국가가 주도적 문화를 갖고 있다 해도, 많은 하위 문화 존재 가능.- 문화심리학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전 세계에 존재하는 다문화의 실체를 인정할 필요가 있음. 문화와 언어 - 문화 집단은 세상에 존재하는 의미 있는 대상들을 단어로 부호화하고 언어의..

59쌀피자 (오구피자) - 단호박 피자

이번에 먹어본 피자는 59쌀피자의 단호박 피자에요. "오랜만에 오구피자나 먹어볼까." 59쌀피자를 안 먹은지 꽤 되었어요. 오구피자 가게는 제가 사는 곳에서 조금 멀리 떨어져 있거든요. 게다가 59쌀피자는 피자스쿨보다 피자 가격이 비싼 편이기 때문에 한동안 피자를 사먹으러 나가면 피자스쿨로 가곤 했어요. 그러다 오랜만에 59쌀피자를 먹고 싶어졌어요. 59쌀피자의 피자와 피자스쿨의 피자는 도우가 다르거든요. 피자스쿨 도우는 매우 얇은 밀가루 반죽인 것에 비해 59쌀피자 도우는 두껍고 찰기 있는 쌀가루가 섞인 반죽이에요. "단호박 피자 맛있을 건가?" 59쌀피자에는 '단호박 피자'라는 피자가 있어요. 59쌀피자를 처음 갔었을 때부터 궁금했던 메뉴였어요. 그렇지만 단호박 피자를 사먹어본 적은 없었어요. 항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