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6/18 2

사회심리학 - 자기 충족적 예언 - 주식 시장에서 자기 충족 심리, 교육에서의 자기 충족적 예언

자기 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그 자체가 실현되게 하는 믿음. - 인간의 사회적 신념과 판단은 매우 중요.- 이것은 인간이 어떻게 느끼고 행동할지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현실을 만들어내게 함.- 인간의 생각이 그것을 확증하게 하는 방식으로 우리를 행동하도록 할 때, 이는 사회학자 Robert Merton 이 제안한 자기-충족적 예언이 실현되도록 이끄는 신념들이 됨.예) 자신의 은행이 곧 파산할 것이라 믿게 된다면, 그 은행의 고객들은 자신의 돈을 회수하려 서두르고, 이러한 잘못된 지각이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음.예) 주식 가격이 곧 치솟을 것이라 사람들이 믿게 된다면, 실제로 그렇게 될 수 있음. 주식시장에서 자기 충족 심리 - 1981년 1월 6일 저녁, 플..

농심 건면 새우탕 라면

이번에 먹어본 라면은 농심 라면 중 하나인 건면 새우탕 라면이에요. 전에 이마트에 갔을 때였어요. 라면을 사러 간 것이었기 때문에 라면 코너로 가서 어떤 라면이 있나 살펴보고 있었어요. '특별한 라면 안 보이네.' 새로 나온 라면이 있나 살펴보았어요. 신제품 라면은 보이지 않았어요. 이때가 조금 애매한 때이기는 했어요. 여름을 노린 제품이 나오기에는 너무 이른 시기였거든요. 대체로 제가 먹어본 라면, 아니면 가격이 비싸서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영 들지 않는 라면, 그도 아니면 구입했다가 제 입맛과 아예 맞지 않아서 다 먹어치우는 데에 상당한 고생을 할 것 같은 라면 뿐이었어요. '아...라면 오늘 꼭 사야 하는데...' 선택을 뒤로 미루고 적당히 이마트 피자나 구입해서 집으로 돌아가고 싶었어요. 그렇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