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6/16 2

사회심리학 - 기본적 귀인 오류

기본적 귀인 오류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관찰자들이 타인의 행동에 대해 상황적 영향을 과소추정하고, 성향적 영향을 과잉추정하는 경향. 인간이 행동이 성향과 일치한다고 보기 때문에 대응 편향이라고도 불림. - 사회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관한 것.- 어느 순간에도, 인간의 내적 상태와 그로 인한 말과 행동은 인간이 그 상황으로 가져온 것과 더불어 상황에 달려 있음.- 상황 간의 근소한 차이가 때로는 사람들의 반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 귀인 연구자들은 인간이 귀인할 때 생기는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문제를 찾아냄.- 다른 사람의 행동을 설명할 때, 사람들은 종종 상황의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그것이 개인의 성격과 태도를 반영하는 정도는 과잉평가함. - ..

스위스 토블론 타이니 밀크 초콜렛 Swiss Toblerone tiny milk chocolate

제주도에서 제 방으로 놀러온 친구와 길을 걸어다니고 있었어요. 모처럼 온 홍대는 여전히 붐비고 있었어요. 친구와 딱히 무언가 먹거나 구경할 생각은 없었어요. 둘 다 제 방에서 굴러다니기는 싫어서 밖으로 나왔지만, 무엇을 할 지 생각하고 있는 것이 전혀 없었어요. 그래서 발 가는 대로 걸어다니고 있었어요. 그래도 모처럼 친구와 잡담하며 길을 걸으니 재미있었어요. "우리 연남동이나 갈까?""연남동? 그게 어디인데?""여기에서 안 멀어. 이 근처야." 한때 연남동을 매우 자주 갔어요. 연남동에는 아기자기한 식당과 카페들이 많이 몰려 있거든요. 연남동에 가서 돌아디니는 것만으로도 재미있지만, 여기에는 맛집도 여러 곳 있어요. 한때 우리나라에도 이런 곳이 있다는 것이 신기해서 연남동을 자주 돌아다니며 구경하곤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