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5/28 5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3장 12화

아디비아가 내게 원하는 건 대체 뭘까? 오늘은 1116년 4월 10일. 모두 같이 벚꽃놀이 다녀온지 벌써 7일이 흘렀다. 아다비아가 병문안 와주기를 바라지만 말로는 다시는 오지 말라고 한다는 것 같아서 그동안 병문안을 두 번 갔다. 그렇지만 병문안 갈 때마다 아다비아는 내게 성질을 내었다. 가만히 있으면 가만히 있는다고, 뭐라도 말하면 지금 자기 상처주려고 작정한 거냐고 화냈다. 뭘 해도 무조건 성질내었다. 아무 말 하지 않으면 왜 아무 말 안 하냐고 따졌다. 나보고 뭘 어쩌라는 거야? 헤어질 때 인사는 '이 멍청아, 다시는 오지 마!' 였다. 그 말대로 병문안 안 가면 또 병문안 안 왔다고 성질내겠지. 그냥 성질낼 사람이 필요한 건가?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히 말하라구! 아다비아에게 뭘 해야 할 지 전혀..

사회심리학 - 점화, 체화된 인지, 사건의 지각과 해석, Kulechov 효과

점화 priming- 기억에서 특정한 연합들을 활성화. - 주의하지 않았던 자극들이 사건을 해석하고 기억하는 데 미묘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실험에 참가해 이어폰을 통해 들려오는 '우리는 은행 옆에 서 있었다' 같은 모호한 문장에 집중할 경우, 이때 관련된 단어 (강 또는 돈)가 다른 귀에 동시에 제시되고, 피실험자는 이를 들었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함. 그렇지만 그 단어는 피실험자의 문장 해석을 점화함.- 인간의 기억체계는 연산의 망.- 점화는 특정한 연상을 일깨우거나 활성화시킴.- 점화 실험은 한 가지 생각을 점화시키면 의식되지 않고도, 다른 사고와 행동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보여줌. - John Bargh와 동료들은 사람들에게 '늙은', '현명한', '은퇴한' 같은 단어들을 포함한 문장을 ..

터키 무알콜 맥주 - 에페스 오리지날 Efes Original - Non Alcoholic Malt Beverage

이번에 마셔본 무알콜 맥주는 터키 에페스 알콜 맥주에요. 모처럼 홈플러스에 갔을 때였어요. 홈플러스 피자를 주문한 후, 피자가 나오기를 기다리며 카트를 밀면서 매장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고 있었어요. 오랜만에 온 홈플러스였기 때문에 상품 배치가 조금 바뀌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어요. 예전에는 홈플러스 콜라가 주류 코너에 같이 있었어요. 홈플러스 콜라는 가성비가 참 좋으면서 맛도 괜찮은 콜라이기 때문에 피자를 구입한 김에 그것도 같이 구입할 생각이었어요. 그래서 카트를 밀고 주류 코너로 갔어요. 원래 주류 코너는 정말 잘 안 가는 코너에요. 저는 술을 안 마시거든요. 술 자체를 싫어해요. 제가 스스로 술을 구입해 마시는 경우는 1년에 1번, 그것도 딱 캔맥주 한 캔 마시는 일이 있을까 말까 해요. 이러니 주류..

사회심리학 - 자기제시, 구실 만들기, 인상 관리

구실 만들기 self-handicapping- 이후의 실패를 위해 간단한 핑계로 창출된 행동으로 자아상을 보호하는 것. - 때로 사람들은 성공 가능성을 줄이는 장애물을 만들어 놓음으로써 성공의 기회를 방해함.- 일부러 자기를 파괴하는 것과 달리 이 같은 행동은 전형적으로 자기를 보호하는 것에 목적이 있음.- 자아상이 수행과 연결지어질 때, 연기하거나 핑계를 갖는 것보다 열심히 해서 실패한 경우에 더 자기를 깎아내리는 것이 될 수 잇음.- 어떤 방법으로든 구실이 있으면서 실패한다면, 인간은 능력이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음.- 이 같은 조건에서 인간이 성공한다면, 인간은 자아상을 유지할 수 있음.- 구실은 실패를 재능이나 능력의 부족보다는 어떤 일시적인 것 또는 외적 요인에 귀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자긍..

사회심리학 - 자긍심과 자기고양 편향에 대한 반성 - 집단고양 편향

- 자기고양 편향을 나타내는 사람조차도 특정한 개인 - 특히 성공, 매력 또는 기술의 지위에서 한 단계 또는 두 단계 높은 사람들에 대해 열등감을 느낄 수 있음.- 더욱이, 모든 사람들이 자기고양 편향을 나타내지는 않음. 어떤 사람들은 낮은 자긍심으로 고통받음.- 긍정적인 자긍심을 갖는 것은 몇 가지 이득이 있음. 적응적 기제로서 자기고양 편향 - 자긍심은 밝은 면 뿐만 아니라 어두운 면도 갖고 있음.-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자긍심이 낮은 사람보다 높은 사람들이 좋은 느낌을 만끽하고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음.- 동료에 비해 자신이 재능이 더 많고 긍정적 자질을 더 갖고 있다고 믿는 것은 자신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게 해주며, 긍정적 자기감각에 따라 지니게 되는 자원으로 일상의 스트레스 환경에 들어갈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