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5/21 2

무궁화 로즈 비누

모처럼 간 홈플러스. 홈플러스에 갈 때 첫 번째 목표는 언제나 라면이에요. 두 번째 목표는 홈플러스 피자구요. 홈플러스에 갈 때는 항상 라면과 피자 구입이 목표에요. 여기에 부가적으로 프링글스 새로 나온 것이 있으면 구입하고, 피자 먹을 때 같이 마실 음료수 하나 사오구요. 그 외의 것을 사올 때는 거의 없어요. 이것저것 많이 들고 올 수가 없거든요. 그러기에는 손이 부족해서요. 그러나 이번에는 목표가 하나 더 있었어요. 세수비누 사와야해! 방에 있던 세수비누가 다 떨어졌어요. 세수비누야 얼마 안 하니 한 장씩 사도 괜찮아요. 그러나 이왕 홈플러스에 가는 김에 저렴한 것 있으면 여러 장 사서 방에 쌓아놓아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샤워할 때 바디워시를 사용하지 않고 세수비누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누를 많이 쓰거..

사회심리학 - 자기고양 편향, 자기고양 귀인

자기고양 편향 self-serving bias- 자신을 호의적으로 지각하는 경향 자기고양 귀인 self-serving attribution- 자기고양 편향의 한 형태.- 긍정적인 결과는 자기 자신 덕택으로, 부정적인 결과는 다른 요인으로 귀인하는 경향. - 사람들 대부분 자신에 대해 좋은 평판을 갖고 있음.- 자긍심에 관한 연구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하는 사람조차도 가능한 점수의 중간 값에서 응답.- 자부심이 낮은 사람은 '나는 좋은 생각이 있어' 같은 진술에 '다소' 또는 '때때로' 같은 한정적인 용어를 갖고 응답.- 53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긍심 연구에 의하면, 자긍심 점수의 평균이 모든 나라에서 중간 값 이상.- 사회심리학에서 가장 도발적이면서도 확실히 정립되지 않은 결론들은 자기고양 편향의 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