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5/09 4

방글라데시 과자 - 짜나쭐 Chanachur

경기도 포천에 있는 모스크에 갔을 때였어요. 모스크가 있다는 것은 그쪽에 외국인 노동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해요. 이태원 모스크는 우리나라 최초의 모스크라서 여기에 완벽히 들어맞는 것은 아니지만, 이태원 모스크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여기에 맞아떨어져요. 모든 모스크 근처에 외국 식료품점이 있는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모스크가 있다면 주변에 외국 식료품점이 있을 확률이 조금 높아요. 경기도 포천시는 외국인 노동자가 매우 많은 곳 중 하나에요. 모스크가 있어서 찾아갔더니 모스크 주변에 외국 식료품점이 여러 곳 있었어요. 모스크 자체가 방글라데시인들이 주류인 모스크였어요. 식료품 가게를 보니 거의 다 남아시아 국가 식료품 가게였어요. 방글라데시인이 하는 가게도 있었고, 인도인이 하는 가게도 있었어요. 모스크 주변..

질적 연구 방법 - 질적 자료 분석에서의 컴퓨터 이용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장점 - 컴퓨터 프로그램은 조직화된 파일의 저장 시스템을 저공해 연구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자료를 찾아내고 한 곳에 저장 가능. 이러한 측면은 특히 전체 사례나 특정 성격의 사례를 찾는 데 중요.- 컴퓨터 프로그램은 연구자로 하여금 자료가 아이디어든, 진술문이든, 구문이든,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줌. 따라서 더 이상 자료를 파일 카드에 자르고 붙이고 할 필요가 없고, 주제에 따라 그 카드를 정렬시키고 또 재정렬시킬 필요가 없음. 또한 주제나 논지와 관련된 원문을 표시하기 위해 힘들게 색깔별 코드를 만들 필요도 없음. 텍스트를 검색하는 것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음. 한때 연구자들은 근거이론에서는 범주를, 사례연구에서는 주제를 찾았으나, 데이터베이스 ..

질적 연구 방법 - 내러티브 연구, 현상학, 근거이론, 문화기술지, 사례연구 자료분석 및 제시

내러티브 연구 자료분석 및 제시 자료정리 : 데이터 파일을 만들어 정리읽기와 메모 : 텍스트를 모두 읽고, 여백 노트를 제작. 1차 코딩 실시.기술 : 이야기나 경험한 것을 기술하고 연대순으로 배열.분류 : 이야기를 확인하고, 통찰해보며 맥락적인 자료를 확인.해석 : 이야기의 종합적인 의미 해석.제시와 시각화 : 과정, 이론, 독특하거나 일반적인 생활의 특성에 초점을 둔 서술 제시. - 내러티브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그들이 전해야 했던 이야기, 펼쳐진 사건들의 연대기, 전환점이나 발현이 되도록 분석.- 이렇게 대략적으로 밑그림을 분석할 때 연구자에게는 몇 가지 선택 사항이 있음.01. 텍스트 자료를 다섯 가지 줄거리 구성 요소 (인물, 장소, 문제, 행동, 해결)로 분석.02. 세 가지 차원의 공간적 ..

질적 연구 방법 - 나선형 자료 분석

- 자료 분석은 구성되는 것.- 자료수집, 자료분석, 보고서 작성의 과정은 별개의 단계가 아니며, 이것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종종 동시에 진행됨.- 질적 연구자들은 자료 분석을 직접 하면서 배움.-> 이 때문에 비판가들은 질적 연구가 매우 직관적이고, 유연하고, 상대주의적이거나 또는 질적 자료 분석가들이 3개의 I - 통찰력 Insight, 직관 Intuition, 인상 Impression 에 의존한다고 주장.- 분명히 질적 연구자들은 독특하고 뜻밖의 것을 간직하고, 저자들은 현장에서 전개된 분석적 절차를 사용해 각 연구를 다른 방법으로 정교하게 만들어감. 그러나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과정은 일반적인 형태를 따르게 됨. - 질적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연구자가 고정된 선형적 접근보다는 분석적인 원 안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