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31 3

사회심리학 - 자기 개념 - 사회적 자기의 발달과 사회 비교

자기 개념 self-concept-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개인의 대답들 - 자신에게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기 자신'.- 이러한 자기에 대한 감각이 어디에서 생겨나는지 알아내기 위해 신경과학자들은 자신에 관한 변하지 않는 이해의 기본이 되는 뇌의 활동에 관한 연구 진행중.- 몇몇 연구들은 우반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안.- 사람의 눈 뒤에 있는 반구들 사이의 절편에 위치한 신경 경로인 전전두엽 중앙부의 대뇌피질은 사람의 자기 감각을 함께 연결하도록 도와줌.- 인간이 자신에 대해 생각할 때 대뇌피질은 더 활성화. - 자기 도식 self schema : 자기 관련 정보처리를 조직화하거나 이끄는 자기에 대한 신념들. 자기개념의 요소들과 자신에 관해 정의내리는 정확한 믿음.- 도식은 인간이 인..

팔도 체다 치즈 틈새라면

이번에 먹어본 라면은 팔도 체다 치즈 틈새라면이에요. 예전에 팔도 틈새라면을 먹어본 적이 있어요. 이때는 라면 먹고 글을 쓰지 않을 때였어요. 그때 틈새라면을 먹고 정말 매워서 깜짝 놀랐어요. 매운맛 체감 정도는 삼양 불닭볶음면보다 약했어요. 아무래도 국물 라면이 비빔 라면보다 물 때문에 덜 맵게 느껴지니까요. 그렇지만 먹고 난 후에 느낄 수 있었어요. 팔도 틈새라면은 삼양 불닭볶음면보다 훨씬 더 매운 라면이었어요. 이것은 단지 저의 체감 정도가 아니에요. 실제로 스코빌 지수를 보면 삼양 불닭볶음면은 4404 SHU 이고, 팔도 틈새라면 빨계떡은 9413 SHU 이거든요. 국물 때문에 덜 맵게 느껴질 뿐, 불닭볶음면과는 비교가 안 되는 매운 라면이에요. 더 놀라운 사실은 팔도 틈새라면 빨계떡은 원래 85..

사회지리학 - 고령자, 미성년자 및 연령차별주의

- 인종은 사회적 해체와 갈등의 원인이자 상징으로서 공적인 담론에서 두드러짐.- 몇몇 사람들은 21세기의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관심과 한층 더 용인된다는 공적인 선입견을 위한 초점으로서 '연령'이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 인생 경로의 양쪽 끝에 서 있는 고령자와 미성년자 모두 주류를 이루는 사회적 삶의 공간에서 벗어난 '문제' 집단으로 종종 구조화. - 미성년자들과 젊은이들이 관련된 곳에서 이 점은 단지 최근에 생겨난 경향이 아님.- 적어도 한 세기 동안 반복적인 도덕적 공황 상태 또는 위기가 청년들의 하위문화 - 특히 노동자 계급의 젊은이들과 관련된 문화를 둘러싸고 구축되어 왔음.- 그러한 위기는 범죄와 무질서, 미성년 섹스, 음주, 약물복용이든 단지 공적 공간에서 나타나는 것이든 간에 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