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29 6

사회지리학 - 젠더와 섹슈얼리티 지리 - 남성, 여성, 게이, 레즈비언의 근린과 공동체

- 젠더 관계는 근린과 '공동체' 수준에서도 구축됨.- 가정과 노동의 분리는 도시가 성장하면서 갖정 생활을 직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 잡게 하고,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을 대표하고 영속시키는 방식에 반영.- 따라서 교외화는 여성이 있을 곳은 바로 가정이라는 이념의 공간적 반영으로 간주되어 옴. - 도시의 구조와 교통시설은 여성의 삶을 몹시 제약함.- 매트릭스 : 주민들이 100%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계획된 영국 신도시 밀턴 케인스 사례 연구.- 이곳에서는 가정, 일, 레저를 위한 토지 이용이 분리됨.- 계급과 젠더에 따른 차이가 무시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자동차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열악.- 따라서 도시 구조가 남성과 여성 간의 기존의 불평등을 강화할 수..

CU 편의점 주먹밥 - 스팸 김치볶음밥바

CU 편의점에 갔어요. 원래는 도시락을 먹기 위해 간 것이었지만 딱히 먹고 싶은 생각이 드는 도시락이 보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샌드위치를 집어들었어요. '이거 하나로는 간식은 고사하고 먹은 느낌도 안 들텐데.' 편의점 샌드위치 하나로는 먹은 느낌도 안 들 거였어요. 입만 잠깐 즐겁고 끝날 것이 뻔했어요. 그럴만도 한 것이 편의점 샌드위치는 식빵 2장에 불과하거든요. 아무리 속에 무언가 들어가 있다고 하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양이 식빵 두 장에 불과해요. 식빵 두 장 먹고 배가 부를 리가 없었어요. 제가 무슨 이슬만 먹고 사는 것도 아니구요. 이건 굳이 뭘 생각하고 따지고 할 필요가 없는 문제였어요. 도시락 중 먹고 싶은 것이 없어서 샌드위치를 고른다면, 그것이 한순간의 즐거움을 위해서가 아닌 이상 다른 것..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3장 10화

"또 시작인가? 이 미친놈들." 척추가 뽑힌 할머니의 시체. 가죽만 남아버린 시체도 보았고, 온몸이 터져 죽는 사람도 봤다. 이제는 사람의 목과 척추를 뽑아버리는 저주술. 며칠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순간이 선명히 기억난다. 잊을 수가 없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너무나 어두운 밤이라 그 시체가 아주 자세히 보이지는 않았다는 것이었다. 낮에 봤다면 그 시뻘건 피와 하얀 뼈와 붉은 살이 기억 속에 선명히 남았을 거다. 그랬다면 아마 꿈속에 그 할머니 시체가 등장했을 거다. 내 목을 뽑으려 들었을 수도 있다. 누가 그렇게 할머니를 죽인 걸까? 케르무크 말대로 그 할머니는 우르간 대제국군의 팔을 잡고 마딜인 여자와 즐기는 거 어떠냐고 했을 거다. 그래도 그것이 그렇게 척추까지 뽑아 죽일 정도로 잘못된 것일까? 우르..

촌락지리학 - 시골과 빈곤 문제

- 촌락 빈곤 문제의 주변화는 세 가지 양상을 띰. 01. 촌락 지역에서 빈곤의 경험은 파편화되어 있음.- 가난한 세대는 인식 가능한 영역적 단위로 모이지 않는 경향을 보이나, 촌락 커뮤니티에는 흔히 소득과 부의 현저한 차가 존재.- 직고 흩어져 있는 촌락 거주지에서 빈곤하게 지내는 가정은 도시 특히 도심부에서 가시적으로 집중되어 있는 빈곤 가정과는 대조적으로, 물리적으로 가려진 채로 있는 경향이 있음.- 실제 시골 마을의 대부분의 경우 '부유한' 가정과 '가난한' 가정 간의 뚜렷한 물리적 분리는 없는 경우가 많고, '촌락의 빈곤 가정'이 보다 부유한 거주자들과 가까이서 지내는 것이 보통. 02. 촌락 전원에 대한 담론은 촌락 빈곤의 존재를 만들어냄.- 촌락 전원의 이상적인 모습은 시골 지역 냉에서의 빈..

촌락지리학 - 시골 경제에서의 이주노동자 및 통근 문제

촌락 경제에서의 이주 노동자 - 농업의 현대화로 인해 농업 노동력이 감소하기는 했지만, 채소와 과일 재배 같은 몇몇 농업 분야는 여전히 노동집약적.- 그러나 이러한 농업 부문은 점차 이주노동자들에 의해 채워지고 있음.-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선진국으로 이주노동자들이 이동하는 경향은, 고용주들이 초국적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저임금의 주변적이고 일시적인 노동력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일종이 글로벌 이동성 증대의 결과. - 이주노동자의 고용은 그 시작 단계에서부터 인종주의적 태도와 실천에 의해 짜여짐.- 잔혹한 노동조건과 열악한 임금은 당연했고, 이주 노동자들은 인종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노동 캠프에서 궁핍하게 생활.- 해외에서 이주노동자를 모집하기 위해 '촌락 전원성'이라는 재현을 활용했고, 이를 통해 이주민..

촌락지리학 - 시골에서의 취업과 여성 고용 문제

- 촌락 경제의 재구조화는 촌락 주민들이 종사하는 경제 부문을 변화시켜쏙, 촌락에서의 일 그 자체의 성격을 바꿈.- 농업, 임업, 광업 등 전통적인 촌락 산업에서의 고용이 감소하고 서비스 부문에서의 고용이 증가함에 따라, 촌락 노동력의 필요 조건 또한 새롭게 정의되어 왔음. - 전통적인 촌락 고용 모델에서는 고용주와 노동자 사이의 온정주의적이고 특수주의적인 관계에 의해 구조화된 고용 형태가 나타남.- 대부분의 농장 노동자들은 하나의 직업을 일생동안 유지하는 경향 존재.- 또한 이들은 고용주의 집에 기숙하는 경우가 많았고, 상당수가 자신이 태어난 또는 인접한 커뮤니티에서 일하는 경향을 보임.- 일은 매우 고된 육체노동이었고, 대부분 날씨에 상관없이 밖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 그런 일은 어떤 공식적 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