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21 7

나브루즈 바이람, 서울 광희동 중앙아시아 거리

3월 21일은 중앙아시아 및 이란, 터키에서 전통적인 설날에 해당하는 나브루즈 바이람이에요. "아, 추워!" 올해는 설날이 상당히 늦게 있었고, 그러다보니 꽃샘추위도 상당히 늦게 찾아왔어요. 이제야 꽃샘추위래요. 예년 같았으면 개나리 피고 있어야할 때인데요. 요즘 간간이 튀르크 언어 및 그 지역 관련 자료를 보고 있다보니 문득 오늘이 나브루즈 바이람이라는 것이 떠올랐어요. 그리고 꽃샘추위로 추운 날씨에 싸리눈이 내리는 것을 보니 예전 우즈베키스탄 있었을 때가 떠올랐어요.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에 온지 벌써 6년째이구요. 저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나브루즈 바이람을 딱 한 번 보내보았어요. 2012년 3월 21일. 그날 상당히 추웠어요. 딱 2018년 3월 21일 의정부와 서울에 눈발이 날리던 것 같은 날씨였어요..

여행-서울 2018.03.21

서울 도봉구 창동 성당

친구가 서울로 놀러왔을 때였어요. 제 방에서 며칠 머무르며 여기저기 돌아다니던 중이었어요. 친구가 왔으니 밥을 먹으러 밖으로 나가기는 해야 하는데 딱히 어디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어요. 아무리 의정부가 부대찌개로 유명한 곳이라고 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친구를 데리고 매일 부대찌개를 먹으러 갈 수도 없는 노릇이었어요. 저도 그렇게까지 부대찌개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편까지는 아닌데다, 아무리 맛있는 거라 해도 매일 먹으면 질리니까요. 게다가 그 며칠 안 되는 사이에 친구를 데리고 부대찌개 먹으러 두 번이나 다녀왔어요. 그래서 창동까지 나가서 밥을 먹기로 했어요. 창동에 유명한 돈까스집이 하나 있거든요. 거기에서 점심을 먹고 그 동네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기 시작했어요. 날이 춥고 빙판이 여기저기 있어서 ..

여행-서울 2018.03.21

촌락지리학 - 시골 및 촌락 정책에 대해 규정하기

- '촌락 정책'에 대해 주목해야 할 것 중 첫 번째는 '촌락정책'이 상당히 규정하기 어렵고, 수수께끼 같다는 점.- 정부 문서나 웹사이트에서는 '촌락정책'에 관한 명백한 언급이 비교적 적은 편이고, 실제로 촌락 문제를 담당하는 정부 부서가 있는 나라도 비교적 적음.- 어느 정도까지는 촌락정책의 난해함이 도시 지역에 적용되는 것만큼 많은 정책 범위 - 건강, 교육, 운송, 법과 질서 등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나, 그것이 촌락 정책이라는 이름표를 얻는 것은 아님.- 그러나 촌락 공간과 촌락 활동 - 농업, 임업, 촌락 경제 개발, 토지이용계획의 종요한 요소와 보호정책에 관련 있는 또 다른 정책 분야가 있음.- 최근까지 이들 각 영역별 정책 개발 간의 작은 연결고리가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시골 지역의..

촌락지리학 - 도시화와 촌락의 물리적 개발 및 기후 변화와 농촌의 관계

도시화와 촌락의 물리적 개발 - 촌락 환경 변환느 시골 지역의 물리적 개발을 통해 발생.- 영구적인 구조물과 더불어 건물, 도로, 주차장, 공항, 발전소의 건설은 자연적이지 않은 도시적인 특성을 촌락 공간에 도입하는 것으로 인식.- 이러한 종잡을 수 없는 영향에 더해, 이러한 개발은 식생 제거, 수문계 두절, 서식지 파괴를 통해 상당한 환경적 영향을 끼침.- 시골의 물리적 개발은 상황에 따라 촌락의 사회경제적 변화의 결과 또는 외부 행위자에 의해 나타남. - 그러나 일반적으로 개발은 네 가지 중 하나와 연계. 01. 지속적인 도시의 잠식이 촌락 공간으로 이루어짐.- 도시화된 공간의 확장 비율은 도시 인구 성장 비율보다 높고 소규모 가구와 인접한 교외 개발을 통해 충족되는 저밀도 주택에 대한 거주 선호의 ..

촌락지리학 - 농업과 촌락 환경 관계 : 서식지 파괴, 수로 오염, 토양 침식, 대수층 고갈

- 현대 자본주의 농업은 자연에 보복.- 전통적 농사는 토양, 기후, 지형의 제약을 받고 기후, 해충, 질병에 좌우되는 자연에 의존해 왔음.- 그러나 근대 농업의 개척자들에게 이러한 제약은 자본의 낭비로, 환경 상황을 통제, 조작, 수정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기 시작.- 관계와 선별적 품종 개량과 같은 오랫동안 이용되어 온 기술로부터 경사와 토양의 '개선', 그리고 발전된 생명기술과 농화학물의 적용에 이르기까지 농업 활동은 발전했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환경을 변화시킴. - 이러한 형태의 농업 현대화가 심각한 환경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첫 번째 주요 경고는 1930년대 과도한 목축, 초지의 경작지로의 전환, 미국 프레리의 가뭄이 함께 어우러져 더스트 보울 dust bowl 재해로 나타났음.- ..

촌락지리학 - 촌락성 및 시골 환경과 자연의 관계

- 모든 촌락 지역은 인간의 간섭에 의해 어느 정도 만들어져서, 진짜 '자연적인' 장소는 이제 더 이상 남아 있지 않다고 주장할 수도 있으나, 촌락 경관에 지배적인 '자연적' 특징과 물질들은 가장 시각적으로 독특한 특징으로 지속중.- 일반적인 촌락의 '자연', '자연환경'과의 연계는 왜 촌락 경관과 장소가 현대 사회에서 가치를 지니는지, 그리고 왜 '촌락적 전원성'이 그렇게 매력적인지를 일부 설명하나, 또한 촌락 환경의 취약성도 강조함.- 시골은 '자연의 장소'로 가치를 부여받으나, 시골의 자연 환경을 종종 다루지는 않음.- 실제 지난 세기 촌락 지역에서의 사회, 경제 변화의 주요 많은 과정들은 중요한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미쳤음. - 시골 지역을 자연과 동일시하는 것은 서양 문화의 자연과 사회 간의 근..

촌락지리학 - 서비스 및 대중 교통에 대한 접근성 문제와 인터넷을 통한 극복 노력

- 촌락 지역의 서비스 지원 패턴 변화는 공동체의 공간과 구조에 변화를 일으키면서 해당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더불어, 공동체 주민들을 촌락 외부의 서비스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가진 사람들과 상대적으로 이동성이 제한된 사람들로 새롭게 나눔으로써 해당 공동체를 변화시킴.- 한편 촌락 지역에서 나타나는 서비스의 집중화 및 합리화 현상은 이동성 향상에 기인한 것.- 사람들은 핵심 서비스에 접근하거나 쇼핑을 위해 기꺼이 이동하려 함.- 특히 거주하는 촌락이 아닌 소도시에 직장을 둔 사람들에게는 소도시에서 쇼핑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편리할 수 있음.- 촌락 서비스의 공간적 재구조화는 사람들의 일상적 공동체가 스케일 상승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라는 주장이 있음. 그러나 이런 식의 서비스 제공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