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19 5

촌락지리학 - 촌락의 변화 연구를 위한 공동체의 개념화

- '공동체'라는 용어의 뜻은 학문 담론 안에서도 모호한 편.- 촌락 연구의 경우, '공동체'에 접근하는 주요 관점은 네 가지가 존재.01. 구조-기능적 접근 : 공동체를 관찰 가능한 특성을 지닌 분명하고도 안정된 실체라고 정의하는 입장.02. 민족지/본질주의적 접근 : 공동체 안에 어떤 영속하는 '본질'이 존재한다고 보고 그것을 탐구해서 기록하고자 하는 입장.-> 구조-기능적 접근 및 민족지/본질주의적 접근은 공동체의 존재를 이미 주어져 있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공동체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해답을 내놓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는 중.03. 미니멀리스트 접근 : '공동체'를 단지 탐구의 한 가지 스케일 또는 느슨하게 정의되는 사회 집단 정도로 간주.04. 사회적으로 구성된 의미와 상징성..

촌락지리학 - 부동산 시장 재구성과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및 별장

젠트리피케이션 - 자산이 많은 신규 유입자에 의해 부동산이 재개발하는 것.- 그 결과 높이 상승한 부동산 가격을 감당할 수 없는 저소득 집단은 그곳을 떠날 수 밖에 없게 됨.- 원래 이 용어는 뉴욕의 로어이스트사이드나 런던의 이슬링턴 같은 도시 근린지역의 재개발을 지칭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 최근에는 중산층 또는 서비스 계층이 유입하면서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고 기존의 저소득 집단이 배제되고 있는 촌락 지역에 대해서도 적용중. - 촌락 공동체의 젠트리피케이션은 촌락 공동체를 보다 중산층 중심으로 바꾸는 방향으로 계층 구조의 재구성을 유도하고, 저소득 집단을 이탈시키는 식으로 지역 부동산 시장의 재구조화에 영향을 줌.- 도시 지역의 경우 젠트리피케이션은 투기업자들이 허름한 주택을 매입해 재개발한 뒤 그것..

촌락지리학 - 촌락 지역에서 나타나는 계층의 재구성

- 전통적으로 촌락 사회의 계층 구조는 부동산 관계를 바탕으로 함.- 토지 소유는 지위를 가져다주었고, 촌락 경제에 있어서 권력은 농업, 임업, 광업 등 토지 이용을 기반으로 했음.- 토지 소유자들은 토지를 기반으로 한 경제 활동을 통해 이득을 거두어들였고, 촌락 노동자 계층의 고용 기회와 주택 선택을 모두 통제.- 그러나 20세기 후반 촌락 경제의 재구조화는 이러한 계층 구조를 흔들었음.- 촌락 지역에서 비토지 기반 경제 활동의 증가 및 공공 주택 공급의 확대와 함께 농업 고용의 감소 현상은 토지 소유 계층의 권력과 지위를 하락시킴.- 그렇다고 이것이 계층 없는 사회를 출현시킨 것은 아님. 직업에 기초한 중산층 중심의 새로운 계층 구조로의 전환을 야기. - 촌락 지역에서 중산층의 성장은 촌락 노동 시장..

버거킹 BLT 뉴올리언스 치킨버거

이번에 먹어본 햄버거는 버거킹의 BLT 뉴올리언스 치킨버거에요. 버거킹 햄버거는 확실히 가격이 꽤 있는 편이에요. 가격만큼 맛이 있기는 하지만 무시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니에요. 진짜로 저렴한 밥 한 끼 가격은 되니까요. 그렇지만 버거킹의 이런 이미지가 많이 희석되기는 했어요. 먼저 다른 패스트푸드 가격이 모두 상승했어요. 이제는 패스트푸드 햄버거 자체가 우습게 볼 수 있는 가격이 아니에요. 게다가 다른 햄버거들의 질이 아무래도 떨어지다보니 그나마 버거킹 가성비가 낫다는 생각이 들곤 해요. 여기에 버거킹이 행사를 꽤 하고 있어요. 평소에는 분명히 버거킹 햄버거 가격이 매우 비싸요. 그렇지만 행사만 잘 찾아서 먹는다면 버거킹 햄버거는 패스트푸드 햄버거 중 가장 가성비가 좋은 햄버거로 변신해요. 그 가격대에서..

촌락지리학 - 역도시화 현상에 대한 재평가 - 청년층의 유출과 고령화

이주지 결정에서 '촌락성'이 갖는 중요성 (영국의 데본과 랭카셔의 촌락 지역을 사례로 한 핼파크리의 연구) 01. 환경의 물리적 특성- 우리는 좀 더 매력적인 지역으로...이사하기를 원한다.- 좀 더 조용하고 교통이 덜 붐비는 지역, 시골이지만 너무 고립되지 않은 지역, 들판을 보기에 좋은 지역 등등.- 주변 환경이 좀 더 자연스러운 곳이기를 바란다.- 사람이 좀 더 적고, 숨쉬고 생각할 시간이 있는 그런 공간.02. 환경의 사회적 특성- 좀 더 조용하고 즐겁고 여유 있는 지역.- 고요한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지역.-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지역.- 비열한 인종이 존재하지 않는 지역 - 보다 나은 생활.- 삶의 페이스가 좀 더 느리고...공동체 분위기를 맛볼 수 있는 지역.03. 기타요인- 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