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14 3

관광객 행동론 - 문화 및 사회 계층과 마케팅 전략

문화와 마케팅 전략 01. 제품 전략 - 국가간 소비 패턴이 다르다는 사실은 구매될 수 있는 제품 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 색채의 이해도 매우 중요.- 동일한 색채라도 문화마다 그 의미는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음.- 미국에서는 핑크색을 여성의 색으로 취급함. 그러나 다른 많은 나라에서는 노랑을 그렇게 여김.- 이란에서는 청색을 조의를 표하는 색.- 극동 지역에서는 흰색이 조의를 표하는 색.- 녹색은 이집트와 시리아의 국가 상징색이기 때문에 제품이나 포장에서 이를 사용하는 것은 국민의 부정적 감정을 유발시킬 수 있음.- 중국 문화에서 빨간색은 생명, 자주색은 고급 제품을 나타내기 때문에 광고에 빨간색과 자주색을 많이 사용함.- 중국에서는 달을 사용하는데, 달이 행운의 상징이기 때문.- 유교 문화의 영..

관광객 행동론 - 문화 및 사회 계층과 관광 행동

문화와 관광 행동 01. 관광 동기- 관광 동기는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일본 관광객은 지위나 가족 간의 화목, 지식의 동기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함.- 미국인의 경우, 일상 탈출 및 신기성을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함. 02. 정보 탐색- 정보 탐색 행위도 문화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불확실성을 회피하는 경향이 강한 문화에 속해 있는 여행객일수록 리스크를 감수하기 싫어하므로 정보 탐색시 상업적 정보보다 친구나 여행사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주로 이용.- 정보 탐색에 있어 집단 주의와 개인 주의 문화 간에도 차이 존재.- 집단주의 : 비즈니스 여행의 경우 여행사나 회사의 여행 담당자, 여행 가이드나 친구로부터 여행 정보를 주로 얻음.- 개인주의 : 관광청이나 항공사 등을 통해 직접..

관광객 행동론 - 사회 계층의 특성과 분류

사회 계층 개념 - 한 사회 내에서 거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라들로 구성된 집단.- 사회 구성원 개개인이 사회적으로 향유하는 명성이나 신망, 권력의 차이로 인해 형성되는 사회적 신분 계층.- 동일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직업, 소득, 교육 수준 등 사회적, 경제적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들의 신념, 가치, 사고 방식 및 교양, 라이프 스타일, 행동 양식에 이르기까지 여러 측면에서 매우 유사함.- 사회 구성원들은 혈통, 부, 직업, 학력, 기술 수준 등이 각각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역할 및 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지위를 향유하는 사회를 기대하기는 어려움.- 어느 사회에서나 구성원들은 다양한 기준에 의해 여러 집단으로 분류되고, 분류도니 집단들은 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