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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3 17

관광객 행동론 - 문화의 분류

물질 문화 -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질적 유형재와 그것을 이용하는 기술적인 방법에 관한 문화.- 식사할 때 사용하는 도구에서부터 건물, 도로, 교통 수단, 커뮤니케이션 수단, 대중 매체 등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된 물리적 측면을 총칭하는 개념.- 재화의 소유와 축적은 쾌락적 소비 및 행복과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 따라서 물질적 소유가 삶의 중심이 되며 인생의 만족과 불만족을 초래하는 가장 큰 원천ㄴ이라 믿게 됨.- 과소비 해외 여행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물질 문화의 부정적인 기능의 한 단면.- 물질 문화는 정신 문화와 달리 실용성이 문화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므로 사회 간 우열을 쉽게 내릴 수 있음.-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재화나 도구가 사용되고..

관광객 행동론 - 문화의 개념 및 특성

문화 개념 - 문화의 정의는 매우 다양.-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룩한 지식, 신념, 기술, 예술, 윤리, 도덕, 법률, 관습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총체.- 특정 사회의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고 계승되는 행동 결과와 학습된 행동의 구성체.- 인간의 생활과 직결되는 모든 생활 의식이자, 사상,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 양식.- 문화란 그 사회에 속해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인 유물이며,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 양식.- Dusenberry :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문화의 중요성을 처음 인식.- Dusenberry는 사람들이 참여하는 활동의 유형은 문화적으로 결정되며, 구매 행동은 문화 속에 생활을 구성하는 어떤 활..

관광객 행동론 - 가족과 마케팅 전략

제품 개발 전략 - 가족 구성원의 욕구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은 쉽지 않음.- 가족 구성원의 욕구와 성격 등이 모두 다를 수 있음.- 그러나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사용한다면 마케터는 다음과 같은 신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 선택 가능.01. 가족 중 어느 한 사람만을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02. 가족 구성원 각각을 만족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제품 개발03.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제품 개발. 가격 전략 - 의사 결정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가격 전략이 달라질 수 있음.- 일반적으로 승용차 구입에 대한 지출 범위는 주로 남편이 결정.- 가구에 대한 지출 범위는 주로 부인이 결정.- 남편과 부인의 가격 민감도에 따라 가격 수준이 결정되어야 함.-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등의 각..

관광객 행동론 - 가족 구매 의사 결정

가족 구매 의사 결정 모델 01. Sheth 모델 - 가족 구매 의사 결정은 가족의 욕구 충족을 극대화하는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에 개이의 의사 결정과는 다름.- 가족 집단을 분석 단위로 하며 구매 의사 결정 역할을 두 사람 이상에게 위임할 필요성을 갖기 때문에 개인의 구매 의사 결정보다 더욱 복잡.-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에 관한 선행 연구들이 개인 위주의 태도나 신념, 의도 등의 변소를 고려하기 때문에 이를 가족 내에서 활용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음.- 어렵고 복잡한 가족의 구매 의사 결정 이해에 도움을 준 것이 Sheth 모델.- Sheth 는 이러한 문제를 모델로 해결하려 노력했고, 개인 구매 행동을 가족 구매 행동으로 변형시키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 Sheth 모델에서는 가족의 ..

관광객 행동론 - 가족 생활 주기와 관광 행동

가족 생활 주기 개념 - 독신기로부터 출발해 결혼, 자녀 출산, 성장한 자녀의 결혼, 부부 중 한 사람의 사망에 이르기까지 가족 구성의 단계적 변화 과정을 말함.- 가족 생활 주기를 적응화 과정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음.- 결혼 초 신혼 가족은 자녀 양육, 주택, 가구, 차량 등의 주요 구매 행동에 관한 장기 계획을 수립하며, 장년기로 접어들수록 각자의 제품 선호도 등에 있어 전문화 내지 일치되는 경향이 생겨 가족 구성원에게 의사 결정이 위임되는데, 이러한 과정이 바로 적응화 과정.- 가족 생활 주기 개념이 마케팅 분야에서 관심을 얻고 있는 주된 이유는 생활 주기 변수가 인구 통계 변수에 비해 훨씬 명확하게 소비자 행동 특성을 설명해주기 때문.- 가족 생활 주기 변수는 동일한 연령이나 비슷한 소득 수준의..

가족의 개념, 형태, 기능

가족의 개념과 형태 - 가족 : 혈연, 결혼, 이뱌엥 의해 맺어진 2인 이상의 집단.- 가족은 구성원들의 생리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형성.- 한 개인이 소속된 최초의 일차적 집단.- 인간 사회의 어디서나 발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 단위이자 소비자 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많은 사회 집단 중 하나.- 가족은 핵가족과 대가족으로 구분.- 핵가족 : 부모놔 그들의 미혼 자녀로 구성된 최소의 가족 단위. 핵가족에서 성장한 자녀들이 결혼해 분가하면 그 자녀는 각각 독립된 새로운 또 하나의 핵가족 형성. 개별 가족, 단순 가족, 요소 가족, 부부 가족이라 표현하기도 함.- 대가족 : 핵가족에 조부모, 삼촌, 숙모, 사촌 또는 인척을 포함하는 비교적 대규모의 식구..

관광객 행동론 - 준거 집단과 마케팅 전략

01. 구매 결정과 준거 집단 - 준거 집단은 여러 형태로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돤, 모든 제품과 브랜드 구매에 똑같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님.- 준거 집단의 영향은 개인과 구매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구매할 제품이나 브랜드의 성질에 따라 다름.-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준 - 제품 유형과 제품의 소비 상황에 따라 제품이 네 가지 범주로 분류되며, 각 제품 범주에 미치는 준거 집단의 영향이 다르게 나타남. 제품 유형과 소비 상황에 따른 준거 집단의 영향 필수품 제품에 대한 집단 영향 약함 사치품 제품에 대한 집단 영향 강함 공공적 상표 선택에 대한 준거 집단의 영향 강함 공공 장소에서 사용되는 필수품 공공 장소에서 사용되는 사치품 개인적 상표 선택에 대한 준거 집단의 영향 강함 ..

관광객 행동론 - 의견 선도자 개념과 특징

의견 선도자의 개념 - 의견 선도자는 한 사회 집단의 구성원으로, 다른 구성원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와 조언을 제공해서 그들의 태도나 행동, 의견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의견 선도자는 모든 사회 집단에 똑같은 효과를 나타내거나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 마케팅 분야에서는 의견 선도자를 특정 판매 상황과 관련해 인적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 - 즉 다른 사람들에게 정보와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라 할 수 있음.- 의견 선도자들은 생활 양식에 도움이 되는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신제품 채택에 따르는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에 기여하는 등 정보 제공자, 설득자, 확인자로서의 기능 수행. 의견 선도자의 특징 01. 인구 통계학적 특성 - 의견 선도자의 연령을 종합적으로 볼..

관광객 행동론 - 구전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영향 및 모델

구전 커뮤니케이션 개념 - 커뮤니케인터가 자신의 상업적 이익을 목표로 하지 않고 수행하는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정보의 원천이 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이 목표 대상에 도달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달받은 표적이 구전 경로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그 내용을 다시 전파, 확산시킴.- 상품이나 상표의 특성에 따라 구전 광고에 중점을 둘 지 기존 방식인 대중 매체를 이용할 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의 이해 관계를 떠나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행위 또는 과정으로 정의 가능.- 구전 영향 :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소비자의 태도나 구매 행동에 어떤 효과나 변화를 초래하는 작용.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준거 집단의 특성과 영향 및 준거 집단 영향력 결정 요인

준거 집단의 정의 및 특징 01. 준거 집단의 정의 - 준거 집단 reference group 이라는 용어는 1942년에 최초로 언급.- 준거 집단의 개념은 처음 행동 과학에 등장했을 때 가족이나 친구 같이 직접적인 대면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만을 지칭.- 오늘날에는 직접적인 대면 관계에 더해 개인이 선호하는 특성과 유사하게 행동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연예인, 스포츠 스타, 정치인 등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개인이나 집단까지 포함.- 집단으로는 가족, 친구, 사회 계층, 지역 사회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 02. 준거 집단의 특성 - 개인은 소비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가족을 비롯한 여러 준거 집단에 대해 영향을 받음.- 준거 집단이 소비자 행동을 이해함에 있어 특히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관광객 행동론 - 라이프 스타일과 마케팅 전략

- 라이프 스타일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01. 마케터가 새로운 발상이 필요할 때02. 제품 개발을 할 때03. 시장을 세분화할 때04.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때05. 표적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려는 때- 소비자는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라 그들의 구매 행동 양식에 차이를 보이는데다 그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나 광고 매체 등도 서로 상이함. 새로운 발상 - 과거의 소비자 행동 분석은 구매 행동이나 소비자 행동이라고 하는 생활의 부분적 분석이 주가 되었음.- 오늘날 기업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설계에 적극적으로 참가.-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를 발견 -> 과거의 생산자 지향적 사고에서 소비자 지향적 사고로 변화. 제품 개발 - 소비자는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

라이프 스타일 분석 방법 : AIO 분석 방법, 사이코그래픽스, VALS

라이프 스타일 분석의 접근 방법 분류 객관적 자료에 의한 분석 주관적 자료에 의한 분석 거시적 분석 사회 지표 분석 - 사회 심리와 소비자 수요 분석 생활의 질 지표 분석 - 사회적 경향의 모니터 분석 - 라이프 스타일 변수에 의한 조사 결과에 계량적 방법에 따라 몇 개의 사회적 경향을 추출하는 방법 (시계열 분석) 인구 통계적 요인의 추세 분석 - 사회 추세 예측 조사 VALS -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방향의 예측이나 생활의 질 측정 미시적 분석 인구 통계적 및 사회 경제적 요인에 의한 세분화 분석 (직업, 소득, 연령 및 주거지 등에 의함) - AIO 법 - Wells와 Tigert 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라이프 스타일 변수를 명세화, 표준화. - Psychographics approach ..

관광객 행동론 - 라이프 스타일 개념 및 특성, 구매 의사 결정 과정

라이프 스타일 개념 - Max Weber 에 의해 사회학에 소개됨.- 소비 패턴의 단면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 그 후 명확한 저으이 없이 생활 양식이나 생활 태도 또는 행동 양식의 개인적, 사회적 내지 문화적 차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음.- Lazer : 소비자 행동 연구에서 라이프 스타일 용어를 처음 도입.- 라이프 스타일을 특정 문화나 집단의 생활 양식을 표현하는 독특한 구성 요소와 관련 있는 것으로서 문화, 자원, 심벌, 면허 및 승인과 같은 제 요소의 총화로 정의.- 라이프 스타일은 개인의 가치 체계와 개성의 산물로 정의되기도 함.- Assael : 타인과 구별되는 개인 성향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생활, 흥미, 의견 등으로 구체화되는 생활 양식으로 정의.- 가치관, 개성 및 라이프 스타..

관광객 행동론 - 성격과 마케팅 전략

특성 이론과 마케팅 전략 01. 소비자 행동 분야 - EEPS의 개성 변수 성취 achievement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고 앞서려는 성향, 성공 지향적 순응 compliance 타인의 의사 결정을 따르는 성향 질서 order 자신의 일 또는 주변을 정리 또는 체계화하는 성향 과시 exhibition 타인으로부터 주목받고 싶어하는 성향 자주 autonomy 자유를 추구하고 타인의 지시나 간섭을 싫어하는 경향 친화 affiliation 타인과 교제를 원하는 성향, 그룹에 참여하고 싶어하는 성향 분석 analysis 타인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분석하려는 성향 의존 dependence 도움받기를 원하는 성향 자기 비하 self-deprecation 타인에 비해 열등감을 느끼는 성향 지원 assistance..

관광객 행동론 - 브랜드 개성의 개념과 영향 요인

브랜드 개성의 개념 -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마치 살아있는 대상인 것처럼 인격적 특성 - 즉 개성 personality 를 부여.- 이는 부분적으로 유명 인물과의 연관성을 강조하거나 사용자 이미지 창조와 같은 광고자의 전략에 기인하기도 함.- 브랜드 개성이란 브랜드에 부여된 일련의 인간적 특성.- 브랜드 개성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갖는 이미지와 같은 브랜드가 인간인 것처럼 생각하게 함.- 브랜드에 따라 친숙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똑똑한 느낌을 주거나 날카로운 느낌을 주기도 함 -> 브랜드의 개성을 이미지화해서 사람들 머리 속에 기억되고 있기 때문. 브랜드 개성의 영향 요인 01. 제품 요인 - 브랜드 개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요인 : 제품의 속성 (내부적 특성과 외부적 특성), 패키지 또는 디자인..

관광객 행동론 - 성격 이론 : BIG5 이론, 프로이트 정신 분석 이론, 신정신 분석 이론

- 성격 이론은 특성 이론과 과정 이론으로 분류.- 특성 이론 character theory :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는가보다는 현재 어떤 종류의 성격 유형이 있는지와 같은 상태에 관심이 더 많음. 유형론과 특질론이 있음.- 과정 이론 :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며, 그러한 성격이 생활하는 데에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초점. 사람의 성격을 묘사하고 분류하는 데에는 유용하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형성된 성격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제대로 설명하지 못함.- 과정 이론에는 무의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을 강조하는 정신 분석 이론, 개인과 환경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적 관점의 사회 학습 이론,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 실현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이론 등이 있음. 유형론 typology - ..

관광객 행동론 - 성격의 개념 및 구성 요소

-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 personality 에 의해 결정됨.- 마케터는 소비자의 성격 이론을 제대로 이해해야 소비자 행동을 체계적, 과학적으로 분석 가능.-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면 그 사람이 다른 사람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을 이해하게 되고, 그 사람의 특정 행동까지 수정할 수 있게 됨.- 게다가 인간의 과거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현재와 미래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도 성격에 대한 이해 필요. 성격의 개념 - 성격 personality 의 어원 : 그리스어 persona- 성격 : 사람들이 사회 속에서 피상적으로 나타내는 사회적 이미지. 사회라는 커다란 무대에서 사람들이 나타내는 외현적인 행동 양식.- '성격'이라는 용어는 개성이란 개념으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여기서는 성격으로 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