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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04 4

관광객 행동론 - 태도 변화의 특성과 저항 및 각 요인들

- 어떤 대상에 대해 형성된 소비자의 태도는 지속적이기는 하지만 불변은 아님.- 태도는 개인 경험이나 외부적 요인에 의해 변화 가능.- 태도 변화는 설득 과정을 통해 일어남.- 설득은 신념이나 태도를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달 과정. 태도 변화의 특성 - 태도 변화는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 소비자의 태도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그 특성을 찾아볼 수 있음.01. 태도는 욕구보다 변화시키기 용이함. 욕구는 태도보다 더욱 지속적이고 뿌리깊게 내면화되어 있음. 게다가, 문화적 가치나 아동기부터 주입된 사회적 지향성을 반영하는 욕구는 깊이 뿌리박혀 있어 광고에 의해 변화시키는 것이 아주 어려움.02. 태도의 인지적 요소는 감정적 요소보다 변화시..

관광객 행동론 - 태도와 구매 행동 간의 영향 요인

- 태도와 행동 사이의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행동 의도 behavioral intention 가 있음.- 구매 태도, 구매 의도, 구매 행동과의 관계에 있어 Bagozzi 는 구매 태도와 구매 의도는 간접적 관계이고, 행동 의도와 행동은 직접적 관계를 갖는다고 주장.- 태도에 대한 관심은 사회 심리학에서 본격화된 이래 1970년대를 기점으로 크게 둘로 나누어짐. 이전에는 태도 측정을 통해 행동을 예측하고자 했기 때문에 태도가 좋고 나쁨을 단 하나의 숫자로 표시하려는 시도가 행해졌으며, 실제 행동과 높은 상관 관계를 갖는 태도의 측정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었음. 그러나 측정된 태도만으로는 행동 예측이 어려움이 드러남. 구매 의도와 행동 - 태도의 다속성 모델은 태도를 실제의 행동보다는 구매..

관광객 행동론 - 태도 형성 모델과 마케팅 전략

다속성 태도 모델 - 제품 속성에 대한 신념과 태도 형성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개발.- 소비자가 대안을 평가하고 그 대안에 대한 태도를 개발하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 다속성 태도 모델에 의하면, 의사 결정의 대상은 여러 속성을 갖고 있으며, 이들 속성을 평가함으로써 태도가 형성되고, 이에 대한 부각 신념을 근거로 태도가 형성.- 대상물이 지니고 있는 개별적인 속성에 의해서가 아니라 여러 속성들을 포괄적으로 평가된 결과로서 태도 형성. 01. Fishbein 태도 모델- Fishbein : 개인의 태도는 어떤 대상들의 속성들에 대한 신념과 이 속성들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저오딘다고 주장.-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 = (제품 속성에 대한 신념의 강도)x(제품 속성에 대한 평가)- 제품 속성에 대한 ..

이마트 통바베큐 피자

이번에 먹어본 이마트 피자는 이마트 통바베큐 피자에요. 얼마 전, 전철을 타고 창동 이마트에 갔어요. '피자 한 판 사와야지.' 이마트 갈 때마다 피자를 한 판 사와서 먹곤 해요. 이마트 피자 한 판이면 하루 세 끼를 때울 수 있거든요. 예전에는 이마트 피자 도우가 매우 달고 두꺼웠지만, 이제는 많이 얇아지고 단맛도 적어져서 양이 줄어들었고 먹기도 그만큼 한 번에 많이 먹을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도 이마트 피자 한 판 양이 많은 건 여전해요. 저 혼자서 그 자리에서 느긋하게 먹으면 한 판 다 먹을 수 있기는 하지만, 먹은 후 다른 것을 먹을 생각이 들지 않아요. 이마트는 집 근처에 아예 없고, 그나마 가기 편한 곳이 창동 이마트이기 때문에 이마트 피자는 자주 먹을 기회가 없어요. 그래서 이마트 갈 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