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03 3

관광객 행동론 - 관광지 지역 주민의 태도

- 관광지 지역 주민의 관광객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형성은 관광지 개발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미침.- Doxey : 관광지가 개발되고 나서 점차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장기적인 사회 구조 변화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에 관한 연구 진행.- Doxey는 관광객들에 의해 지역 주민의 생활 양식이 파괴된다는 위험성 때문에 지역 주민들의 분노가 발생한다고 주장.- 관광지 지역 주민의 태도는 행복감 - 무관심 - 분노-적대-최종 단계로 진행. 01. 행복감의 단계- 관광 개발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태도가 상당히 호의적이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에 따른 기대심을 느낌.- 투자자나 관광객 모두 호나영받고, 상호 만족감을 느낌. 02. 무관심의 단계- 관광 개발의 속도와 영역이 확대됨에..

관광객 행동론 - 태도 이해의 중요성 및 태도의 기능

태도 이해의 중요성 - 장기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고, 구매 또는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 개인의 행동을 이해함에 있어서 태도는 네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01. 개인의 태도가 어떻게 구성, 형성, 변화되는지 이해하게 되면 행동 예측 가능.- 고객에게 신제품을 어떻게 소개할지에 대한 문제는 마케터에게 큰 문제.- 신제품에 대한 고객의 태도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주어야 함.- 태도는 곧 행동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고객의 마음 속에 형성된 태도를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함. 02. 다양한 마케팅 전략 활용 가능.- 해외 여행 같은 고관여 제품은 태도보다 신념을 변화시키기가 용이.- 생필품 같은 저관여 제품은 그 제품에 대한 몰입 정도가 약하..

우영E&T - 제주 우도 땅콩 새싹차

예전 이마트에 갔었을 때에요. 이마트 한쪽 구석에 할인행사중인 음료와 과자들이 쌓여 있었어요. '뭐 괜찮은 거 있을 건가?' 다행히 이날은 가방에 여유가 있었어요. 라면, 피자, 콜라, 참치를 구입한 후 가방에 빈 공간이 있었기 때문에 부피가 작은 음료나 과자 조금은 구입할 여유가 되었어요. 이마트에 자주 가지는 않기 때문에 이마트를 한 번 가면 있는 것 없는 것 싹쓸이해서 가방을 꽉꽉 채워서 돌아오곤 해요. 그래서 가방에 여유가 남는 일이 별로 없는데 이날은 가방에 여유가 조금 남아 있었어요. 진열대를 천천히 살펴보았어요. 과자는 부피가 크기 때문에 음료를 자세히 보았어요. "우도 땅콩 새싹차? 이건 뭐지?" 고향이 제주도라서 우도 땅콩은 많이 보았어요. 우도 땅콩은 일반 땅콩에 비해 크기가 작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