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 인식 need recognition- 욕구 인식 외에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관광객의 경우, 관광 욕구를 인지하고 이것을 관광 목적지, 호텔, 레스토랑, 테마파크 등의 선택과 행동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 관광 소비자는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황과 실제 상황의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지각할 때 욕구를 인식.- 따라서 특정 관광 상품에 대해 선택하기 전에 관광객이 먼저 관광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욕구 또는 문제를 인식해야 함.- 관광 욕구는 외부 자극이나 잠재된 욕구가 활성화됨으로써 유발.- 관광 욕구를 인식한다고 해서 반드시 구매의사결정의 다음 단계인 정보 탐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님.- 일반적으로 두 상태 간의 지각된 차이가 별로 중요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