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2/24 2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욕구 인식 및 마케팅 전략

욕구 인식 need recognition- 욕구 인식 외에 문제 인식 problem recognition 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관광객의 경우, 관광 욕구를 인지하고 이것을 관광 목적지, 호텔, 레스토랑, 테마파크 등의 선택과 행동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 관광 소비자는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황과 실제 상황의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지각할 때 욕구를 인식.- 따라서 특정 관광 상품에 대해 선택하기 전에 관광객이 먼저 관광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욕구 또는 문제를 인식해야 함.- 관광 욕구는 외부 자극이나 잠재된 욕구가 활성화됨으로써 유발.- 관광 욕구를 인식한다고 해서 반드시 구매의사결정의 다음 단계인 정보 탐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님.- 일반적으로 두 상태 간의 지각된 차이가 별로 중요하지 않..

편의점 샌드위치 - GS25 햄에그 모닝토스트

"오늘은 뭐 먹지?" 집에서 돌아가는 길이었어요. 날은 춥고 배는 고팠어요. 집에서 라면 끓여먹기도 귀찮았어요. 집에 들어가면 보일러 틀고 이불 속에 들어가서 곤히 자고 싶었어요. 그래도 무언가 먹기는 해야 했어요. 식욕보다는 수면욕이 강해서 자는 것까지는 문제가 아니었지만, 자고 일어난 다음이 문제였어요. 배가 고프면 괜히 식당 가서 밥을 사먹고 싶어지거든요. 이러면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기 때문에 뭐라도 일단 먹어야 다음날 돈을 아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집으로 가는 길에 동네에 있는 GS25 편의점으로 들어갔어요. "도시락 뭐 괜찮은 거 있나?" 혹시 도시락 중 괜찮은 것이 있나 진열대를 살펴보았어요. 좋은 도시락이 남아 있을 리가 없었어요. 그런 것은 금방 떨어지거든요. 제가 간 시간대에 남아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