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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22 3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기억과 마케팅 전략

- 기억은 정보를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의식적 노력을 하고 필요시 인출하는 과정.- 인출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의식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능동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기업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자사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보다 기억에 오래 남도록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야 함. 기억 구조 - 개인의 경험과 학습, 정보 처리의 결과는 기억 속에 저장됨.- 저장된 기억과 정보는 개인의 신념, 태도,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침.- 개인의 기억 구조 :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 기억 01. 감각 기억 sensory register- 감각 기관을 통해 현실 세계의 자극이 본래 모습 그대로 잠시 보존되는 것.- 감각 기억 시스템은 수용 능력이 매우 커서 눈, 코,..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지각의 영향 요인 및 마케팅 전략

지각의 영향 요인 01. 개인적 특성- 동기, 개인의 고정 관념.- 개인은 어떤 자극에 노출될 때 자신의 동기가 무엇인지에 따라 자극을 다르게 해석하고 지각.예) 배가 고플 수록 모호하게 그린 그림을 보고 음식을 떠올리는 경향.- 지각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어떤 고정 관념 등에 의해서도 영향받음.예) 같은 제품이라도 '일반', '특수'를 붙이면 평가가 달라짐. 02. 자극 특성- 자극의 강도, 모호성, 첫 인상 등 자극 자체의 특성도 지각에 여향을 미침.- 자극 강도가 낮은 경우 - 즉 절대 식역 수준에 미달한 경우 예민하지 않은 사람들은 아예 그 자극을 감지하지 못함.- 자극의 강도가 높고 명확할수록 사람들은 실체 그대로를 지각할 가능성이 높음.- 자극이 모호할수록 소비자가 상상력을 동원해 나름대로 해..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처리 과정 - 지각적 조직화, 지각적 해석

- 지각 perception : 감각 기관 수용 기관을 통해 들어온 자극을 주관적 기준으로 선택하고 조직화하고 해석하며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지각 과정은 유입된 정보의 내용을 조직화하는 지각적 조직화와 그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는 지각적 해석으로 분류 가능.- 어떤 제품의 광고를 본 후 그 제품에 대한 평가가 다른 이유는 소비자 간에 지각적 조직화와 지각적 해석이 다르기 때문. 지각적 조직화 perceptual organization - 사람들은 하나의 현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각각 분리해서 지각한 후 이를 종합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하나의 현상으로 지각한 후 전체에 대해 의미를 부여.-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이 아니라 그 이상이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떤 현상을 지각할 때 전체를 대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