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2/20 2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식역 및 자극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식역 threshold- 어떤 자극이 주어졌을 때 이를 감지하고 식별할 수 있는 생리적 한계.- 절대 식역, 차이 식역, 잠재 의식적 지각. 01. 절대적 식역 absolute threshold- 감각 기관이 감지할 수 있는 자극 에너지의 최소한의 강도.- 평균적 수치로 표시되고 있지만 개인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 존재.- 청력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도 소음이 많은 곳에서는 절대 식역 수준이 더 높아짐.- 일정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주어지면 그 자극에 익숙해지고 감각이 둔해져 그 자극에 의해 더 이상 영향을 받지 않게 됨. 이는 그 자극에 대한 절대적 식역 수준이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높아진 결과.- 절대 식역 개념은 마케터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 소비자가 경쟁사 제품과의 차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자극과 노출

- 소비자는 자극에 노출되어야만 정보 처리 행동 개시.- 기업은 노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광고 시간과 빈도를 높이려고 노력. 자극 - 자극 stimuli 은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소.-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물리적, 시각적, 구두적 커뮤니케이션.- 빛, 소리, 냄새, 맛, 감촉 등의 형태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외부 자극은 각각 눈, 귀, 코, 입, 피부 등의 감각 수용 기관 sensational receptor 를 통해 몸 속으로 유입. 01. 시각 visual- 기업은 광고, 포장, 점포, 직원 유니폼 디자인 등에 있어서 시각적 요소에 많이 의존.- 색상, 크기, 스타일이 중요.- 오늘날 색상은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컬러 마케팅이 많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