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2/03 5

경기도 광명시 광명사거리역, 서울 구로구 개봉동 24시간 카페 - 탐앤탐스 광명사거리점

광명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알아볼 때였어요. "광명사거리가 온수보다 전 역이네?" 순간 광명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라는 곳들이 실제로는 서울에 있는 24시간 카페 아닌가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카페 주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해보았어요. 분명히 탐앤탐스 광명사거리점은 광명시에 있는 카페가 맞았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지하철역 주소를 찾아보았어요. "이거 뭐야? 7호선은 경기도로 갔다가 다시 서울 들어가는 거였어?" 철산역, 광명사거리역은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전철역이었어요. 그러나 철산역 전 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은 금천구에 있는 지하철역이었고, 광명사거리역 다음 역인 천왕역은 구로구였어요. 7호선 노선은 희안하게 서울을 벗어낫다 다시 서울로 들어가는 노선이었어요. 지도를 보다 더 자세히 보았어요. 탐..

맥도날드 맥모닝 소시지 에그 맥머핀

갑자기 맥도날드 맥모닝 소시지 에그 맥머핀을 먹고 싶어졌어요. 별 이유는 없었어요. 그냥 뜬금없이 갑자기 먹어보고 싶었어요. 아마 비가 내려서 더욱 먹고 싶어졌나봐요. 새벽에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소리를 들으니 갑자기 햄버거를 먹고 싶어졌는데, 이미 새벽 시간이 되어서 맥도날드에서 맥모닝 세트를 판매할 시간이 되어버렸거든요. 맥모닝 세트 중 제가 먹어본 것은 몇 종류 안 되요. 그 중 가장 괜찮게 먹었던 것이 맥모닝 소시지 에그 맥머핀이었어요. 소시지 에그 맥머핀은 제가 맥도날드 맥모닝 시리즈 가운데에서 가장 먼저 먹어보았던 메뉴에요. 그 후 몇 종류 더 먹어보기는 했지만, 다른 것들은 대체로 한 번만 먹어보고 소시지 에그 맥머핀만 계속 먹었어요. 물론 맥모닝 자체를 먹는 일이 별로 없기는 했지만요. 맥..

사회심리학 - 상관연구 - 상관과 인과관계

- 사회심리학 연구는 장소에 따라 달라짐.- 연구는 실험실 (laboratory, 통제된 상황) 또는 현장 (field, 일상적 상황) 에서 이루어짐. 그리고 이것은 방법에 따라 달라짐.- 상관 : 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당연히 관계있는가- 실험 : 한 요인이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보기 위해 요인들을 조작하는 것 - 상관연구 correlational research : 변인들 간의 당연히 발생하는 관계를 연구- 실험연구 experimental research : 다른 것들은 통제하고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 (독립변수)을 조작함으로써 인과관계의 단서를 찾고자 하는 연구 상관과 인과관계 - 상관은 관계의 지표.- 그러나 그 관계가 꼭 원인과 결과를 의미하는 것은 아님.- 상관 연구는 사람들..

서울 명동 신세계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 트리 조명 장식

그저께 오후. 친구와 어디로 놀러갈까 이야기를 하다 명동에 갈까 이야기가 나왔어요. "명동 거기 사람 엄청 많잖아.""예전 같지 않아서 다닐만해." 저나 친구나 명동 자체가 싫은 것은 아니었어요. 한동안 거기에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아주 미어터지게 많아서 가기 싫어했을 뿐이었어요. 이건 뭐 낮부터 사람들이 거리에 미어터져서 구경이고 나발이고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곳이었으니까요.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서울 강북권 여기저기 조그맣게 카페 거리가 형성되고 그쪽으로 사람들이 몰려가는 이유 중 하나가 명동이 중국인 단체 관광객 집결터로 전락해버려서 아닌가 하고 있어요. 이런 저런 이유들 다 떠나서 그 공간에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인원을 넘겨도 한참 넘겨버렸으니까요. 그래서 한국인들이 명동을 기피하기 시작했고, ..

도시지리학 - 자본주의, 세계화와 세계 도시

- 세계화와 도시의 관계에는 두 가지 주요 접근 방법이 존재. 01.- 세계화는 세계 경제를 조정하고 관리하는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는 아주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도시들을 출현하게 함. 이 도시들은 세계 도시로 알려짐.- 반드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는 아님.- 점점 더 복잡하게 상호 결합된 세계 경제를 관리하는 통제 및 조정 지점.- 정보 통신의 결합 : 세계 도시가 그 기능을 수행하다록 하는 정보 베이스.- 전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세계 경제를 통제하는 거대 기업의 본부 존재.- 계층적으로 구조화된 세계 체계를 그려보면서 그 세계 체제의 계층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세계도시와 밀접히 관련.- 이러한 노력의 핵심은 세계 계층에서 도시를 순위로 분류하는 것. 02.- 세계화는 모든 도시에 스며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