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24 5

경기도 이슬람 여행지 - 경기도 파주시 모스크 (파주 이슬람 성원)

"이거 금촌역에서 그렇게 안 멀잖아?" 경기도에 모스크가 여러 곳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어요. 경기도 여기저기에 공단들이 들어서 있고, 그 공단에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이 일하고 있거든요. 그 외국인 노동자들 중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이란 사람들이 무슬림이이에요. 그러니 이들이 모여 있는 곳에 모스크가 있는 것은 그렇게 이상할 것이 전혀 없어요. 파주에도 공장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경기도 파주시에도 외국인 노동자가 많이 있는 편이에요. 이쪽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은 주로 금촌역 쪽으로 모이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파주는 의정부에서 가기 어렵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쉽다고 말할 수는 없는 곳. 파주까지 가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걸려요. 경기도 파주..

오늘의 잡담 - 어리석은 나는 같은 실수를 반복했다

01 티스토리 카테고리 생성 갯수 제한이 100개에서 500개로 늘어났다. 정말 잘 된 일이다. 02 올해는 외국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는다. 물론 내가 궁금한 것이 있는 나라들은 이제 우리나라에서 너무나 멀고 먼 국가들, 아니면 아예 갈 수 없는 국가들이다. 하지만 그것도 있지만, 24시간 카페도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모스크도 여기저기 돌아다녀서 그런 것도 큰 것 같다. 03 제주도에 모스크가 있다고 해서 어떤 모스크인지 보았는데 오피스텔 한 개 방에서 기도를 하는 공간이었다. 그래도 일반 단독주택을 개조해서 사용하는 것 아닌가 했는데 오피스텔 방 하나를 제주이슬람센터 사무실 겸 무살라 (예배소)로 사용하는 거라 가봐야하나 고민되었다. 이것을 알아보면서 김포-제주도 왕복 항공권을 검색해..

투썸플레이스 커피 - 모카칩 프라페

중국 여행을 같이 다녀온 친구가 제주도에서 서울로 올라왔어요. 그 친구는 한 달 동안 마포에서 머무른다고 하며 제게 놀러오라고 했어요. "우리 밤에 걸어야지?""그럴까?" 원래 목표는 적당히 24시간 카페에 들어가서 밤새 소설에 대해 이야기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었어요. 그러나 친구와 만나서 치킨에 맥주를 먹고나니 카페에 가는 것이 아니라 걷고 싶어졌어요. 이 친구는 제가 대학교 다닐 때 밤에 같이 서울을 많이 돌아다녔던 친구에요. 친구는 이후 정상적인 생활 리듬으로 돌아갔지만, 저는 올해 밤에 기회가 되면 24시간 카페를 찾아 또 밤에 열심히 돌아다니고 있지요. "우리 여의도 가자.""여의도? 여기서 안 멀어?""마포에서 여의도야 금방이지. 다리만 건너면 되는데." 마포에서 여의도 가는 길은 제가 알아..

티스토리 업데이트 - 카테고리 관리 변화

지난 8월 31일 티스토리가 대대적으로 관리기능을 업데이트했어요. 개인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티스토리는 어렵다'는 안 좋은 선입견이 상당히 강했는데 그 부분을 희석시키고 보다 편한 사용환경을 위한 개선, 더 나아가 모바일 환경과 pc환경을 일치시키기 위한 업데이트가 아닌가 생각했어요. 하지만 분명히 좋아진 점도 있었지만 이전보다 불편해진 점도 있었어요. 그 중 큰 불편함 중 하나가 바로 카테고리 개설 갯수 제한이 100개라는 점이었었어요. 2단 카테고리를 사용할 경우 상단 카테고리도 1개로 잡혔어요. 이것이 문제가 된 점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다보면 카테고리 수가 많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 100개는 정말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그 수가 적었어요. 바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2단 카테고리를..

질적 연구 방법 - 사례연구 : 정의, 연구 유형, 연구 절차

- 경계를 가진 체계 - 즉 하나의 현장이나 맥락 내에서 하나 이상의 사례를 통해 탐색된 이슈에 대한 연구를 포함.- 연구자는 시간 경과에 따라 하나의 경계를 가진 체계 또는 경계를 가진 여러 체계들을 탐색하고, 관찰, 면접, 시청각 자료, 문서와 보고서 같은 다양한 정보 원천들을 포함해 상세하고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하며, 사례 기술과 사례에 기반한 주제들을 보고.- 연구를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 (다중현장 연구)나 단일한 프로그램 (현장 내 연구) 선택 가능.- 사례연구 접근은 사례연구가 심리학 (프로이트), 의학 (질병에 대한 사례 분석), 법학 (판례), 정치학 (사례보고) 등에서 얻고 있는 대중성 때문에 사회과학자들에게 친숙. - 질적 사례연구를 전개하기 위해 연구자는 자신의 사례를 규정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