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23 4

한국 이슬람 여행지 - 광주시 모스크 : 한국이슬람교 경기광주성원

"광주에도 모스크가 있네?" 우리나라에 모스크가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다 경기도 광주시에도 모스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거기에 뭐 있나?" 경기도 광주시는 대중교통으로 가기 매우 불편한 동네에요. 지금은 그래도 지하철 경강선이 뚫려서 가기 편한 편이지만, 이 경강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만 해도 의정부에서 경기도 광주시 가는 것은 정말 불편했어요. 그리고 이 광주시에 뭐가 있는지 들어본 적도 없어요. 이래저래 듣고 읽는 것들이 있지만 광주시를 다룬 것이라고는 광주대단지사건 뿐이었어요. 그나마 그 광주대단지사건이 일어난 곳은 오늘날 광주시가 아니라 현재 성남시이구요. '그쪽에 공장들 좀 몰려있나보네. 그 외국인 노동자들 때문에 모스크 생겨난 모양이네.' 그런데 설명을 보니 또 그런 것 같지도 않았어요...

강원도 춘천 닭강정 맛집 - 닭터강정

춘천에서 유명한 음식이라고 하면 닭갈비와 막국수에요. 이중 닭갈비는 친구 중 춘천 사는 지인이 있어서 먹어보았어요. 춘천에서 닭갈비를 가져온 후 직접 만들어주었어요. 막국수는 아직까지 못 먹어보았구요. 춘천 닭갈비는 워낙 유명하다보니 '춘천'이라고 하면 닭갈비가 자동적으로 떠올라요. 확실히 맛이 있구요. 식당에서 먹으면 어떤 맛이 나는지 모르겠지만, 친구가 닭갈비를 구입해서 직접 만들어준 것을 먹어보니 확실히 사람들이 많이 좋아할 것 같았어요. 그래서 춘천에 놀러갈 기회가 생겼을 때 닭갈비를 먹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한편으로는 굳이 춘천까지 가서 닭갈비를 먹고 올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친구가 구워준 닭갈비보다는 고기 양이 적을 것은 확실했거든요. '춘천에 닭갈비 말고 닭고기 요리 없나?'..

촌락지리학 - 촌락학에 대한 정치 경제학적 접근 및 문화적 전환

촌락학에 대한 정치 경제학적 접근 - 현대 촌락사회과학의 기원은 1970년대 촌락 연구가 직면했던 모순적 상황에 기원.- 당시 경험적 촌락 연구가 양적 측면이나 다루는 주제의 범위 면에서 모두 증가하고 있었지만, 촌락학에서 이론이 부재하고 새롭게 개발된 사회 이론들이 적용되지 못하고 있었으며 해당 연구를 둘러싼 특수한 상황을 벗어나면 거의 설명력이 없다는 비판이 가해졌음.- 대다수 촌락 연구가 정부 기관이나 대기업의 후원으로 계약관계 속에서 수행되었고, 이로 인해 이들 권력기관들이 설정해놓은 사안들을 무비판적으로 따르는 경향을 보였음. - 이와 대조적으로, 1970년대에 자본주의의 작동 방식에 대한 신마르크시즘의 정치-경제학 이론들을 배경으로 새로운 비판적 시각들이 사회과학의 여기저기에서 등장.- 이들은..

사회지리학 - 가정에서의 젠더적 분업 및 성적 정체성

- 가정은 젠더 정체성이 창조되고 표현되고 재창조되는 중요한 현장.- 임노동에서 여성의 역할 증대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의 여성의 장소와 아이를 양육하는 최적의 장소로서 전통적인 가족 단위에 대한 이념은 지속중.- 여성은 여전히 가사에 대해 일차적 책임을 지고 있음.- 이는 남성과 동등하게 일하고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최고의 봉급을 받는 전문직 여성에게도 해당됨.- 반면, DIY와 정원 가꾸기 등 전통적인 남성의 의무는 '레저'로 재포장됨으로써 강화. - 오늘날 유럽에서 가사일의 공유는 대개 대가족 내에서 이루어지거나, 청소부, 가정부, 보모, 탁아소 근무자 등을 돈으로 채용함으로써 이루어짐.- 노동자 계급 가구는 대가족에 의존.- 중산층 가구는 일손을 고용하는 것이 정형.- 그러나 현실은 이 두 가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