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10/21 4

롯데 허니사랑 유자사랑

길을 돌아다니다 목이 말랐어요. 전에 1+1 행사할 때 구입한 탄산수가 가방에 있기는 했지만 미지근해서 그것을 마시고 싶지는 않았어요. 뭔가 시원한 것을 하나 마시고 싶었어요. 가을인데도 날이 은근히 덥게 느껴졌거든요. 그래서 신기한 음료수 있으면 하나 사서 마셔보려고 편의점 안으로 들어갔어요. 제가 들어간 편의점은 이마트 24였어요. 여기는 이마트 노브랜드 제품 몇 개 가져다 놓는 것 제외하면 그냥 편의점이라 봐도 무방하지요. 안으로 들어가자마자 음료수 진열대로 갔어요. 혹시 뭔가 재미있어보이는 것이 있나 살펴보았어요. 그렇게까지 재미있어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았어요. 전부 그냥 그런 음료수들 뿐이었어요. '그냥 나가서 가방 안에 있는 미지근한 탄산수 뜯을까?' 시원한 것을 마시고 싶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사회심리학 - 사회심리학의 필요성 : 뒷궁리 편향 (사후 설명 편향)

- 사람들은 항상 사람들이 생각하고, 영향을 주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관찰.- 그것은 얼굴 표정이 예측하는 것, 어떻게 누군가 어떤 것을 하게 되는 것, 또는 다른 사람을 친구로 보는지 적으로 보는지 인식하는 것에 집중. - 사회심리학은 두 가지 대별되는 비판에 직면해 있음.01. 그것은 명백한 증거가 있기 때문에 사소한 것.02. 그 발견들이 사람들을 조작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위험한 것. - 사회심리학과 다른 사회과학은 비전문가가 이미 직관적으로 알고 있는 것을 단순히 형식화한 것이 아님.- Cullen Murphy : 날마다 사회심리학자는 세상으로 나가고 있다. 날마다 그들은 사람들의 행동이 여러분이 예견했던 것과 같다는 것을 발견한다. - Paul Lazarsfeld : 2..

관광지리학 - 시간과 장소의 가상 체험

- 관광과 관계된 수많은 여가 소비 행태는 사람들에게 신화나 환상 같은 것. 즉, 가정 생활의 평범함과 일의 지루함에서 도피하기를 바라는 많은 관광객들은 비현실적인 이미지를 그려내기 마련.- 돈과 시간의 여유가 있던 초기 관광객들은 고대 문명을 답사하고 그랜드 투어에서 낭만적 순수성을 추구.- 오늘날에도 현대 사회에 물들지 않은 '원형'의 문화와 원형의 사회를 만나는 여가 체험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음.- 의도적으로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의 가상 체험을 제공해 방문객을 유인하는 인위적 관광지가 생기기도 함.- 이러한 관광지는 지난 30년 동안 비약적으로 개발되어왔고, 많은 학자의 관심을 끔.- 어리 Urry 는 이러한 관광지들을 고유한 것인지 아닌지, 역사적 관광지인지 현대적 관광지인지, 낭만이 있는 곳..

사회학 - 고령화 사회 특징과 노인학

- 고령화 사회 :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사회.- 고령화의 사회적 중요성이라는 쟁점은 그 범위가 그보다 훨씬 더 광범위함. 왜냐하면 고령의 실제적 성격 - 고령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회와 부담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기 때문.- 노인학 gerontology - 고령화와 노인에 관한 연구는 나이를 먹는 신체적 과정 및 고령화와 관련된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에도 관심을 가짐.- 여기에는 다소 모순적인 두 가지 과정이 연루되어 있음.- 근대 사회의 노인들은 전근대 사회에 비해 지위와 권력이 적음. 전근대 문화에서는 오늘날 비서구 사회처럼 연륜이 지혜를 낳는다고 믿었고, 공동체 내의 최고 연장자가 흔히 주요 의사 결졍권자. 오늘날에는 나이를 먹는다는 것이 흔히 이와 반대되는 무언가를 수반. 오늘날,..